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0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日 수출 규제, 아베에게 약이 될까, 독이 될까?

URL복사

아베 “강제징용건 약속 안 지켜” 사실상 보복 시인
韓, 초당적 대응…日 국내외서도 “불합리” 목소리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 <산케이(産經)신문>은 정부 관계자 등을 인용해 “그간 ‘대항조치’라는 이름으로 검토한 대한(對韓) 경제제재가 7월 1일 발표된 뒤 같은 달 4일부터 정식 발동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구체적 제재품목도 꼽았다. △TV, 스마트폰의 유기EL 디스플레이에 쓰이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반도체 제조 핵심부품인 리지스트와 에칭가스(고순도불화수소) 등 3개라고 설명했다.


앞서 6월 25일 본지는 일본 정부가 자국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한국에 경제제재를 가할 가능성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제기했다(‘日 “G20 한일정상회담 안 돼” 靑 재확인’ 기사).
그러나 당시에는 ‘설마 그런 일이 일어나겠냐’는 분위기가 만연했다. <산케이신문> 보도 때도 단순 오보일 것이라는 추측이 많았다.


현실화된 수출 규제
하지만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 들려왔다. ‘설마’는 ‘현실’이 됐다.
7월 1일 일본 경제산업성은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규정을 개정하겠다”며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리지스트 에칭가스 등 3개 품목의 수출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 가능한 물품 수입 허가를 면제해주는 국가 목록인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같은 달 4일에는 행동에 나섰다. 이날 0시를 기해 일본 정부는 3개 품목을 포괄 수출 허가에서 개별 수출 허가로 전환하는 규제를 발동했다. 또 “8월 중으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목록에서 삭제하겠다”고 선언했다.


업계는 물론 정부도 비상이 걸렸다. 5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틀째 3개 품목 통관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발표했다. 전날 일부 업체들은 수출허가 신청서를 일본 측에 제출했으나 허가를 받은 곳은 없었다. 산업부도 양자협의 요구서를 전달했지만 응답은 없었다.


앞서 3일 정부는 박근혜 정부 때 한일 합의로 설립된 화해치유재단 해산 첫 절차에 들어갔다. 하루 차이로 이뤄진 재단 해산, 수출 규제를 두고 우리 정치권에서는 여야를 초월해 ‘보복’으로 규정했으나 일본 정부 입장은 달랐다.


 “韓 수출 일본산 에칭가스, 北에 갔을 수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최측근으로 알려진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자민당 간사장 대행은 5일 <BS후지TV>에 출연해 “(에칭가스 등 한국으로 수출한 화학물질의) 행선지를 알 수 없는 사건이 발생했다”며 “군사 전용(轉用)이 가능한 물품이 북한으로 흘러들어갈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7일에는 아베 총리가 직접 나서서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이날 BS후지TV 여야 당수 토론에 출연해 “한국은 ‘(대북)제재를 지키고 있다’거나 ‘(북한과의) 무역 거래를 제대로 하고 있다’고 말한다”며 “하지만 징용공(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국제적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이 명확한데 무역관리도 지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건 당연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일본 기업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을 판결한 대법원은 16일 10억 원 상당의 한국 내 일본 기업 압류대상 재산 현금화 절차에 들어갔다.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는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끝났다는 입장이다. 아베 총리 발언을 두고 “북한 핑계 대더니 결국은 강제징용 배상, 재단 해산 등에 대한 보복을 인정한 것”이라는 지적이 쏟아졌다.


초당적 협력 나선 韓...국제사회도 “불합리” 日 규탄
정부는 즉각 대응에 나섰다. 8일 외교부는 에칭가스 등 북한 밀반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9일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세계무역기구(WTO)에서 수출 규제 부당성을 가릴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우리 정부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며 “결국에는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는 한편으로는 외교적 해결에 매진하고 있다. 12일 산업부 관계자들은 일본을 방문해 담판에 나섰다. 6시간 동안 강행된 회담에서 일본은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은 채 규제 장기화를 시사했다. 일본 측은 ‘설명회’라고 쓰인 A4 용지 한 장 붙여진 창고 같은 곳에 산업부 관계자들을 앉히는 결례를 저지르기도 했다.
국회는 초당(超黨)적으로 협력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국회 방일(訪日)단 구성에 합의하는 한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참석 의사를 나타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일본 안전보장무역정보센터(CISTEC)의 2016년 10월 14일자 ‘부정수출사건개요’ 자료를 근거로 1996년 1월 일본에서 불화수소 50kg이 북한에 밀수됐다”고 폭로했다.


