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현대차 등 주요 대기업 총수 국감 증인 제외

2022.09.26 21:43:53

삼성·현대·네이버·배민·쿠팡·대우조선·포스코·BBQ 등 채택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국회 주요 상임위원회가 다음 달 열리는 국정감사에서 기업인을 대거 증인으로 채택했지만 기업 총수들은 증인 명단에서 제외됐다.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 관련 주변국 입장 청취를 위해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와 아이보시코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증인으로 채택하기도 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26일 이재승 삼성전자 사장·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정탁 포스코 사장·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 등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부르기로 했다.

 

산자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내달 4일부터 열리는 국정감사에 총 17명의 일반증인 및 참고인 출석요구안을 가결했다.

 

산자위 국감에서는 현대자동차·네이버·배달의민족 등 기업인들을 증인으로 부르기로 했다. 내달 4일 예정된 산자부 증인 명단에는 삼성전자, 현대차, 포스코 등 굵직한 대기업의 증인들이 이름을 올렸다.

 

오는 10월4일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는 포항제철의 침수 대응 관련 사항을 묻기 위해 정탁 포스코 대표이사가 일반증인 명단에 올랐다.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도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사전인지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한 차원에서 증인으로 채택됐다.

 

삼성 스마트폰 및 세탁기 불량 조치 과정에서 소비자 기만행위 감사가 필요하다며 야당에서 신청한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도 명단에 올랐다.

 

당초 증인 신청 명단에는 정의선 현대차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등 주요 기업 CEO(최고경영자)들이 이름을 올렸지만 여야 협의 과정에서 제외됐다.
 

다음달 6일 중소벤처기업부 등 국정감사에서는 업계별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와 윤진호 교촌 대표이사가 증인으로 채택됐다.

 

사모펀드의 투자이익 확보로 인한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의 피해 논란과 관련해 윤종하 MBK파트너스 대표이사도 증인 명단에 올랐다.

 

이 밖에 거래상 우월 지위 이용 여부 확인을 위한 임영록 신세계 프라프티 대표이사와 나이키 코리아 사장도 일반증인으로 채택됐다.

 

여야 협의 과정을 통해 문재인 정부 관련 인사들은 증인 명단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국민의힘은 이전 정부 정책 관련 질의를 위해 백운규·성윤모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을 증인으로 신청한 바 있다.

김철우 talljoon@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