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인 한나라당 조진형(부평 갑)의원과 기획재정위원회 서병수위원장,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와 함께 30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경제위기 해법, 해외 지방정부에서 배운다’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형오 국회의장과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이 참석하여 축사를 할 예정이고, 최상철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지역발전전략과 지방의 경제위기 해법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가질 계획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조진형 행안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유례없는 세계적 경제위기를 맞이해 세계 각국 지방정부의 경제위기 동향과 그 극복사례를 책자로 발간하게 됨으로써, 세계 각국의 우수한 정책 사례들을 벤치마킹해 국내에 적용함으로써 경제위기를 조기에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도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가 위기 극복의 중심에 서서 정책을 개발하고, 지역 주민을 설득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스스로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정책을 추진해야 하고, 국회와 지방자치단체가 경제위기 극복에 앞장서고, 위기 극복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엮은 책자에는 일본, 유렵지역의 위기대응 정책동향이 소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