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구(구청장 이영수)가 지난4일 관내 인항고등학교(교장 김경석)와 지식기반화 세계화 평생학습사회등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교육 과학 문화 등 각 분야의 상호 긴밀한 교류협력을 통하여 양 기관의 공동발전과 우호증진에 합의하는 내용의 관학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인항고등학교는 관학협약 체결이후 교내 천문관측시설을 지역주민과 학생에게 개방할 계획으로, 앞으로 관내 주민은 경기도 여주세종천문대, 양평 중미산 천문대를 찾아 멀리 가지 않아도 관내 가까운 곳에서 천체 망원경을 통해 살아있는 우주천문관측의 기회를 체험할 수 있게 된다.
한편, 남구에서는 하계방학기간을 활용하여 관내 지역주민과 학생을 대상으로 신청 접수를 받아 태양흑점 태양홍염관측, 행성 관측, 보름달 보기,별자리 여행을 함께 할 ‘우주천문과학 캠프’을 운영 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남구와 인항고등학교는 양 기관의 시설물 공동활용,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공조협력 체제구축, 정보교류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전개할 전망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이영수 구청장은 “인항고등학교가 가지고 있는 천문관측시설 개방을 통하여 관내 학생들에게 우주, 과학, 자연, 꿈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하면서 “앞으로 남구에서도 달나라를 가는 우주시대에 제2의 이소연박사가 탄생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