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야~고민 있니? 걱정 마! 헬프콜 청소년전화 1388이 있잖아.!”
청소년은 물론 부모, 선생님, 이웃 누구나 국번없이 1388만(이동전화: 지역번호+1388) 누르면 24시간 전국 146개소 청소년(상담)지원센터의 전문 상담원에게서 학업문제, 이성문제, 가정문제, 인터넷 중독 등 어떤 고민이든 상담할 수 있으며, 근본적인 심리상담에서부터 학교폭력, 가출, 학대, 폭력, 성매매 등 위험에 처했을 때 구조 요청을 통한 위기해결까지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시흥시에서는 지난 6일 관내 중·고등학교 및 청소년단체 40여개 기관에 Help-Call 청소년전화의 홍보를 위해 핸드폰 전자파차단 스티커 10,000장을 제작해 배부했다. 이날 배부된 핸드폰 전자파 차단스티커는 요즘 청소년들이면 누구나 핸드폰을 가지고 다닌다는 점을 착안해서 2010년부터 운영 예정인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 구축 운영에 앞서 이러한 출발의 접근 통로가 될 ‘Help-Call 청소년전화’를 홍보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 배부한 것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위기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활용 가능한 자원을 모두 연계하여 청소년통합지원체계가 구축되면 기관별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위기청소년의 요구에 맞게 보다 전문적이고 종합적으로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