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최정우 회장 침묵 속 광양에서도 ‘성폭행’ 발생...피해자 해고 당해

2022.07.06 17:35:09

광양제철 협력업체 피해자 ‘사측 합의만 종용’
포항제철 ‘성폭력’ 관련자 솜방망이 늦장 징계
“문제의 심각성 제대로 인지 못해 재발 우려”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포스코 포항제철소에 이어 광양제철소에서도 지난해 9월 협력업체 여직원에 대한 성폭행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광양제철소 협력업체 직원 ‘성폭력’ 피해자 A씨는 이 사건으로 직장에서 해고된 상태다.

 

연이어 포스코 내부에서 발생한 이같은 ‘성폭력’ 사건과 사측의 미온적인 대처로 내부의 통제시스템이나 견제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것 아닌가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폐쇄적인 조직문화가 2차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이제는 포스코그룹 전체 계열사를 실질적으로 관장하는 포스코그룹의 총수인 최정우 회장이 직접 나서 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작년 9월 광양제철소 협력업체에 입사한 피해자 A씨는 입사 3일째 날 파티장으로 근무하던 포스코 직원 C씨에게서 평소 관심을 두던 설비일과 관련한 도움을 주겠다며 자신의 집으로 오라는 연락을 받았다. A씨가 찻집이나 호프집에서 보자고 하자 C씨는 자신이 “파티장 위치에 있기 때문에 알아보는 사람이 많아 껄끄럽다”며 집으로 오라고 했다는 것이다.

 

광양제철소 협력업체 피해자 ‘사측 합의만 종용’

 

시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피해자 A씨는 “입사 첫날 파티장님과의 대화 중 설비일에 대해 물어보니 알려주신다고 해서 전화번호를 서로 주고받았다”며 “그분이 파티장 위치에 있기 때문에 믿고 갔다”고 말했다. 이어서 A씨는 “그런데 막상 대화를 해보니 C씨는 설비일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았다. 그래서 잠시 후 일어서려고 하자 갑자기 뒤에서 끌어안고 성폭행하려 했다”는 것이다. A씨는 몸싸움 끝에 C씨를 달랜 후 겨우 뿌리치고 빠져나올 수 있었다고 한다.

 

사건 이후 피해자 A씨는 2달 가까이를 파티장 C씨에게 시달려야 했다. “말대꾸를 안하면 ‘못 생겼다’, ‘뚱뚱하다’. ‘일도 못한다’는 말을 해 여러 번 충돌했다”는 것이다. 그런 상황을 목격한 같은 협력업체 주임이 소속 파티장에게 보고해 소속 파티장이 C씨에게 경고한 일도 있었다고 한다. 그래도 C씨는 지속적으로 피해자에게 접근을 시도하며 합의를 종용했다고 A씨는 주장했다.

 

문제의 ‘감금사태’는 11월 16일 일어났다. A씨에 따르면 이날 “점심식사 후 휴게실에서 동료들과 쉬고 있는데 파티장 C씨가 찾아와 ‘할 말 있다’며 다른 동료들을 밖으로 내보낸 뒤 문을 안에서 잠그고 합의해 달라고 종용했다”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급기야 몸싸움이 일어났고 피해자는 A씨는 카톡으로 소속 협력업체 주임에세 도움을 요청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A씨는 그 길로 포스코 정도경영실에 관련 사건을 신고했다. 더는 “쉬쉬하며 넘어갈 일이 아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피해자 소속 회사측의 대응은 예상과 달랐다고 한다. 사건의 전말을 알아보지는 않고 자신에게 먼저 신고했냐고만 물어봤다는 것이다. 휴게실 ‘감금사태’ 당시 자신에게 도움을 주었던 주임에게는 “이 사건에서 발빼라”고도 했다고 한다. 회사측에서는 계속 “돈을 받고 합의하라”고 종용했다.

 

결국 피해자 A씨는 경찰에 신고했다. 현재 피해자 A씨는 “파티장 C씨가 인정한 ‘성폭력’ 건만 합의한 상태다. 휴게실 ‘감금사태’건은 “상대가 인정하지 않고 있을뿐더러 2차 피해가 너무 커 합의를 하지 않고 있다”고 A씨는 밝혔다.

 

일부 합의를 하고도 언론에 제보한 이유에 대해 A씨는 “1차 합의 후 상대측에서 저를 가해자로 몰고 가고 있다”며 가해자 C씨 지인으로부터는 “합의를 하고 돈을 받았으면 고소취하 하라”는 카톡이 오는 등 2차 피해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검찰은 포스코 파티장 C씨의 강간미수와 감금 혐의가 인정된다고 보고 지난 3월 재판에 넘겼고 오는 21일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포스코는 이와 관련해 사건이 재판에 계류중이어서 구체적인 답변은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포항제철소 ‘성폭력’ 관련자도 솜방망이 늦장 징계

 

포스코 내에서 일어난 ‘성폭력’관련 사건은 이것만이 아니다. 앞서 포스코 포항제철소 직원 B씨는 직장상사에게 “3년간 지속해서 성희롱을 당했다”며 사측에 알렸으나 포스코가 미온적으로 처리해 논란이 일었다.

 

오히려 A씨에 대한 직장내 따돌림과 압박 등 2차 피해가 이어지고 급기야 또 다른 직장상사에게 성폭행까지 당해 관련자 4명을 경찰에 고소하기에 이르렀다.

 

논란이 일자 포스코는 뒤늦게 사건 가해자로 지목된 남성 4명을 모두 중징계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니 성폭력 직접 가해자 2명만 해고하고, 1명은 정직 3개월, 나머지 한명은 보류했다.

 

사후 조치 미흡으로 중징계했다고 밝힌 임원 6명도 경고나 감봉 3개월에 그쳐 솜방망이 처벌이란 비판이 거세다. 포스코 직원들 사이에서도 "여론 눈치 보기 급급하다"며 실망하는 반응이 역력하다.

 

이비즈코리아연구소장 허윤석 박사는 “포스코가 문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며 “포스코 성인지 수준이 글로벌 기업답지 않다. 재발할 우려도 있는 것 아닌가?”라며 포스코의 안이한 자세를 질타했다.

김철우 talljoon@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