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창간 27주년, 특집]메르스 사태에 ‘뜨는’ 박원순…대망론 솔솔

URL복사

중앙정부와 차별화, 존재감 부각시키며 차기 대선주자 1위 등극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국내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사태가 확산되면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무능한 대처로 국민적 지탄을 받고 있는 정부당국과 전면적 차별화를 선언하고, 메르스 대응에 독자적으로 나서면서다. 박 시장은 “보건당국의 허점투성인 대책에 서울시민들의 안전을 맡길 수 없다”며 “서울시가 직접 메르스 차단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가적 비상사태 속에서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가 따로 움직이게 되는 상황이 되면서 정부여당은 정치적 행보라며 강력한 비난을 쏟아냈지만, 국민 여론은 달랐다. 박 시장의 행보를 높게 평가했고, 차기 대선 지지율도 급등한 것. 박 시장은 메르스 사태 속에서 주목받으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모두를 제치고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메르스 사태, 서울시가 직접 나서겠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 4일, 밤늦은 시간인 오후 10시 30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메르스 대처에 미흡한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서울시가 직접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박 시장이 이 같이 긴급기자회견을 가진 것은 35번째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의사 A씨가 정부당국의 방치 속에 이틀 동안이나 서울 시내를 활보하며 수천 명의 불특정 시민들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진데 따른 것이었다.

박 시장에 따르면, A씨는 지난달 27일 메르스 확진 환자와 접촉했고 29일부터 메르스 의심증세가 나타났음에도 이후로도 며칠 간 심포지엄과 지역 행사 등에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30일 오후엔 개포주공아파트 재건축 조합행사에 참석했고, 이 행사에는 1565명이 참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은 이 같은 사실을 전하며 “서울시는 (정부로부터) 정보를 공유 받지 못했고 1565명,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메르스 위험에 노출된 시민들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한 우려의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에게 해당사실을 알리고 추가 감염을 알리기 위해 보건복지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했다”며 “(하지만 복지부는) A씨 동선은 물론 1565명 참석자 명단도 확보 못하고 있다. 복지부는 1565명의 수동감시를 하겠다는 의견만 보내왔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수동감시 수준의 미온적 조치로는 시민안전을 지킬 수 없다”며 “참석자 명단을 조합으로부터 입수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35번째 환자는 메르스 지역 확산과 직결됐다”면서 이 환자의 동선을 지도화해 공개하기도 했다. 아울러, 1565명에 대해서는 당분간 자택 격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박 시장은 “행정력을 총동원해서 시민안전을 지키는 일에 집중하고 시 자체적으로 강력한 대책을 세워나갈 것”이라며 서울시 메르스 대책본부장을 직접 맡아 사태를 진두지휘하겠다는 강력한 뜻을 덧붙여 밝혔다.

박 시장의 이 같은 긴급 기자회견에 대해 청와대는 즉각적으로 “정확한 사실들이 확인될 필요가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5일 기자들과 만나 “불안감과 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매우 우려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새누리당도 “사실관계와 다른 혼란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강도 높게 비난하고 나섰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정부와 협력해 메르스 확산을 차단하고 국민을 안심시켜야 할 위치에 있는 박원순 시장이 긴급 기자회견을 했다”며 이 같이 비난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갈등하는 모습은 국민 불신을 가중시킬 뿐”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당 메르스 비상대책특별위원회 신의진 의원도 “박 시장의 기자회견 때문에 잠 못든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며 “허위 정보임이 드러났고 해당 의사가 인터뷰한 내용에도 나와 있다”고 비판했다. 또, “박 시장이 잘못된 정보를 퍼트려 양심적 의사를 개념 없는 사람으로 만들었고, 시민불안을 부추겼다”며 “시장이 전문가 의견에 반대되는 부실한 정보를 흘려 불안한 정국을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쏘아 붙였다.

◆당청 비난 쏟아냈지만, 국민 여론은 “잘했다”

청와대와 여당은 이처럼 박원순 시장에 대해 비난을 쏟아냈지만, 국민 여론은 달랐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5일, JTBC 의뢰로 긴급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박원순 시장의 긴급 기자회견에 대해 ‘적절했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자가 과반을 넘는 55.0%로 나타났다. 반면, ‘적절치 않았다’는 의견은 32.8%에 그쳤다.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는 메르스에 대해 지자체의 독자적 대응은 혼란만 키운다며 중앙정부 중심의 대응을 강조했지만, 정부당국의 대응에 워낙 국민적 불신이 커 있는 상태라 박 시장의 독자적 행보에 힘이 실린 것으로 풀이됐다.

