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여야 협치' 추진…민생 문제·초대 내각 구성 박차

2022.05.15 09:35:50

오는 16일 국회서 취임 첫 추경 시정연설
같은날 여야 3당 지도부 만찬까지 추진
"민생 문제 풀기 위해 여야 협치 문 열자"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일주일여 만에 국회 시정연설을 하고, 같은날 여야 영수회담까지 이어가는 일정을 추진하며 정권 초기 협치에 시동을 걸고 있다. 

 

과반 의석을 가진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일방적 회담 제의에 일정상 쉽지 않다는 분위기여서 회담 성사는 다소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15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는 16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 시정연설을 한다. 그리고 같은날 여야 3당 지도부 만찬 회동까지 이어가는 일정 가능성까지 타진하고 있다. 윤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광폭 행보에 나선 것은 여소야대 정국에서 난제를 풀어가야 하는 현실에 대한 고심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추경 시정연설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피해 지원 등을 위한 추경의 시급성을 강조하며 국회의 신속한 추경안 처리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소상공인 등 코로나19 피해 보상은 윤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전면에 내세웠던 공약 중 하나다. 새 정부 출범 직후에 보상하겠다고도 강조해왔다.

앞서 지난 11일 첫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신속한 보상 지원이 안 되면 (소상공인 등이) 복지수급 대상자로 전락할 위험이 높다. 이 또한 향후 국가 재정이 부담이 되는 것이다. 재정 건정성이 취약하지만 가능한 조기에 집행해 회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속도전을 주문했었다.
 

윤 대통령의 취임 첫 시정연설인 만큼 향후 국정 운영에 관한 메시지도 담길 가능성이 있다. 대통령실 한 관계자는 "대통령은 대화와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며 "마 국정 수행의 파트너들과 대화하며 현안을 풀어가겠다는 그런 메시지도 포함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예상했다.

윤 대통령이 추경 시정연설을 한 날 저녁 여야 3당 지도부와 만찬을 가질 가능성도 있다. 일정이 확정되진 않았으나 물밑 조율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경우 취임 9일 뒤 원내지도부만 초청해 오찬을 갖고, 취임 2개월가량 지난 시점에 여야 영수회담을 했다.

이와 비교하면 윤 대통령은 야당 지도부와의 회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셈이다. 초대 내각 총리 공백 문제 등 문제를 서둘러 마무리하기 위해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는 관측이다. 초대 내각 구성 문제를 길게 가져가봤자 국정 운영에 득 될 게 없다는 계산에서다.
 

과반 의석을 가진 민주당은 한 총리 후보자를 '부적격' 후보자로 지목하며 인준에 반대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야당 대표들을 만나게 되면 한 총리 후보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등의 임명에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관 후보자들의 경우 임명 강행의 불가피성을 언급하며 정면돌파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윤 대통령은 당선 이후 민주당 측 인사와 회동을 가진 적이 없다. 사실상 상견례 자리가 되는 셈이다. 이 자리에서 주요 현안을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면서 상호 절충점을 찾게 될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정의당 측은 참석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나, 민주당 측은 '16일 회동'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당장 만남을 성사시키는 것은 쉽지않아 보인다.
 
윤 대통령 측은 야당이 전향적으로 호응해 오길 기대하고 있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번 영수회담은 민생 문제를 해결하자는 취지에서 추진하는 것"이라며 "민생 문제를 해결하자는 취지의 만남이니 야당도 마냥 거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회담에서 여야 상생 협치,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한 솔직한 대화가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며 "대통령은 막힌 정국의 실타래를 풀고 민생문제를 해결하는 데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는 생각이다. 하루빨리 민생 문제를 풀어가자는 생각으로 여야가 함께 협치의 문을 열자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세권 sw447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