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돋보기】 왜곡된 기록과 감춰진 진실을 밝히는 추적 르포무비 <코코순이>

2022.08.25 10:44:49

‘위안부 49번 심문보고서’의 거짓 실체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위안부’ 피해자 중 미얀마에서 발견된 조선인 포로 20명을 대상으로 한 미국 전시정보국 49번 심문보고서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매춘부로 매도하는 한일 양국 우익단체의 근거가 되고 있다. 영화는 보고서에 등장하는 이름을 추적하며 일본군‘위안부’에 관한 왜곡된 기록과 감춰진 진실을 밝힌다.

 

 

 

기억에서 지워진 수많은 ‘코코순이’

 

1942년 5월, 조선군사령부의 제안으로 일명 파파상, 마마상 부부가 전국을 돌며 부상병들을 돌보는 일이라는 병원 취업을 빌미로 여성을 모집해 부산, 대만, 싱가포르를 거쳐 미얀마에 위치한 일본군‘위안부’ 수용소로 보낸다. 1944년 8월, 연합군과 중국군에 밀린 일본군과 붙잡힌 조선인 여성들은 연합국의 포로가 돼 통역도 없이 일어와 영어로 심문받은 후 인도 각지로 흩어진다. 이후 발견된 미 전시정보국 49번 심문보고서의 이들 조선인‘위안부’ 20명에 대한 기록은 ‘돈벌이에 나선 매춘부’였다. 영화는 1944년 연합군에게 붙잡힌 포로 중, 조선인‘위안부’들의 심문 내용이 담긴 OWI 49번 심문보고서의 마지막 페이지 부록에 기록돼 있는 행적을 알 수 있는 단 한 명, 코코순이라는 이름을 쫓는다.

 

미 전시정보국(OWI, Office of War Information) 49번 심문보고서는 미국 전시정보국 심리전팀이 정리한 비밀문서로 현재 미얀마로 불리는 버마 북부의 미치나 지역에서 포로가 된 조선인‘위안부’ 20명의 심문 내용이 담겨있다. 20명이나 되는 ‘위안부’가 한 번에 포로가 돼 심문보고서까지 남긴 경우로는 유일한 사례다. OWI 49번 심문보고서는 ‘위안부’들의 삶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일본 정부가 책임을 거부하는 근거가 됐다.

영화의 제목에서 암시하듯 이름조차 제대로 받아쓰지 못할 정도로 의사소통이 되지 않았던 피해자를 대상으로 작성된 OWI 49번 심문보고서는 ‘위안부’들의 목소리와 진실을 제대로 담지 못했다. 전 연합군 포로심문관인 생존자 아쿠네 겐지로의 인터뷰로 통역도 없이 작성됐음을 확인하고, 그 내용이 얼마나 노골적인 편견과 주관적인 평가로 가득한지 밝혀낸다. ‘일본인과 백인의 관점에서 예쁘지 않다’ ‘유치하고 이기적’이라는 등 주관적 평가들은 이 문서의 편향성을 잘 보여준다. 하지만 한편 이 문서는 부상병들을 돌보는 일을 통해 가족의 빚을 청산하고 싱가포르에서 새로운 삶이 가능하다는 거짓으로 여성들을 설득해 모집했다는 실상이 기록돼 있기도 하다.

 

왜곡된 자료가 ‘어떻게’ ‘왜’ 거짓을 전파하는데 사용되고 있는지 영화는 보여준다. 그리고 미얀마 미치나에서 발견된 뒤 귀국 송환할 때까지의 과정을 통해 역사에서, 우리의 기억에서 지워진 수많은 ‘코코순이’들의 존재를 상기시킨다.

 

 

 

세계 각지의 자료들을 찾아 직접 발굴

 

KBS 탐사 프로그램 ‘시사기획 창’의 촬영팀과 제작팀이 참여하고 이석재 기자가 연출을 맡았다. 취재를 통해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매춘부라고 규정해 전 세계의 공분을 일으킨 미국 하버드대학 로스쿨 존 마크 램지어 교수를 추적해 영화에 최초로 등장시킨다. 글렌데일 평화의 소녀상을 훼손하고 모욕한 친일파 미국인 유튜버 텍사스 대디 토니 모라노의 행태 또한 고발한다.

 

코코순이라 불린 ‘박순이’ 할머니의 고향으로 추정되는 함양과 제주도부터 ‘위안부’ 피해자들이 생활했던 미얀마와 파키스탄, 미국, 호주를 거쳐 세계 각지의 자료들을 찾아 직접 발굴했다. 기록으로만 존재했던 미치나의 조선인 위안소 현장을 처음으로 확인햇다.

 

 

엔딩 음악에 가수 이효리가 작사, 작곡, 노래한 <날 잊지 말아요>가 삽입됐다. 2013년 일본군‘위안부’ 피해 여성을 위한 프로젝트 앨범 <이야기해주세요 - 두 번째 노래들> 수록곡이다. <겨울왕국>의 안나와 <유미의 세포들>의 감성세포로 알려진 박지윤 성우가 내레이션으로 참여했다. <나의 해방일지>와 <스카이캐슬>, <머니게임> 등의 OST에 참여한 박정은 음악감독, <별에서 온 그대>, <펜트하우스> 등에 참여한 하랑스튜디오가 VFX를, <시사기획 창>, <PD수첩>, <생로병사의 비밀>의 솔미디어컴퍼니가 비주얼이펙트(Visual Effect)를 담당했다.

 

정춘옥 sisa-news@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