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효성 조현준 회장, ‘지속가능성’ 위해 ESG경영 광폭 행보

2022.06.20 11:23:25

[창간34주년 기획특집] ESG 경영 우리가 이끌어 나간다③ : 효성
효성티앤씨, 리사이클 섬유 ‘리젠’ 등으로 친환경 패션 시장 확대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로 수소경제 이끈다
효성화학 독자기술로 만든 폴리케톤, 친환경·탄소저감형 소재로 각광
효성중공업, 수소 생태계 구축 통한 ESG 경영 본격화
호국보훈, 사회적 소외계층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전개

 

 

<시사뉴스>는 창간 34주년을 맞아 창간 특집으로  <ESG 경영 우리가 이끌어 나간다/선도기업 30선>이라는 기획특집 기사를 취재 보도하기로 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불기 시작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우리 경제와 산업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은 기업의 성장을 넘어 생존전략이 되는 시대이다. <시사뉴스>는 ESG관련 정부부처와 공공기관, 금융사 및 웹사이트 정보 등에 공개된 자료를 토대로 30개 기업을 선정해 그 기업들의 ESG경영 추진방향과 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기사로 보도하고자 한다. 그 세 번째로 ESG경영 광폭 행보를 하고 있는 조현준 회장의 효성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시사뉴스 김정기 기자] 효성 조현준 회장이 탄소중립을 위해 다양한 친환경 사업을 전개하는 것과 더불어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는 등 ‘지속가능성’을 위한 ESG 경영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조 회장은 평소 “고객들은 이미 높은 수준의 환경 인식과 책임을 기업에 요구하고 있다”며 “친환경은 선택이 아닌 프리미엄 브랜드를 위한 필수 요소”라고 강조하고 있다. 효성그룹은 친환경 리사이클 섬유, 수소, ESS 등의 친환경 사업을 진행하고 사업장에서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활동을 실천하며 탄소중립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효성티앤씨, 리사이클 섬유 ‘리젠’ 등으로 친환경 패션 시장 확대


효성티앤씨의 기술은 3대 화학섬유(폴리에스터, 나일론, 스판덱스)의 친환경 섬유 생산이 모두 가능하다. 국내 대표 친환경 리사이클 섬유인 ‘리젠’은 효성티앤씨가 투명 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들었다.


조현준 회장은 “효성은 그간 리젠을 필두로 환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효성티앤씨는 서울시, 제주시 등 지자체에서 수거한 페트병을 ‘리젠서울’, ‘리젠제주’, ‘리젠오션’ 등의 섬유로 재활용해 자원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는 ‘리젠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국내 친환경 리사이클 섬유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9일 효성티앤씨는 서울시와 함께 환경문제 제로화를 실천하는 민관협력 네트워크 ‘제로서울 실천단’ 출범식에 참가했다. 제로서울 실천단은 기업과 온실가스, 일회용품, 미세먼지 등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고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네트워크이다.


효성티앤씨는 서울시와 협력해 폐플라스틱 자원순환 등 제로웨이스트 프로젝트를 리드한다. 효성티앤씨는 지난해부터 서울시 및 금천·영등포·강남구와 함께 투명 폐페트병을 별도 분리·배출해 리사이클 섬유 ‘리젠서울’로 생산하는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를 진행해 폐페트병 약 900만 개를 재활용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리젠서울로 국내 친환경 자원순환 활동을 선도해 온 만큼 제로웨이스트 활성화에 나서 서울이 글로벌 친환경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더 나아가 효성티앤씨는 다양한 친환경 패션 브랜드들과 리젠으로 만든 친환경 제품들을 선보여 소비자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등 친환경 패션시장 또한 선도하며 자원 선순환 시스템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효성티앤씨는 친환경 기업문화 조성을 위한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들의 일상 속 친환경 실천 또한 독려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마포·반포 본사 임직원에게 개인컵 구입비를 지급하고 탕비실에 비치된 종이컵을 비롯한 일회용품을 없애는 ‘사무실 개인컵 사용’ 캠페인을 실시한 바 있다.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로 친환경 수소경제 이끈다


효성첨단소재는 국내에서 탄소섬유를 제조할 수 있는 유일한 업체로 수소경제 기반의 친환경 시대에 앞장서고 있다.


탄소섬유는 친환경 수소경제를 위한 수소차의 연료탱크를 제조하는 핵심소재다. 철보다 강도는 10배 강하고 무게는 1/4에 불과해 자동차 경량화의 핵심소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차량 경량화에 따른 연비향상으로 탄소 배출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효성첨단소재는 자체기술로 개발한 탄소섬유를 통해 항공기, 자동차, 에너지, 건축 등 다양한 영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효성은 오는 2028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해 전주 탄소섬유 공장을 연산 2만4,000톤까지 확대할 예정이고 지난해 758억원을 투자해 2022년까지 연산 6,500톤을 증설한다.

 

 

 

효성화학 독자기술로 만든 폴리케톤, 친환경·탄소저감형 소재로 각광


효성화학이 2013년 세계 최초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만든 친환경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폴리케톤’ 역시 친환경·탄소저감형 소재로 각광 받고 있다. 국내 대표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로서 친환경 및 안전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폴리케톤 1톤을 생산할 때마다 일산화탄소를 약 0.5톤 줄일 수 있다. EU의 탄소규제가 강화되면서 대기오염 물질인 일산화탄소(CO)를 원재료로 하는 폴리케톤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커질 전망이다.


