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고속급행전철 조속 추진 시급

김부삼 기자  2008.06.26 19:06:06

기사프린트

경기도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대심도 고속급행전철을 조속히 추진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26일 아주대에서 전문가 및 시군 관계공무원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교통분야 성과 및 향후 발전방향 토론회’를 열어 각 분야별 전문가의 교통분야 성과 분석과 함께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를 벌였다.
경기개발연구원 빈미영 박사는 “수도권 운행전철의 역간 거리가 짧고 노선이 굴곡돼 통행시간이 과다하게 소요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신도시와 도심을 논스톱으로 연결하는 획기적인 교통수단인 대심도 고속급행전철을 조속히 도입, 수도권 교통난을 풀어야 한다”며 교통분야 중점과제로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또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중교통환승시설 확충과 환승서비스의 전략적인 고급화를 추진할 것도 제안했다.
한국항공대 김원교 교수도 대중교통분야 개선대책 발표에서 “단순히 환승시설을 고급화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승차시간외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과 함께 현재 운행되고 있는 ITS체계 유지관리 등 대중교통정보제공시스템의 기능유지 및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도는 대한교통학회, 한국철도학회 공동으로 30일 서울에 위치한 건설회관에서 철도분야 각계 전문가가를 참석시킨 가운데 수도권 급행전철 구축방안 정책토론회를 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