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7월 최대 규모 총파업”...4월에 총선 정치방침 논의

2023.02.09 06:06:58

양경수 위원장, 올해 사업 방향·투쟁 계획 발표
“反윤석열 투쟁 겨냥...5월 총궐기‧7월 총파업”
“임금인상‧일자리 보장·확대‧사회공공성 강화 집중”
“경사노위 불참...노정 간 신뢰 관계가 너무 빈약”
“진보대연합 정당 건설 등 총선 치르는 방안 검토”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8일 정동 사무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7월 역대 최대 규모의 총파업투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모두 함께 하는 총파업을 만들어보자는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전반적인 방향을 결정했다.예년과 다르게 진행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노총은 7일 '제75차 정기 대의원대회'을 열어 7월 총파업투쟁을 비롯한 올해 민주노총 사업 방향과 투쟁 계획을 확정했다.

 

양 위원장은 "작년 화물연대 파업 이후 연초에는 민주노총과 건설노조에 대한 압수수색이 연달아 이어지고 있다"며 "노동에 대한 정부의 입장과 태도, 대응 방향에 대한 고민과 계획이 예년과 다르게 전개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노동자들을 공격하는 목적에는 두 가지가 있다"며 "자신의 지지 기반을 공고히 해서 내년 총선을 준비하는 것과 노동자들의 입을 틀어막고 활동을 저해함으로써 자본의 이익을 보장해주기 위함"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올해 모든 투쟁을 반(反) 윤석열 투쟁으로 정확히 겨냥해서 진행하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며 "이런 의제를 가지고 어제 대의원대회에서 올해 사업 계획이 의결됐다"고 전했다.

 

양 위원장은 민주노총의 올해 사업 방향은 모든 노동자의 임금인상, 일자리 보장·확대, 사회공공성 강화 등 3가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실질임금이 감소하고 있어 최저임금 대폭 인상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양질의 일자리도 축소·파괴되고 있다”며 “공공성 영역에선 국민연금, 건강보험 보장성을 확대하고 공공요금 인상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투쟁 계획을 보면 오는 3월25일 투쟁선포대회를 시작으로 5월 총궐기, 5~6월 최저임금 투쟁, 7월 총파업 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이 중 세계 노동절이자 윤석열 정부 취임 1주년을 앞둔 5월1일 서울을 비롯한 전국에서 20만 총궐기 투쟁을 단행하고, 7월에는 2주간 이어지는 최대 규모의 총파업 투쟁을 통해 정권의 반노동 폭주를 저지한다는 계획이다.

 

양 위원장은 특히 7월 총파업의 경우 예년과 다르게 위력적으로 진행될 것이란 점을 강조했다.

 

그는 "총파업 규모는 논의하고 있지만, 최근 몇 년간 진행된 총파업보다 더 큰 규모로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건설노조 10만 명, 금속노조 19만 명 등 최소 논의가 확정된 곳만 해도 예년보다 훨씬 규모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불참 입장은 여전히 고수했다.

 

양 위원장은 "현재 조건에서 경사노위는 노동자 문제에 대해 긍정적인 역할을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수년간 노사정 사회적 대화가 추진돼 왔지만 실패한 원인은 노정 간 신뢰 관계가 너무 빈약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정말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들을 생각이 있다면 민주노총을 악마화하고, 노동자들을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민주노총 주장에 합리성이 있는지 봐야 한다"며 "그런 상황에서 사회적 대화를 하는 것이 유의미하다"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정부가 '노조 회계 투명성 강화'와 관련해 오는 15일까지 회계 장부 점검 결과 보고를 요구한 데 대해서는 "고용노동부와 별도로 대화를 하거나 논의할 사항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정부가 요구하고 있는 체크리스트와 회계 장부 비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은 제공하기로 했지만, 그 내용을 찍어 보고하는 것은 법이 정한 것 이상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내용에 대해서는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오는 4월 대의원대회를 열어 내년 총선 정치방침을 논의할 예정이다.

 

양 위원장은 “진보대연합 정당을 건설한 뒤 힘을 합쳐 총선을 치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민주노총의 올해 사업과 투쟁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따라 정권과 총선 향배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우 talljoon@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