청와대도 나섰다. 김유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은 이날 “유엔안보리 전문가 패널 또는 적절한 국가기구에 한일 양국의 4대 수출 통제체제 위반 사례에 대한 공정한 조사를 의뢰하는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시민들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일본 내부는 물론 국제사회에서도 이번 규제를 두고 “불합리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다. 아베 내각의 승부수가 종래에 약이 될지 독이 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에 국힘 '침울' 민주 '환호'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여야는 10일 범야권 압승이라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총선)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참담한 성적표가 예상되는 여당은 침울했고 압승이 예상되는 야당은 잔치집 분위기였다. 국민의힘에서는 지상파·종편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탄식이 흘러나왔다. 출구조사상 예상 의석수는 위성 비례정당인 국민의미래까지 합쳐 83~105석으로, 앞서 당에서 예상했던 110~120석 안팎 의석에 훨씬 미치지 못한 결과다. 윤재옥 원내대표 등 선대위원들,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들은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기 위해 이날 오후 5시께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선거상황실에 속속 모였다. 한 위원장은 오후 6시께 약간의 미소를 띈 채 상황실에 도착했다. 참석자들은 상황실에 들어와 악수를 나누며 "고생했다" 등의 대화를 나눴다. 이후 이들은 자리에 착석해 턱을 괴거나 팔짱을 끼며 TV 중계 화면을 지켜봤다. 윤 원내대표는 조사 발표 전 SBS와 진행된 인터뷰에서 다소 굳은 표정으로 "정부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의석이 필요하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일할 수 있는 최소 의석을 주실 것을 기대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오후 6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22대 총선 경기남부 투표소 소란 등 57건 신고...인천서 투표 46건 접수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0일 경기남부지역 투표소 곳곳에서 소란과 선거운동 위반 등 사건이 이어졌다.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선거가 진행되던 1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112에 접수된 선거 관련 신고는 모두 57건이다. 이날 오후 2시께 안산시 상록구 한 투표소에서 기표소에 들어간 사람이 나오지 않는다며 소란을 피우는 사건이 벌어졌다. 앞서 오전 9시 50분께에는 성남시 중원구 모란시장 앞에서 "기호 2번을 뽑아달라"며 명함을 나눠주던 5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선거 공식 선거운동은 전날 오후 12시를 기점으로 종료돼 A씨 행위는 선거운동 기간 위반이다. 투표소에서 투표용지를 불법 촬영한 사례도 잇따랐다. 오전 7시 15분께 오산 소재 한 투표소에서, 오전 10시 25분께 안양시 동안구 한 투표소에 각각 시민이 투표용지를 촬영하다 적발됐다. 경찰은 이들 사진을 삭제했으며,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조사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선거 벽보 훼손 등 신고가 접수됐다. 인천지역에서 투표소에서 사건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인천경찰청은 이날 선거 투표 관련 신고접수는 46건으로, 5건의 사건을 접수해 처리 중에 있다고 밝혔다. 강

문화

더보기
로운 타입의 역사 여행서 <당일치기 조선여행>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올봄, 핫플레이스 투어에 지쳤다면 조선의 궁궐로 떠나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궁은 작고 멋이 없다’, ‘조선 5대 궁궐을 정확하게 모르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지식 가이드 투어 회사 트래블레이블이 ‘당일치기 조선여행’을 출간했다. 여행 전문 출판사 노트앤노트와 함께 만든 이 책에는 2만여명이 검증한 트래블레이블의 서울 역사 투어 14개를 압축해 담았다. 가이드의 안내로 유적지를 둘러본 사람이라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크게 공감할 것이다. 선조들의 이상이 담긴 경복궁부터 ‘가장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린 창경궁, 잊혀진 황제 고종의 궁인 덕수궁 그리고 조각난 궁궐 경희궁까지, ‘당일치기 조선여행’과 함께라면 우리 역사의 주요 인물을 따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울은 지난 600년간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자리했다. 이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시백 화백의 추천사처럼 “풍부한 자료 연구와 현장 답사로 빚어낸 서울 여행 안내서이자 서울 역사 소개서”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 또한 서울의 또 다른 이름, ‘한양’과 ‘경성’ 두 파트로 나뉜다. 한양의 낮을 지나 경성의 밤으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