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히든기업특집(2)-⑫라이트비욘드드론즈㈜】 AI·행동인식기술로 놀이·교육·건강에 즐거움과 재미 선사

2023.07.07 16:38:18

사용자 행동 인식 기술을 AI로 표현에 성공
놀이·교육·건강에 즐거움과 재미를 줄 것
누구나 운용할 수 있게 진입장벽 낮춰 프랜차이즈 추구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시사뉴스>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한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지난 2020년 9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모두 6차례에 걸쳐 총 130여개의 히든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본지는 異種기업간의 정보교류, 국내외 투자유치방안, 국책과제와 지자체사업수주, 신기술 인증, IPO 추진, 홍보 마케팅전략 수립 등 경영 및 홍보 마케팅 전략 총괄 플랫폼을 구축하여 기업의 대외 경쟁력과 미래경쟁력을 제고시키고자 본지 부설 ‘히든기업경영전략연구소’를 지난 2월1일 공식 설립했다. 연구소 기업들을 지난 2월에 이어 7월 2차례에 걸쳐 특집으로 소개한다.<편집자 주>

 

 

회사를 간략히 소개하면


라이트비욘드드론즈(주, 이하 LBD)는 지난 2018년 항공우주공학을 전공한 공현철 대표가 대학 내 교원창업으로 설립했다. 드론과 로봇의 하드웨어 개발과 운용을 위한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을 주로하고 있다. 컴퓨터 비전과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사람들에게 유익을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도 개발하고 있다.


2020년 4월에는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했고, 2021년 7월에는 상표 및 디자인 등록, 2021년 10월에는 로봇랜드가 주최하는 전시회에 참가해 호평을 받았다. 


특히 2021년 12월에는 자율주행 방역로봇과 관련한 기술특허를 출원하였으며 공인된 시험기관에서 세균 및 바이러스 살균 능력을 검증받기 위해 시험성적서를 받아 제품의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다. 

 

 

 

그동안 회사실적은


최근 코로나는 이 세상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이를 해결하려고 과학기술을 활용해 왔다는 측면에서 LBD도 바닥 살균 및 공기살균을 위한 바퀴를 장착한 이동로봇을 개발했다. 바닥면을 살균하는 것에 추가하여 공간의 공기를 살균 및 청정하는 임무 모듈을 탑재하여, 한 대의 살균 청정 이동로봇으로 여러 대의 공기청정기 및 살균기를 대체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컴퓨터 비전과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채택하여 장애물을 인식하고 회피하면서 임무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또한 지자체의 과제를 수주하여 골프장에서 갤러리들을 안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하였다.

 

 

주요콘텐츠와 기술은


로봇 개발과 함께 진행해온 것은 ‘스페이스 디지털 트윈(Space Digital Twin)’을 나타내는 가시화(Visualization), 3D 모델링 기술, 확장현실(XR)을 접목한 추구하는 공간 표현 기술이다. 


특히 최근에는 ‘사용자 행동 인식(Human Activity Recognization, HAR)’ 기술을 AI로 표현하고 이를 따라 하기도 하고, 행동이나 움직임에 정답과 비교하면서 교육과 놀이(댄스 등)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적용하고자 준비 중에 있다.


공기살균 청정 로봇은 UV를 활용하여 바닥면 살균과 공간의 공기를 살균 및 청정하는 기능을 융합한 제품으로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집안이나 사무실 등에서 실내공기 오염물질을 청정 및 살균하는 기능을 탑재하였고 관련된 기능을 공인된 시험기관으로부터 성적서를 취득하여 그 성능을 인정받았다. 기존에 실내에서 몇 대의 공기청정기가 담당하던 것을 한 대의 이동로봇이 효율적으로 기능을 대체하여 비용을 많이 절감할 수 있다.


그리고 운용하는 사람의 성별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면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였다. 그래서 휴대폰 속의 앱을 사용하여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즉, 컴퓨터와 휴대폰 등 모든 것을 고려한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것이 최대의 특장점이라면 특장점이다.

 

 

 

구체적 적용 방안은 

 

중요한 키워드는 세 가지이다. 


첫째는 놀이이다. 노래 한 곡으로 사람들이 울고 웃는 카타르시스를 나타내는데 노래 다음은 자연스런 몸의 움직임 즉 동작, 무용 또는 춤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인류의 역사만큼 오래된 춤은 지역과 인종만큼 다양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몇몇 춤들을 AI와 행동인식기술로 표현하고 이를 사람들이 따라하고 즐기는 시스템 또는 앱으로 제공하고자 한다. 


둘째는 교육이다. 발레, 무용 등 입시나 교육 목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움직임들을 역시 AI와 행동인식기술로 표현하고자 한다. 이때는 각 사람이 하는 동작이 원형(정답)에 얼마나 정확하게 표현되는지 보여주면 목적을 달성하도록 한다. 


셋째는 건강이다. 주변을 보면 퍼스널 트레이닝(PT)이 많이 늘었다. 요가, 필라테스 등 건강을 위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며 삶을 적극적으로 영위하려는 모습이다. 이때 예전 같으면 고생스럽고 인내하며 수행하듯 했다면 이제는 즐거움(Pleasure)과 재미(Fun)와 결합한 AI와 행동인식기술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자연스런 시대가 되었다. 

 

 

앞으로의 사업발전과 전략은


놀이, 교육 및 건강과 관련된 몸동작이나 댄스 등을 AI와 행동인식기술로 표현한 콘텐츠들을 꾸준히 제작하고 업그레이드하고 이를 프랜차이즈 형태로 제공하고자 한다. 


무용학원 형태와 같이 공간적으로 사람들이 모여서 활동하는 곳에 시스템을 제공하는 프랜차이즈를 위하여 진입장벽이 낮도록 유도할 것이다. 누구나 공간을 임대하여 운용할 수 있도록 하되, 콘텐츠는 꾸준히 제작 및 업그레이드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강민재 iry327@naver.com
Copyright @2025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김지원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5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