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창간 27주년, 커버]‘메르스 확산’ 자초한 삼성서울병원

URL복사

뻥 뚫린 환자 관리 ‘국가책임론’ 제기로 대국민 사과까지
정치권 “메르스 진원지 ‘삼성서울병원’ 사회에 환원해야”

[시사뉴스 김부삼 기자]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의 최대진원지로 떠오른 국내 최정상급 종합병원인 삼성서울병원이 부분 폐쇄하기로 하면서 개원 21년 만에 최대위기를 맞았다. 삼성서울병원은 병상 1983개, 하루 8천여명의 외래 환자가 몰리고, 의료진도 4천여명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병원이다. 게다가 송재훈 삼성서울병원장은 지난 2011년부터 2년 동안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을 역임한 감염분야 전문가이다. 하지만 메르스 사태에 대한 안일한 대처로 자존심을 구길 대로 구겼다. 삼성서울병원은 초기 안이하게 대응하면서 메르스 전염병을 급격히 확산시켰다는 비판에서도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 됐다. 또 메르스 확산 사태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국민적 분노를 일으키기까지 했다. 국내 첫 메르스 감염 환자를 진단했던 곳이지만 결국엔 메르스 환자 중 절반을 감염시킨 ‘메르스 숙주 병원’이 돼버렸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치권 일각에서 삼성서울병원을 국민에게 환원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메르스 2차 진원지 어떻게 됐나 보니…

지난 5월 4일, 바레인과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들을 여행했던 한 남성이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이 남성은 열흘쯤 지나 충남 아산서울의원에서 외래 진료를 받았고, 15일부터 17일까지 경기 평택성모병원에 입원했다. 그리고 17일 퇴원 후 그는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을 찾았다. 하지만 그는 이날 스스로 돌아갔고, 이튿날인 18일 다시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을 찾아 진료를 받았다. 진료를 봤던 의사는 메르스를 의심했고, 이 남성은 결국 이틀이 지난 20일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런데 문제는 1번 환자가 아니었다. 1번 환자가 삼성서울병원에 오기 전에 경유했던 평택성모병원의 다른 병실에 입원해 있다가 감염된 14번 환자가 문제였다. 그는 보건당국이 세웠던 ‘밀접 접촉자’(신체적 접촉을 하거나 2m 이내 공간에 1시간 이상 함께 머문 자)가 아니었던 탓에 움직임이 자유스러울 수 있었다. 보건당국의 관리망이 그야말로 뻥 뚫린 것이었다.

그는 평택성모병원에서 5월 20일 퇴원했고, 25일부터 27일까지 다시 평택굿모닝병원에 입원했다. 그리고 27일 퇴원해서 구급차를 타고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 가게 됐다. 그가 움직인 곳마다 메르스 감염 환자들이 줄을 지어 쏟아져 나왔다. 그런데 삼성서울병원에서는 그를 메르tm 감염으로 의심하지 못하고 세균성 폐렴 항생제 치료를 했다. 14번 환자는 이로부터 사흘간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 머물렀고, 이를 놓친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은 메르스 감염의 진원지가 돼버리고 말았다. 14번 환자는 5월 30일이 돼서야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게 됐다.

더 충격적인 사실은 삼성서울병원 의사마저 메르스에 감염됐다는 것이다. 이 의사는 5월 27일, 14번 환자가 있는 응급실에서 다른 환자를 진료하기 위해 40분 정도 있다가 감염된 것으로 추정됐다. 당국이 최초 세웠던 ‘신체적 접촉 또는 2m 이내 공간에 1시간 이상 함께 머문 자’ 기준이 사태를 키운 것이었다. 결국 이 의사마저 메르스 의심 증상으로 격리병상에 입원했다. 이후로도 삼성서울병원을 거쳐간 감염자가 줄줄이 이어졌고, 사망자까지 속출했다.

그런데도 삼성서울병원은 당당했다. 지난 11일 삼성서울병원 정두련 감염내과 과장은 국회에서 열린 ‘중동호흡기증후군 대책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새정치민주연합 박혜자 의원의 “삼성서울병원이 애초에 (감염 확산을) 막았다면 이런 일이 없었을 것 아니냐”는 지적에 “(삼성서울병원이 뚫린 게 아니라) 국가가 뚫린 것”이라고 반박했다. 정두련 과장은 정부가 병원 이름 미공개 방침으로 인해 정보를 얻지 못해 관리가 부실할 수밖에 없었다며 국가 책임론을 제기했다.