실제로, 같은 조사기관에서 4일 실시했던 여론조사(500명, 95%신뢰수준 ±4.4%p)에서 국민 68.3%는 ‘메르스 관리 대책에 대해 정부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신뢰한다’는 응답은 25.9%에 머물렀다. 이처럼 정부에 대한 불신이 커 있는 상황이니, 박원순 시장의 서울시 독자적 메르스 대응에 대해 반사적으로 높이 평가됐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여론에 힘입어 박원순 시장도 6일, 자신의 긴급 브리핑이 국민 불안을 조장시킨다는 비판에 대해 “시민 안전 앞에 늑장 대응보다는 과잉 대응이 낫다”며 전면 반박하고 나섰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이런 국가위기 재난 상황에서 중앙정부, 지방정부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서울시는 중앙정부와 협력해 정보를 공유하고 대책을 함께 논의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아도 안 되는 상황이 돼서는 절대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도 이런 박 시장을 측면 지원하고 나섰다. 문재인 대표는 같은 날 ‘기초단체장협의회 메르스 대책관련 긴급 총회’에 참석해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정부의 허술한 방역체계를 보완하기 위해 나선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에 고마워할 줄 알아야 한다”며 “비난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으로 협력을 구하는 것이 지금 정부가 취해야할 태도”라고 지적했다. 문 대표는 특히, “메릇 발생 초기부터 지금까지 정부 대응은 허술하기 짝이 없다”며 “서울시 발표에서도 알 수 있듯 정부 방역망에 큰 구멍이 뚫려 있다”고 거듭 비판했다.

한편, 이처럼 메르스 사태에 독자적 행보를 펼치며 존재감을 부각시킨 박원순 시장의 차기 대선 지지율도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시장은 그동안 김무성-문재인 등 양당 대표에 밀려 3위 자리에 머물러 있었지만, 이번 메르스 사태를 계기로 다시 1위로 올라섰다.

<한국갤럽>이 지난 12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월간 단위로 발표하는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6%p 급등한 17%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박원순 시장에 이어서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나란히 13%씩을 얻었다. 이 여론조사는 전국 성인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됐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응답률은 18%였다. 《자세한 내용은 주간 시사뉴스 창간 27주년 특집호 커버스토리에서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버스토리】 중동발 리스크, 한국 경제에 미칠 파장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서 금융시장 등 우리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충격파가 밀려오고 있다.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커지면서 국내 증시가 출렁거렸고,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미 달러화와 금 가치는 치솟았다. 고유가, 고환율, 고금리 등 이른바 ‘3고(高)’ 현상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사태가 악화되면 석유나 가스 등 에너지 원료에 대한 수급 불안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수출에 비상이 걸릴 수 있다. 다행히 지난 4월 14일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이후 양측 간 추가적인 충돌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들썩이던 환율과 주식시장은 일단 진정 모습이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향후 재보복에 나서겠다 공언한 만큼 중동지역을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이 단시일 내 완화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 ‘연쇄고리’...물가 자극, 주가 하방압력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 우리 경제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기름값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의 ‘연쇄고리’에 위치해 있다. 유가가 뛰면 물가가 뛰고, 물가가 뛰면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 그렇게 미국 달러 금리가 오르면 세계 외환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경기가 침체되고, 자산시장이 요동치는 일들이 발생한다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 '전통연희축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주최·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이하 전통연희축제)가 오는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청와대 일원에서 개최된다. 전통연희의 대중화를 도모하는 전통연희축제는 매년 2만여 명이 찾는 대규모 야외축제로 2007년부터 개최됐다. 올해는 따뜻한 봄의 정취를 만끽하며 남녀노소는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전통연희축제는 청와대 내 헬기장과 녹지원 두 곳에서 진행된다. ‘연희路, 미래路’라는 콘셉트로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해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서울예술대학교X세한대학교X중앙대학교X한국예술종합학교’ 총 4개 대학이 연합해 선보이는 ‘연희 대학전’ 무대가 뜨거운 축제의 막을 올린다. 이어 농악, 무속음악, 줄타기, 탈춤 등 전통연희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각 지역의 개성 있는 흥과 에너지를 선보일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진도다시래기보존회’, ‘전주기접놀이보존회’, ‘구미무을농악보존회’와 ‘구미무을농악 북놀이X밀양백중놀이 오북놀이X진도북놀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