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우수 유망 중소기업을 찾아서③-㈜스마트팜센터】첨단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팜 플랫폼 솔루션 제공

2024.03.08 10:27:59

전국 14개 지자체 및 법인, 해외 11개 국가에 스마트팜 구축
국내 유일무이한 턴키 방식의 토탈 솔루션 제공
Ag-AI 기술기반으로 글로벌 스마트팜 솔루션 기업이 목표

<시사뉴스>는 여전히 높은 대내외 불확실성 속에서 경기 저점을 형성해 가는 시점에서도 위기를 극복한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지난 2020년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 모두 7차례에 걸쳐 총 138개의 히든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특히 대기업군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산학협력 우수기업을 취재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했다.

 

본지는 새로운 신기술 개발 등으로 새롭게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유망 중소기업, 스타트업들을 찾아 그들의 신기술을 소개하고 경영전략 등에 대해 2024년에도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보도하고자 한다. 그 세번째로 (주)스마트팜센터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시사뉴스 박성태 대기자]

 

기업소개를 하면.


㈜스마트팜센터는 당면한 인류의 농업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팜을 디자인하다’라는 모토로 2018년 창립하였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농업을 결합하여 Ag-AI(Agriculture Artificial Intelligence) 기반의 첨단 인공지능을 활용한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각 지역과 고객의 니즈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기획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턴키 방식의 토탈 솔루션을 스마트팜 단지개발, 플랫폼, 아카데미, 도심 농업 등 4가지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다. 

 

▲스마트팜 단지 개발 : 스마트팜 복합단지는 스마트팜 생산, 유통, 가공, 체험 등이 한 곳에 집약되어 있는 것으로,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연계된 사업 기획과 실행이 중요하다. 자사는 성공적인 스마트팜 단지 개발을 위해 토지부터 경제성 분석, BM설계까지의 사업 기획 제공과, 분야별 전문가들의 노하우 기반으로 맞춤형 스마트팜 단지를 국내외 지자체와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플랫폼 : 스마트팜의 데이터 가치를 현실화하기 위해 자사는 생산부터 유통, 소비자까지 모든 가치사슬이 연계된 농업 플랫폼 개발과 데이터 레시피 개발을 추진하여 왔다. 데이터 레시피를 위한 생육환경 분석 시스템, 효율적인 복합단지 운영을 위한 통합운영관리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모든 농업 밸류체인이 참여할 수 있는 농업 플랫폼을 구축하여 농업의 미래를 구현하고자 한다.

 

▲스마트팜 아카데미 : 자사는 국내 스마트팜 저변 확대와 표준안 정립을 위해 창립 첫해부터 매해 스마트팜 아카데미를 시행하고 있다. 교육 기획부터 운영까지 자사만의 시스템과 강사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강생 맞춤형 교육으로 스마트팜의 가치 상승에 힘쓰고 있다.

 

▲도심농업 : 국내 도심농업 확대와 정착을 위해 고객 맞춤형 실내농장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여 구축, 조성, 운영, 판매까지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 사업 목적에 맞는 교육용, 판매용, 전시용 등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운영을 위한 육묘 공급, 농장 관리, 위탁 운영까지 솔루션을 제공하여 누구나 쉽게 도심농업을 영위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간의 주요실적은. 

 

▲단지개발 : 전국 14개 이상의 지자체 및 법인, 해외 11개 국가에 스마트팜 단지 구축 관련 컨설팅을 제공했다. 발주처의 목적에 맞게 생산, 유통, 관광, 교육, 정주, 산업화 등 단지를 기획한다. 청양군, 울주군(사업화), 영동군 등 국내 지자체와 현대산업개발, 대한제강 등 법인에게 컨설팅을 제공했으며, 카자흐스탄, 필리핀 등 11개 국가에 컨설팅을 진행했다. 스마트팜 전문 인력 육성 및 스마트팜 홍보 목적으로 기획 및 개발된 농협의 스마트농업지원센터(양평, 영동)은 현재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플랫폼 : 소프트뱅크 자회사 ARM과 글로벌 농업 플랫폼 공동사업 협약을 시작으로 스마트 유통센터의 ERP 구축, 통합운영관리 시스템, GIS 지리정보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팜 단지 구축 선행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아카데미 : 2018년 대학과 협업한 스마트팜 아카데미 실행을 시작으로 울주형 스마트팜 교육 커리큘럼 설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스마트팜 분야 AI 역량강화 교육 운영, 2022~2023년 농식품부의 스마트팜ICT 기업 재직자 전문교육을 기획·운영했다.

 

▲도심농업 : 현재 창동 하나로마트,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농업박물관, 군포 시니어클럽 등 다양한 기관에 입점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고객 니즈에 맞는 모종 공급, 청소 등 정기 방문 관리 시스템도 제공하고 있다.

 

 

회사 특장점은. 

 

스마트팜센터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은 사업의 기획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개발 시행, 위탁 운영까지 사업의 전 단계를 책임지고 운영하는 Ag-AI와 결합한 토탈 솔루션이다.

 

스마트팜 개발 기획, 플랫폼, 교육, 도심농업(실내농장)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업과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어 고객의 니즈에 맞는 사업설계를 턴키 방식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각 분야별 전문가와 자체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팜 사업 목적에 맞는 운영관리 솔루션을 제시하고 사전 타당성분석을 통해 사업 추진 효용성과 리스크를 해지할 수 있는 안정적인 사업 설계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기회비용 절감, 시간 단축, 사업운용 효율성 증대가 가능하며 지속가능한 스마트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사업발전 전략과 계획은.

 

농업 환경 변화로 인한 위기극복의 기로는 국내 뿐 아니라 전 지구적 현상이다. 이런 농업 위기 극복을 위해 통합 AI플랫폼 기반의 해외 스마트팜 개발 사업 확장을 통한 스마트팜 토탈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약 12개국의 스마트팜 개발 사업 기획을 진행하였으며, 분야별 전문가와 네덜란드 유수의 글로벌 기업과 협력체계 기반의 사업 추진으로 전문성을 갖추어 글로벌기업으로의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와 스마트팜 단지 개발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MOA체결, 정부기관과의 연계, 현지 시장 조사 등),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와 Ag-AI 기반 플랫폼 기술, 교육 시스템 등을 사우디를 포함한 중동,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지역까지 K-스마트팜을 확대하여 글로벌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는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겠다.

박성태 sungt5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