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 오염수 방류 안정적…KINS 누리집에 1시간씩 정보 공개"

2023.08.25 13:43:03

[시사뉴스 김성훈 기자] 정부는 25일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가 당초 계획대로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이 어제부터 시작된 오염수 방류 관련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했다. 오염수와 관련된 조사를 진행해 온 KINS는 1시간 단위로 공개되는 오염수 관련 데이터를 점검하고 이 정보를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공유한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정부는 어제 오후 1시 방류가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방류가 당초 계획대로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상 상황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모니터링 상황을 지속적으로 주시하면서 국민의 안전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 없도록 적시에 최선의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했다.

박 차장은 "시료 채취와 분석이 필요한 데이터는 분석주기에 맞춰 국민 여러분이 KINS 누리집 상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관리 중"이라고 설명했다. KINS가 공개하는 데이터는 도쿄전력이 제공하는 원본 정보를 바탕으로 한다.

도쿄전력,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어제부터 각각 누리집을 운영하고 있다.

도쿄전력 누리집에는 1시간 단위로 오염수 관련 정보가 갱신된다. 방사성 물질 측정·확인 설비인 K4 탱크에 희석설비로 이송되는 오염수 유량, 희석수 삼중수소 농도 등이 누리집을 통해 공개된다.

이 정보는 한국어로도 제공되기 때문에 우리 국민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IAEA 누리집은 도쿄전력에서 공개한 1시간 단위 실시간 정보를 '신호등'으로 표기해 제공한다. 방류 과정이 정상일 때는 녹색, 비정상일 때는 적색, 방류 설비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회색으로 표시된다.

KINS는 IAEA와 도쿄전력 누리집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1시간 단위 데이터를 공개한다.

누리집에 방문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관련 정보 공개'를 클릭하면 K4-B 탱크군 69개 핵종 농도값, 방출 전 상류수조에서 시료채취를 통해 분석한 삼중수소 농도값 등을 볼 수 있다.

김성훈 mhis1000@daum.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