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등 서울시 창조산업 육성 지원 전문기관인 SBA(서울산업통상진흥원)는 4월 26일(토)까지 미국 뉴욕의 Art Gate Gallery에서 지난 해 서울시의 지원으로 7월과 8월 기획전시를 통해 우리 사회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던 장애우 카툰작가 지현곤씨의 해외 초청 전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내 카툰작가로 해외 갤러리의 정식 전시 초청을 받아 전시를 하게 된 작가는 지현곤 작가가 처음이다. (가능성으로부터 현실로)라는 전시 제목으로 열리는 이번 지현곤 작가의 해외 초청전시회는 한국의 카툰 작가와 작품이 세계 미술시장의 중심지이며 최대 화랑가인 미국 뉴욕에 소개된다는 점에서 큰 의의을 찾을 수 있다.<문의 : 애니서비스팀 02-3455-8315>
지현곤 카툰 뉴욕 전시회의 전시기간은 3월 31일(월)부터 4월 26일(토)까지이고 정식 오프닝은 4월 3일(목)에 있을 예정이다. 이번 뉴욕전시에서 공개되는 작품은 원화 총 50점으로 전쟁과 평화, 노아의 방주, 삶과 죽음을 주제로 한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현지에서 이번 초청전시를 기획, 지휘하고 있는 아트 게이트 갤러리의 큐레이터 Regina Joh 이사는 “9.11 테러 이후 미국 시민들은 전쟁과 평화, 사랑, 휴머니즘 등 사람들의 가슴에 와닫는 보편적인 가치에 대한 관심이 커졌으며, 지현곤 작가의 작품은 이러한 시대 흐름과 맞닿아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번 뉴욕 전시회에서도 작년 서울 전시에서처럼 원화 작품의 뒷면에 작은 글씨로 작가가 직접 쓴 아이디어 구상일기, 작업을 하면서 느꼈던 생각들을 관람객들이 생생하게 볼 수 있도록 아크릴 누드액자로 전시한다.
또한 작가가 전시에 참석할 수 없는 점을 고려하여 마산에 살고 있는 작가를 직접 찾아가 다큐멘터리와 뉴욕 전시 오프닝 인사말 등 인터뷰 영상을 촬영, 제작하였으며, 이를 전시기간 중에 상영하여 작가의 만화와 작품에 대한 열정을 관객들에게 풀어낼 예정이다.
아울러 전시와 함께 원화 일부와 아트북을 판매하며, 현지 갤러리 내에서 판매용으로 일부 작품을 판화작품으로 한정 제작하여 판매한다.
지현곤 작가의 해외 초청전시는 서울시의 지원으로 작년 7월과 8월 SBA의 서울애니메이션센터에서 열렸던 두 차례의 지현곤 작가의 카툰전시 관련 뉴스 및 인터넷 기사 등을 보고 뉴욕의 전문 전시갤러리인 아트 게이트 갤러리측에서 초청 전시회 의사를 밝혀와 성사된 것이다.
지난 해 지현곤 작가의 전시회를 기획, 진행했던 서울애니메이션센터의 방중혁 센터장은 “지현곤 작가의 뉴욕 초청전시회는 지현곤 작가 개인과 그의 작품을 널리 알리는 것뿐 아니라 한국 카툰이 세계 문화시장으로 진출하고 인지도를 얻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