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서울시, 29일(토) 시민참여예산 한마당 총회 개최...내년도 시민참여예산사업 최종 선정

원하는 사업에 투표하고 SNS 투표인증이벤트에 참여해 경품도 타고!

김정기 기자  2020.08.27 14:37:37

기사프린트

 

[시사뉴스 김정기 기자] 서울시는 오는 29일(토) 15시 부터 시청 8층 다목적홀 및 온라인 영상 생중계로 2020 시민참여예산 한마당 총회를 개최한다.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위원들이 직접 선정한 ‘함께하는 참여예산, 함께 웃는 서울시민’ 을 슬로건으로 하는 이번 총회는 코로나 19에 대비하여 현장 참여는 최소화하고, 서울시 유튜브 생중계 영상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공식 행사에서는 2021년 시민참여예산 사업 최종 선정과 더불어, 함께하는 참여예산 공유마당, 우수 실행사업 시상, 운영경과 보고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시가 시민들에게 유익한 2021년 시민참여예산사업 최종 선정을 위한 시민투표(엠보팅)를 지난 8월 3일부터 시작하였고 8월 29일 15시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2021년 시민참여예산사업은 8월 29일「시민참여예산 한마당 총회」에서 승인·결정된다. 투표는 일반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서울시 ‘엠보팅’ 홈페이지에 바로 접속하거나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 및 2020 시민참여예산 한마당 총회 공식 웹사이트를 경유하여 접속하면 된다. 서울시 25개 구청과 지하철 시청 역사 1호선 구간 내 현장전자투표소도 운영된다. 투표가 시작된 지 24일째인 지금 현재 투표에 참여한 수는 약 9만 명(26일 07시 기준)을 넘어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19 이슈에 따라 시민 안전을 위해 기존 오프라인 전시보다는 온라인 전시와 홍보에 집중하여 2020 시민참여예산 한마당총회 공식 웹사이트를 개설, 8월 10일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9월 말까지 이용 가능하다. 한마당 총회 웹사이트에서는 참여예산 소개, 총회 소개, 시민참여예산 투표대상 사업 소개, 우수실행사업 사례, 홍보 영상 등이 게시된다.

 

또한 참여예산사업 선정 투표 후 인증 사진을 개인 SNS에 업로드한 후, 한마당 총회 웹사이트에 이벤트 참가 신청을 하면, 추첨을 통해 치킨, 커피 기프티콘을 경품으로 지급하는 인증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인증이벤트는 시민참여예산사업 선정 투표 참여한 경우에만 해당) 8월 29일(토)까지 참가 신청이 가능하고, 이벤트 당첨자 발표는 9월 2일(수) 예정이다. 

 

시민참여예산(제안공모형)에는 시민 편익을 높이거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10개 분야의 신규 사업 제안부터 심사, 선정, 예산 편성까지 시민이 직접 참여한다.

 

이달 3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되는 내년 예산에 대한 시민 투표 안건은 올 1~3월 시민들이 직접 제안하고, 5~7월 시민과 전문가, 공무원이 함께 참여해 다단계에 걸쳐 심사를 완료한 사업이다. 시민참여예산 시민투표 대상 사업은 총 97개 사업, 예산 규모는 462억 8000만원이다. 투표에 참여하는 시민 누구나 일상생활 속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업 10개(광역제안형 7개·광역협치형 3개)를 선택하면 된다. 

 

오관영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위원장은 “시민들의 삶에 꼭 필요한 양질의 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시민투표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29일(토) 한마당 총회 행사도 서울시 유튜브 채널 실시간 중계를 통해 누구나 관람할 수 있으니 많은 시청 부탁드린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