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장관 "중기 전용 전기요금제 부처 간 협의…최저임금 유연해야"

2022.06.29 15:10:14

이영 장관, 여의도 중기중앙회서 기자간담회
"납품단가 연동제, 하반기 현실적 작동 희망"
벤처 투자 결성금 최대…"시장 위축 대책 마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장관은 중소기업계가 요구하는 '전용 전기요금제'에 대해 부처 간 협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서는 업종·지역별 차등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전했다.

이 장관은 2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전의 부채는 최근 몇 년간 기업 유지에 리스크가 있을 정도로 증가했기에 어쩔 수 없는 인상"이라면서도 "상업용 전기 또는 특화된 전기요금에 대한 부분은 산업통상자원부랑 긴밀히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 장관은 최저임금 인상 이슈에 대해서는 업종·지역별 차등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전했다. 그는 "고용의 질에 대해 고민하는 시대로 들어갔기에 진행 방향은 맞지만, 속도와 강도에 대해선 고민해야한다"며 "중기부는 상황에 맞게 유연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뜻을 같이하고 있다"고 했다.
 
이 장관은 중소기업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납품단가 연동제'에 대해서는 당사자간의 '공감대'를 강조했다. 그는 "법안을 만들어가고 공론화하는 과정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합일점 이루고 공감대를 이루는 게 중요할 것"이라며 "하반기에는 (대·중소기업) 서로가 합의될 수 있는 지점의 납품단가연동제가 현실적으로 작동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소상공인들에게 지급되고 있는 '손실보전금' 사각지대 논란에 대해서는 "손실보전금과 보상금 지급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모아진 민원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내부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했다.

중기부는 소상공인과 중소·벤처기업에 닥칠 수 있는 위기에 사전 대응하기 위해 '기업리스크대응태스크포스(TF)'를 이날 발족했다.

이 장관은 "올해 벤처 투자 결성 금액도 최고치를 이뤘고 상반기 투자금도 기대 이상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떄문에 숫자상 이미 (파도가) 덮치고 있다고는 보지 않는다"면서도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 자금 시장의 경색으로 이어지지 않기 위해 다양한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특히 위기 속에서도 성장이 가능한 모델에 대한 홍보와 공격적 투자를 촉진하겠다고 했다. 또 특정 규모나 모델 집단에 투자가 집중되지 않도록 벤처투자(VC)업계와 함께 논의하고 정책 자금 지원 방안 등 사전 대책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이 장관은 "소상공인·벤처·중소기업 전반에 있어 앞으로 생길 수 있는 파도의 범위와 규모에 대해 선제적으로 규정하고 대책을 세울 예정"이라고 말했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