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한국농업대학(학장 김양식)은 농산업 일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국의 농업CEO 등을 대상으로 인삼과, 버섯과, 화훼과, 조경과, 과수과, 농산가공과 등 7개 과정의 최고 경영자과정을 올해로 5회째 운영하고 있다.
최고경영자과정은 연초에 과정별로 20여명을 선발하여 1년여 동안 경영마케팅, 재배기술 등 심도있는 학습과 토론을 통하여 경영마인드를 구축하고,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지식기반을 다지고 있다.
2008년도 최고경영자 과수과정의 운영은 포천시의 포도 산업발전을 위하여 농업기술센터에서 연초에 한국농업대학에 요청, 22명 전원을 포천농업인을 대상으로 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서규선 최고경영자 교육원장은 이번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김만기 학생회장과 학생회 간부, 각과 대표들과 함께 모범운영 CEO 농산업 현장을 방문하여 성공사례를 배우고 현지토론을 통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며 서로의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그 일환으로 지난 27일에는 교육원장, 이영철 교수, 학생회 간부와 농업기술센터 과수담당자, 내촌면 지소장, 과수재배농가 등 30여명이 관내 포도재배농가 풀잎농원(농장주 황보연)을 방문, 고품질 포천 포도생산 현장을 돌아본 후 포천포도의 고품질요인과 향후 발전방향에 관하여 토론했다.
오후에는 포천 포도 와인영농조합법인체(대표 원종현) 아리안 포도주공장(Arian Winery)를 방문, 위생적이고 효율적인 최신 공장시설을 견학하고 포도주 제조방법과 포도주의 효과 등에 대한 견문을 넓혔으며, 아리안 적포도주 시음을 끝으로 모범 CEO 농산업 현장 방문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