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통일부 장관 , 北김여정 담화에 "무례하고 품격 없어…유감"

2022.08.19 10:47:08

"北자체, 한반도 평화 위해 안 좋은 일"
"계속 북한 설득, 압박하며 대화 유도"
"품격 없는 용어 피해야…대화는 고민"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북한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의 대남 비난 담화에 대해 "아주 무례하고 품격 없는 태도로 대통령을 비난하고 담대한 구상을 왜곡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권 장관은 1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전날 김 부부장 담화에 대한 이런 유감 표명과 함께 "북한 자체로도 좋은 일이 아니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도 안 좋은 일이라는 점을 짚어 둔다"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태도는 전혀 예상할 수 없었던 것도 아니고, 예상할 수 있었던 만큼 남북 관계에 있어선 인내심을 갖고 계속 북한을 설득하고 필요하다면 압박도 하면서 대화로 유도할 생각"이라고 했다.

 

또 담대한 구상 실현을 위한 억지, 제재와 압박, 대화 등 세 방향 접근법을 재차 언급하고 "담대한 구상에 대한 대화가 있을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갖고 노력해 나갈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나아가 "전임, 현임 대통령을 소위 모두 까기 모드로 비판을 했는데, 남북 관계에서 품격 없는 용어는 피하는 게 좋겠다는 게 한 가지 지적"이라며 "앞으로 어떻게 하면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 진 계속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북한 매체에 따르면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은 18일 담대한 구상에 대해 "허망하다"는 언급과 함께 "앞으로도 또 무슨 요란한 구상을 해갖고 문을 두드리겠는 진 모르겠으나 우린 절대 상대해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지난 15일 제안한 지 사흘 만에 거부 입장을 공개 표명한 것이다. 담대한 구상은 이명박 정부 시절 '비핵·개방 3000'의 복사판이란 평가도 있었으며, 그 전제가 되는 '비핵화 의지' 자체가 없단 점도 강조됐다.

 

김 부부장은 핵을 '우리의 국체'로 지칭하면서 "경제 협력 같은 물건짝과 바꿔보겠단 발상은 어리석다"고 지적했으며 "판돈을 더 대면 핵을 어째볼 수 있잖을까 하는 망상" 등의 표현을 더했다.

 

또 윤 대통령을 '짖어대는 개', '제 멋에 사는 사람' 등으로 지칭했으며 '무식', '어리석음의 극치', '천진스럽고 어리다'는 등 표현으로 비방하고 "남조선(한국) 당국의 대북정책을 평하기에 앞서 우린 윤석열 그 인간 자체가 싫다"는 언급도 담았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