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용태, '비대위 전환' 반대…"이성과 원칙 지켜달라"

2022.07.31 17:49:25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 없어" 재차 강조
"당대표 사고 상황…비대위원장 임명권 없어"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국민의힘 지도부가 31일 잇따라 사퇴 의사를 밝힌 가운데 김용태 청년최고위원은 당 지도부를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자는 주장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당이 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가야 하는지 정치적인 이유도, 당헌·당규상 원칙적인 이유도 찾을 수 없다"며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가 없음을 재차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다들 이성을 찾고 원칙을 지켜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집권여당은 국정에 무한 책임을 지는 자리다. 집권여당 초기에 비대위가 구성된다는 것을 정치적으로 어떻게 납득할 수 있겠나"라며 "정치란 국민과 당원을 바라봐야지 권력을 바라보고 해선 안 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최고위원직을 던진 지도부를 향해 "지금 어려운 시기에 국민과 당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고 대통령실의 의중만을 살피고 눈치 보기에 바쁜 정치인들은 스스로 부끄러운 줄 알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지난 전당대회에서 국민과 당원 여러분들은 보수정당의 혁신과 정권교체라는 열망을 담아 직접 투표를 통해 현 지도부를 선출했다"며 "개개인의 정치적 일신에 대한 탐욕 때문에 언제든 달면 삼키고, 쓰면 뱉을 수 있는 가벼운 자리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또 비대위 체제로 전환을 뒷받침할 명분과 근거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대표가 사고 등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원내대표, 최고위원 중 선거 득표순으로 직무를 대행한다'는 당헌 29조 2항(직무대행)을 거론하며 "권성동 의원은 원내대표이기 때문에 당대표 직무대행인 것이다. 직무대행만 그만둘 수 없다는 것을 국민과 당원 모두 알고 있다"고 했다.

또 '비대위원장은 당대표 또는 권한대행이 임명한다'는 당규 96조 3항을 들며 "비대위 전환은 당대표 궐위 시에만 가능하다'는 해석 하에 만들어진 것"이라며 "지금은 당대표 사고 상황이다. 직무대행 체제가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권한도 명분도 없다"고 반박했다.

김 최고위원은 아울러 "집권여당 국민의힘이 이렇게 원칙도 절차도 없이 날림으로 일을 처리하는 코미디 집단이었나"라며 "이런 선례를 남겼다가는 국민들의 비웃음만 살뿐이고, 두고두고 악순환이 반복될 여지를 주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 29일 배현진 의원을 시작으로 이날 조수진·윤영석 의원이 최고위원직을 내놨다.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직무대행직을 사퇴하고, 비대위 체제 전환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사를 드러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현 정부와 당을 위해 직에 연연하지 않고 헌신할 각오가 돼 있다"며 사퇴를 시사했지만, 이날 전격 사퇴를 선언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대다수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김세권 sw447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