기존 소재 대비 내마모성, 내충격성, 내화학성이 뛰어나고 열 전도율이 낮아 수도계량기, 전력량계 등으로 쓰이고 있다. 최근에는 인체에 무해한 점을 장점으로 유아용 식기나 장난감 등에도 적용되며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효성중공업, 수소 생태계 구축 통한 ESG 경영 본격화


효성중공업은 세계적 가스·엔지니어링 기업인 린데그룹과 함께 울산에 2023년까지 연산 1만 3,000톤 규모의 세계 최대 액화수소 공장 설립을 진행 중이다.


지난 6월 효성은 울산시 효성화학의 용연공장 부지에서 수소 사업 비전 선포 및 액화수소플랜트 기공식을 열고 수소충전소 사업,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 건립 등 수소 사업을 본격화했다. 


액화수소공장 완공 시점에 맞춰 정부의 대형 상용 수소차 보급 정책에 따라 전국 30여곳에 대형 액화수소 충전소도 건립할 계획이다.


또한, 전라남도와 손잡고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1조원 투자 계획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국내 최대 규모인 10MW급 수전해 설비 구축 사업에 나서 향후 그린수소 생산량을 최대 연산 20만톤까지 늘릴 계획이다. 또, 연산 1만톤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 2곳을 건립함과 동시에 액화수소 충전소도 전남 주요 지역 9곳에 설치한다. 이와 함께 전남 지역 산업공단에서 발생되는 부생수소에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CCUS; 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기술을 적용해 블루수소 생산 및 활용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효성중공업의 ESS 사업도 태양광 등의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로 손꼽히고 있다.


 

호국보훈, 애국지사 위해 호국보훈 활동 앞장서


효성은 ESG 선도기업으로서 다양한 국내·외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호국보훈의 달인 6월을 맞아 ‘육군부대 자매결연’, ‘국립서울현충원 정화’, ‘나라사랑 보금자리’ 등 애국지사를 기리는 등 다양한 활동과 후원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있다.


효성은 2010년 수도 서울의 방위를 책임지고 있는 육군 1군단 광개토부대와 1사1병영 자매결연 협정을 맺은 이후, 매년 육군 1군단 광개토부대를 방문해 군부대 발전 및 장병들의 복리후생 등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 6월에도 광개토부대를 방문해 육군 장병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위문금 4천4백만원을 전달했다.


효성은 2014년부터 매년 ‘국군의 날’과 현충일 등 연 2회 이상, 효성 임직원 30여명이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국립서울현충원을 비롯한 각 사업장 인근 주요 국립묘지를 방문해 현충탑 참배, 헌화, 묘비 닦기, 잡초 제거 등 정화활동을 실시해왔다. 


지난 5월에는 ‘호국보훈의 달’을 앞두고 순국선열을 기리기 위해 서울시 동작구에 위치한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 참배 및 묘역정화 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효성그룹이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생필품을 후원하고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 이웃들에게 다양한 나눔 활등을 전개하며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조현준 회장은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강화하겠다”며 사회적 약자들을 꾸준히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기 위한 활발한 나눔 활동을 실천할 것을 강조해 왔다.


효성은 지난 4월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서울 용산구 후암동에 위치한 중증 장애 아동 요양시설 ‘영락애니아의 집’을 방문해 휠체어 이너시트 구입을 위한 기부금을 전달했다. 


효성과 ‘영락애니아의 집’의 인연은 2012년부터 10년째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는 매월 임직원들이 영락애니아의 집을 방문해 식사 도우미 봉사를 진행했으며, 매년 임직원 봉사단과 함께하는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명절맞이 기부금과 생필품을 전달해왔다.


지난 4월에는 장애인의 재활과 자립을 지원하는 푸르메재단에 ‘장애 어린이 의료재활·가족 지원사업’ 지원금 1억 5천만 원을 전달했다.


푸르메재단과 효성의 인연은 2013년부터 10년째 이어져오고 있다. 효성의 후원금은 저소득층 장애 어린이·청소년의 재활치료, 비장애 형제의 교육과 심리치료, 효성 임직원 가족과의 동반 가족 여행, 가족 초청 음악회 등 폭넓은 재활치료에 활용된다.


올해 후원금은 장애 어린이·청소년 20명의 재활치료비와 비장애 형제 25명의 심리치료비와 교육비 등에 사용된다. 


효성은 이번 후원을 통해 성장기 장애 어린이·청소년들의 심신 회복과, 장애 형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비장애 형제의 심리적 안정 및 자기개발 기회가 확대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조현준 회장, 투명경영으로 주주가치 제고 나서


효성은 고객과 사회, 주주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4월 ESG 경영위원회를 출범했다. 이사회 내에서 지배구조 개선을 담당해 온 투명경영위원회가 ESG경영위원회로 확대 개편되며 ▲ESG 관련 정책 수립 ▲ESG 정책에 따른 리스크 전략 수립 ▲환경·안전·기후변화 대응에 관한 투자 및 활동계획 심의 등의 책임을 추가로 맡는다.


조 회장은 취임초기부터 “투명한 지배구조 구축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기업 및 주주가치를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8년 대표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는 관행에서 탈피해 의장직에서도 물러난 바 있는 조 회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 있는 전문가들을 사외이사로 영입, 효성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투명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조 회장은 자신이 맡았던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 대표위원 자리를 사외이사에게 넘겨 독립적으로 사외 이사들이 선정될 수 있도록 했다. 2018년에는 당시 대표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겸직해오던 관행을 버리고, 사외이사 중 1명이 이사회 의장을 맡도록 했다. 여기에 2021년에는 투명경영위원회를 ESG경영위원회로 확대·개편해 출범시키고, 첫 여성 이사회 의장을 선임하는 등 효성은 경영에 전문성과 다양한 시각을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정기 sisanews@hotmail.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