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전통음식연구소(소장 윤숙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식품박람회인 2006 서울국제식품전에 KORTA와 공동으로 참여한다. 올해 24회를 맞고 있는 서울국제식품전은 약 50개국 600개사의 식품관련 업체와 2,000여명의 해외바이어들이 참가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식품박람회다.
이번의 ‘김치문화특별전’ 은 한국의 대표김치 및 명품김치를 전시하고 전통한옥, 한복, 전통식기류 등을 함께 전시해 ‘김치와 한문화’를 함께 선보이게 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김치 블라니(인도), 김치달팽이 오븐구이(프랑스), 김치오꼬노미야끼(일본) 등 세계의 대표적인 요리 40선을 김치와 함께 요리한 ‘김치와 세계음식의 만남’의 장이 펼쳐진다. 또한, 부시 미대통령, 고이즈미 일본 총리, 아로요 필리핀 대통령 등이 직접 맛본 한국의 떡을 주제로‘세계 정상들이 맛본 한국의 떡’도 전시한다.
올해 식품박람회는 한국을 찾아오는 2,000여명의 해외 바이어들을 상대로 한국김치문화의 정수를 선보일 수 있는 계기가 돼 박람회 자체의 성과를 제고함은 물론, 한국음식문화의 해외 홍보 및 마케팅에도 직접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동 행사를 지원하는 문화관광부는 서울국제식품전에 볼거리를 제공해 관광객 유치에도 기여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올해의 김치문화특별전이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받을 경우, 앞으로 더욱 지원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