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이사철 준비요령 “손 없는 날은 피하라”

시사뉴스 기자  2005.05.01 09:05:05

기사프린트

■ 이삿날 정하기
이사하기 좋은 날을 손 없는 날이라 한다. 하지만 이사 전문가들은 이날을 피하라고 조언한다. 이날은 이사 수요가 늘기 때문에 비용이 10~20% 더 비싸고 제대로 서비스를 못 받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 이사업체 선정
이사하기 한달에서 2주일 전 사이에 이사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이사철에는 3주전엔 반드시 계약을 해야 한다. 그래야 이사하는 날 차가 없어 당황하는 일이 생기지 않는다. 포장이사는 일반이사에 비해 가격이 1배에서 1.5배 비싸지만 서비스가 좋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한다. 업체마다 가격이나 서비스가 다르므로 금액과 서비스 A/S관련 사항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 이사 비용
이사 비용은 거리 이삿날 이삿짐 분량 작업여건 등에 따라 다르게 책정된다. 특히 트럭의 크기와 사다리차의 사용유무에 따라도 가격이 달라지므로, 거리나 짐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 사다리차의 사용유무 등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도 이사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다.
■ 이사하기 전에 해야 할 일
일주일 전에 정기 우편물 등의 주소를 변경한다. 공과금을 완납하고 자녀 학교 전학 등 행정처리를 마쳐둔다. 삼사일 전에는 불필요한 짐을 처리하고 신고가 필요한 짐은 구청에 동사무소에 미리 신고해 둔다. 하루 전에는 집 열쇠 잔금 등기권리증, 도장, 주민등록증 등 이사에 필요한 각종 서류 등과 귀중품은 따로 챙겨 짐 속으로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