정 과장은 이와 관련, ‘14번 환자가 평택성모병원을 거쳐 오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어느 병원을 거쳐 왔는지 알고 있었지만 평택성모병원에 집단발병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두련 과장의 이 같은 ‘국가 책임론’은 국민적 공분을 일으켰다. 논란이 확산되자, 이튿날인 12일 삼성서울병원은 입장문을 내고 대국민 사과의 뜻을 밝혔다.

이와 관련 삼성서울병원은 “이번 메르스 집단 발생 사태에 대해 국민 여러분들과 환자 여러분들께 깊은 심려를 끼쳐드린 점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메르스 사태로 모든 국민이 고통 받는 이러한 엄중한 시점에 어제 국회 메르스 대책 특위에서 ‘삼성이 뚫린 게 아니다’라는 취지의 신중치 못한 발언이 나온 점에 대해서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환자 곁을 지키고 끝까지 치료하는 것은 병원과 의료인의 기본적인 책임”이라며 “저희 병원 실무자의 부적절한 발언은 이러한 저희 병원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는 전혀 아니었다. 삼성서울병원은 대규모로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병원으로서 이번 집단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지 못한 것에 대하여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여 말했다.

이어 “삼성서울병원은 메르스 사태의 조기 수습과 국민적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하여 보건 당국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갖추고 감염의 추가 확산을 막아 나갈 것”이라며 “다시 한 번 메르스에 감염된 모든 환자분들과 노출 격리되신 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정치권, 삼성서울병원 국가 관리 또는 국민 환원론 제기

하지만 논란은 여기서 잦아들지 않았다. 삼성서울병원 환자 이송 직원이 메르스 확진을 받으면서 메르스 재확산 우려가 커졌기 때문. 이에 송재훈 원장은 지난 14일 오전 암병원 지하 1층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또 다시 대국민 사과 입장을 밝혔다.

송 원장은 “응급실 이송요원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것은 전적으로 우리 책임이고 불찰”이라며 “본원에서 감염된 메르스 환자 진료를 끝까지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서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민관합동 TF 즉각대응팀과 삼성서울병원은 역학조사를 실시 중이고 137번 환자의 최종 노출 규모가 확인되면 즉각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송 원장이 직접 기자회견까지 열어 대국민 사과 입장을 표했지만 메르스 사태를 이처럼 확산시킨 후에야 뒤늦게 사과한다는 비판을 피할 수는 없었다.

한편 야당을 중심으로 삼성서울병원을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방안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김성수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지난 14일 현안브리핑에서 “삼성서울병원이 더 늦기 전에 부분 폐쇄 결정을 내린 것은 다행”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 대변인은 “그동안 삼성서울병원의 격리 대상자 파악과 관리에 많은 허점이 드러났다는 점에서 삼성서울병원에 그대로 맡겨두는 것이 과연 적절한가 하는 의문이 드는 게 사실”이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이어 “확진 환자 145명 가운데 절반인 72명이 삼성 서울 병원에서 감염됐고 이 가운데 두 사람은 응급실 밖에서 감염돼 삼성서울병원이 광범위하게 메르스에 노출됐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또 응급실 환자 이송 요원이 감염된 채 9일 동안이나 계속 근무해 비상이 걸린 상태”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그런 점에서 삼성서울병원이 그동안 국가 방역망에서 사실상 열외 상태여서 오늘날 큰 화를 불렀다는 서울시의 지적은 그리 틀린 말이 아니다”며 “서울시는 또 보건복지부, 서울시,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동특별조사단을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당국은 서울시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중앙 정부가 삼성서울병원을 직접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원내대표를 지낸 박영선 의원은 국회 기획재정위 전체회의에서 삼성서울병원의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는 삼성생명공익재단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국민에게 환원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나섰다.

박영선 의원은 “삼성서울병원은 2012년에 427억원, 2013년 619억원, 2014년 551억원 적자 등 설립 이후 계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며 “이 적자를 주로 계열사가 기부한 돈으로 메꾸고 남은 돈은 자산을 불리는데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익사업을 충당하기 위한 수익사업의 목적은 망각한 채 기부금으로 적자인 수익사업을 계속하는 것은 공익재단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이에, “이렇게 편법 내지는 불법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삼성생명공익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삼성서울병원은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며 “국민에게 환원하는게 맞다”고 강조했다. 《자세한 내용은 주간 시사뉴스 창간 27주년 특집호 커버스토리에서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