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바이든, 문 前 대통령 만나자 연락온 건 분명 사실…미국, 정확히 답해야"

2022.05.19 17:41:44

"북한, 코로나19로 특사 받을 조건 아냐"
"한동훈 임명, '독주하겠다' 尹 고집보여"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일 미국 측이 조 바이든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의 만남에 대해 '지금으로서는 예정된 회동이 없다'며 거리를 둔 것과 관련, "바이든 대통령이 보자고 연락온 건 분명한 사실"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지낸 윤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미측 백악관에서 계획이 없다고 이야기한 것도 사실인 같다. 미측에서 정확히 답변해야 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분명한 건 문재인 (전) 대통령은 가만히 계셨다"며 "여러 가지 추측은 되지만, 지금 상황에서 제가 정보가 완벽하게 있는 게 아니어서 조심스럽다"고 전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이 문 (전) 대통령과 관계, 한미 동맹의 상황을 고려해 뵙자고 했다가 무슨 상황인지 모르겠지만, 오늘 아침 보도에 의하면 백악관에서 그럴 계획이 없다고 발표했는데 좀 더 확인해봐야 될 것 같다"며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을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문 전 대통령의 대북 특사 파견 가능성에는 "대북 특사 주체가 대한민국 정부라면 미국이 관여할 바가 아니고, 특히나 미국 대통령이 이야기할 건 더더욱 아니라 윤석열 정부가 답을 해야 되는 것"이라면서도 "지금 북한의 코로나19 상황이 특사를 받을 조건이 전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사를 두고는 "'학위 논문이냐 대학 특강에서나 쓰는 말들 아닌가'라는 말씀이 많은데, 자유라는 말과 반지성주의라는 말이 나왔다"며 "연원을 따져도 잘못 쓰신 것 아닌가 싶다. 대학 특강에서나 어울릴 법한 이야기"라고 꼬집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과 관련해선 "협치 부분만 따로 이야기하더라도 한 손으로는 악수하자고 하고, (다른) 한 손으로는 뺨을 치는 그런 결과를 만들어냈지 않나"라며 "강대강·독주하겠다, 소위 거칠게 표현하면 윤석열 대통령 고집을 보는 듯한 느낌이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정부 인선에 대해선 "옛날에 대통령과 인연이 있던 분들이 모였는데 이른바 이런 걸 정실인사, 코드인사, 측근인사라고 한다"며 "네이밍을 해보면 재미있게 홈커밍데이 인사라고 이름을 붙이고 싶다. 대통령이 갑자기 되셨으니까 사람풀이 없을 수 있는데, 사람을 널리 구하지 않았다는 문제를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평했다.

한편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8일(현지시간) 공개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 기간 문 전 대통령을 만날 수 있다는 보도에 관해 "지금으로서는 문 전 대통령과 예정된 회동이 없다"고 전했다.

유한태 yht1818@gmail.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