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5% 불만족 고객이 만족할때까지

김부삼 기자  2008.07.31 08:07:07

기사프린트

동두천시는 이달 들어 지난 4일부터 18일까지 우편 및 전화 설문을 통해 2008년 상반기 민원처리 고객만족도를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상반기중 민원처리를한 복합민원 및 고충민원 대상자중 200명을 표본추출하여 실시됐는데, 담당공무원의 친절도, 민원처리의 신속성, 민원처리관련 문자메시지 수신여부, 민원처리 방문횟수, 처리결과 만족도 및 시에 건의사항 등 6개항목으로 진행됐다.
조사결과는 응답자 180명중 172명이 담당공무원의 친절도를 체감했으며 지속적으로 고객대응면에서 변함없는 공무원의 자세와 민원처리 결과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변했다.
이에 시에서는 불만족 고객 5%를 감동시킬 수 있도록 시청 방문 고객 민원처리 담당자에게 직접 에스코트하기, 전화민원인 현장 방문하기, 민원처리 중간상황SMS서비스 통보실시, “원칙”을 내세우기 보다는 민원인 입장에서 “경청하기” 등 봉사자로서 불만족 고객 5%의 행정 불신감을 불식 시킬 수 있도록 전 직원이 더욱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이번 만족도 조사는 그간 전철개통과 함께 동두천시에 잠재되어 있는 관광자원 인프라에 편승되어 도시개발 바람속에 꾸준하게 증가하는 민원처리에, 그 결과를 받은 고객이 실제 얼마만큼 만족도를 체감하는지 확인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며 고객에 부응하는 친절 이행보조자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자는 자성의 시간의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