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왕순 칼럼】민주당은 당내 갈등과 충돌을 두려워 말라

2023.08.07 09:36:32

민주당 정당지지율이 20%대 초반으로 내려간 조사결과가 나왔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4개 여론 조사기관 공동으로 실시하는 NBS(전국지표조사) 결과, 7월31일~8월2일 정당지지도 조사에서 국민의힘 32%, 더불어민주당 23%, 정의당 5%, 태도유보 38% 등으로 나타났다. 2주 전 조사와 비교해 국민의힘 지지율은 2%p 상승한 반면, 민주당 지지율은 제자리걸음이다. 이보다 앞서 한국갤럽이 7월 25∼27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국민의힘이 35%, 민주당 29%, 정의당 4%를 각각 기록했다. 한국갤럽 조사에서 처음으로 20%대 지지율이 나왔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한 가지 분명한 점은 윤석열 대통령에 여러 악재가 있었음에도 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추세라는 것이다. 특히 무당층의 증가가 눈에 띈다. 4개 여론 조사기관 공동 NBS에서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는 ‘태도유보층’이 38%에 달했다. 갤럽조사의 경우 무당층이 30%로 나타났다. 민주당 지지층이 무당층으로 빠진 결과다. 국민의힘을 지지할 수는 없지만, 민주당에서도 희망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민주당은 용산과 여당에 이리저리 끌려다니고 있다. 이슈는 있지만 주도하지 못하고 ‘정쟁’으로 퇴색되기 일쑤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서울~양평 고속도로 김건희 여사 특혜 의혹’ 등 모두 ‘정쟁’ 수준을 넘지 못하고 있다.

 

정치는 책임이다. 지난 총선에서 180석을 몰아준 유권자들이 민주당에 실망이 크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55%의 국민 여론을 제대로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실수와 비판으로 지지율을 유지해 왔지만 더 이상 반사이익으로 얻을 게 없는 상황이 되었다. 미래 비전을 두고 경쟁하는 역동성이 사라진 것은 물론 민주당만의 매력도 희석되고 있다. 도덕성도 큰 타격을 입었다. 민주당이 무슨 말과 행동을 해도 여론의 관심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가다가는 내년 총선에서 제1당의 자리를 내어줄 수도 있다.

 

정쟁을 넘어 이슈를 주도하려면 민주당 스스로 변해야 한다. 다시 대안 정당으로 자리매김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 3가지 측면의 변화가 필요하다.

 

첫 번째는 당내 갈등과 충돌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민주당이 역동성을 되찾고 국민의 관심을 얻기 위해서다. ‘분열은 죽음’이라는 말로 당내 다양한 의견이 표출되지 못하거나 계파 갈등으로 치부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당내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위한 치열한 싸움이 필요하다. 오히려 다양한 의견이 막힌다면 그 결과가 분열의 씨앗이 될 수 있다. 다만 이재명 대표 체제를 흔드는 행태는 멈춰야 한다.

 

두 번째는 국민에게 정치변화의 희망을 주어야 한다. 공천혁신을 이뤄내야 한다. 지금 민주당 국회의원이나 출마를 준비하는 사람들로는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없다. 다선 의원들이 그대로 똬리를 틀고 자리를 지키고, 이미 은퇴했어야 할 낡은 정치인들이 총선에 뛰어드는 모습에서 국민의 시선은 싸늘하다. 새로운 인물이 등장할 수 있도록 문을 개방하고, 2030세대가 정치권에 진출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만병통치약이 된 ‘후보자 경선’은 기득권을 보호하는 장치로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다선 의원이 다져 놓은 조직을 정치 신인이 경선으로 돌파하는 건 하늘의 별따기다.

 

세 번째는 국민의 정치혐오를 부추기는 장외투쟁은 삼가야 한다. 원내에서 정책과 법률 제‧개정안을 가지고 여당과 경쟁해야 한다. 대통령의 일방통행을 막을 수 있는 법안과 제도를 고민하고, 싸우는 정치를 줄일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국민 생활과 직접 관련 있는 민생법안들을 속도감 있게 입법하는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 대의민주주의의 전당인 의사당을 박차고 나가 장외투쟁을 하는 것은 최후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 장외는 국민에게 맡겨야 한다.


 

글쓴이=백왕순 모자이크민주주의평화그룹 공동대표

 

 

 

 

 

 

 

 

 

 

 

(현) 김대중재단 성남시지회 회장

(현) 모자이크민주주의평화그룹 공동대표

(전) 평화재단 통일의병 대표

(전) 평화재단 이사

(전) 디오피니언 안부근연구소 부소장

(전) 내일신문 기자

 

**. 편집자 주 : 외부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백왕순 모자이크민주주의평화그룹 공동대표 sisa@sisa-news.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