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특집]野,계파 갈등 ‘폭발’…文대표 수습 어떻게 하나?

URL복사

재보선 참패 후폭풍…“공갈 치지마” 막말싸움에 노래까지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4·29 재보궐 선거 이후 후폭풍을 겪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계파 갈등이 결국 폭발했다. ‘비노(非盧)’주승용 최고위원과 ‘범친노’ 정청래 최고위원 간 설전이 격화되면서 주 최고위원의 ‘사퇴 선언’으로 이어지면서 벌어진 일이다.

이번사태는 지난 8일 열린 새정치연합 최고위원회의에서 주 최고위원은 “선거에 패배하고 나서 (지도부가 사퇴하지 않고)그대로 있는 것도 하나의 불공평이라고 생각했다”며 공개·공정·공평 등 제갈량의 '3공정신'을 강조했다. 그러자 정 최고위원이 “(주 최고위원이 최고위원직을)사퇴할 것처럼 해놓고 공갈치는 게 더 문제”라고 돌직구를 날렸고, 주 최고위원은 “저는 공갈치지 않았다. 공개석상에서 말했으니 저도 공개석상에서 말하는 것”이라며 “저는 사퇴한다. 모든 지도부는 사퇴해야 한다”고 말한 뒤 회의장을 나갔다.

문재인 대표는 “공개적인 자리에서 (발언)하는 것은 다소 부적절했다고 생각한다. 유감스럽다”며 최고위를 정리했고, 이후 기자들과 만나서도“공개 석상에서 정 최고위원이 그렇게 말씀하신 것은 과했다고 생각한다”며 정 최고위원의 사과를 촉구했다. 하지만 정 최고위원은 “앞으로도 사과할 계획이 없다”고 밝혀 당내 계파갈등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청래 ‘공갈’ 발언, 부적절했다”공감

이 같은 두 최고위원의 충돌에 대해 당 내부에서는 정청래 최고위원의 발언이 도가 지나치다는 분위기다. '공갈'이라는 단어를 쓰면서 주 최고위원의 자존심을 건드린 데다 갈등이 봉합되는 국면에서 오히려 갈등을 심화시킨 데 정 최고위원의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당 내부에 대한 이야기는 비공개회의에서 거론했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었다. 당 지도부만 현안을 논의하는 비공개 회의에서도 거론하기 꺼려하는 예민한 문제를 언론이 모두 지켜보고 있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거론해 일을 더 크게 만들었다는 이유에서다.

이언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재보선 참패 이후 당이 많이 어렵다. 모두가 합심해도 단결해도 모자랄 이 시기에 정 최고위원의 독설로 주 최고위원이 사퇴 폭탄선언을 하기까지 이르렀다”며“정 최고위원의 언행은 도를 넘었고 당에 씻을 수 없는 분란을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주 최고위원은 (최고위원 중) 유일한 호남 지역구이며 비노계”라며 “오늘의 발언은 당을 통합시켜 총선 승리를 일궈내야 하는 문재인 대표를 흔드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고 정 최고위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김경협 수석사무부총장도“주 최고위원은 패권주의 발언에 대해 주변에서 이야기를 많이 듣고 그에 대해 마무리를 하고 싶어했던 것 같다”며 “그런데 정 최고위원이 불을 질렀다. 사전 비공개 회의를 통해 당 내부에 대한 문제들을 충분히 지적하고 고쳐나가는 게 맞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공개된 회의에서 언론을 상대로 발언했기 때문에 순수한 문제제기나 문제 개선 요구가 아닌 '정략적'인 요구로 비춰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핵심 당직자는 “그게 동료 의원들끼리 면전에서 할 수 있는 이야기인가”라며“선거 평가에 대해 '문재인 대표의 책임이 크다' 혹은 '친노의 책임이 크다'고 다양하게 의견을 피력할 수는 있지만 '공갈치지 말라'고 말하는 것은 과도했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표 수습 나섰지만…

공개석상에서 최고위원끼리 '막말' 공방을 벌임에 따라 문 대표가 이번사태를 어떻게 봉합해 나갈 지도 주목된다. 문 대표는 이 같은 사태가 벌어지자 즉시 자리에서 유감을 표명한 데 이어 정 최고위원의 사과도 요구했다. 주 최고위원과 정 최고위원을 직접 만나 화해를 주선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문 대표는 최고위를 마친 뒤 어버이날 배식봉사에 나서 취재진과 만나 “두 분이 각각 화합과 단합을 말씀하신 건데 그 방향이 좀 달랐던 것 같다”며 “이 행사가 있어서 돌아가면 곧바로 두분을 뵐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문 대표와 이들의 회동은 성사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표는 정 최고위원과 전화통화를 했고, 김현미 비서실장이 문 대표 대신 주 최고위원을 만나 사퇴 철회를 설득했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표가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는 주문도 이어지고 있다. 한 최고위원은“새누리당에서도 김태호 최고위원이 사퇴하자 김무성 대표가 끝까지 설득해 다시 지도부로 복귀시킨 전례가 있다”고 지적했고, 다른 최고위원도 “대표가 직접 나서서 빠르게 수습하는게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주 최고위원 측은 정 최고위원의 사과 보다는 문 대표가 직접 혁신 의지를 천명하는 게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주 최고위원 측 관계자는 “패권정치 청산의지 밝히면 사퇴의사 접겠다는 사람에게 물러나라는 게 말이 되나”라며 “이게 바로 우리 당이 극복해야 할 패권정치”라고 말했다.

주 최고위원도 이날 “(문재인) 대표님께서 (제가 제안했던 원탁회의 구성에 대해) 아무 말씀도 없고 입이 간질간질해서 한 말씀 하겠다”며 농담으로 최고위 모두발언을 시작했었다.

이에 문 대표 측은 주 최고위원이 제안했던 원탁회의 구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해 왔다는 입장이다.

문 대표도 “주 최고위원의 말씀에 따른 노력이 있어 왔고 그 사실을 두 최고위원도 알고 있다”며“오늘은 마무리 차원에서 주 최고위원이 발언을 한 것인데 정 최고위원이 문제제기가 지속된다고 생각해 과하게 반응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유승희 최고위원은 이날 주승용 최고위원이 자리를 박차고 나간 다음 “어제 경로당에서 인절미에 김칫국을 먹으며 노래 한 소절 불러드리고 왔다”며 “연분홍 치마가 봄바람에 휘날리더라∼”로 시작되는 ‘봄날은 간다’를 불러 빈축을 샀다.

유 최고위원은 비난 여론이 커지자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는 글을 게시했다. 그는 “지금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단합하고 화합하는 것”이라며 “최고위에서 분위기를 바꿔보고자 노래 한 소절을 부르며 박근혜 정부의 공적연금에 대한 알뜰한 맹세가 실없는 기약으로 얄궂은 노래가 돼 봄날이 흘러간다는 말을 드리고 싶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