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人터뷰] 김성원 "3대(三代)가 행복한 동두천·연천 만들 것"

URL복사

국립연천현충원 건립 눈앞에 다가와
동두천·연천 지역 국비 예산 1,700억원 확보
직접 찾아가는 의정보고회..주민과의 소통 강화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국회의원이 되고 나서 국회에 매일 1등으로 출근하고, 꼴찌로 퇴근하며 악착같이 일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경기 동두천·연천)이 본지와의 인터뷰에 밝힌 소회다. 왜 김 의원이 보수를 대변하는 자유한국당 내 젊은 리더쉽을 대표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김 의원은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정부·여야를 설득하며, 완벽한 협력체계를 구축 지역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3대(三代)가 행복한 동두천·연천’이 슬로건이다. 그 의미를 소개하자면?

저에게 정치란 ‘설계’이다. 정치권에서는 보기 드문 공학박사 출신으로 모든 일을 추진할 때 기초부터 꼼꼼히 수차례 살피는 경우가 많다. 기초 설계가 잘못되면 전체가 다 어긋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과 동두천·연천의 '미래'를 밝히는 설계를 하고 싶었다. ‘아이들에게는 희망을!’(내 아이가 자라서 나보다 더 잘살 거라는 희망이 있는 나라). ‘청장년에게는 용기를’(누구든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공정한 기회를 갖는 나라, 청·장년들이 좌절과 분노가 아닌 용기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나라), ‘어르신에게는 기쁨을’(지금의 대한민국을 이끌어 온 어르신들이 사회로부터 존중받고 예우받는 나라, 어르신들께서 마음 편히 즐겁고 건강한 노후를 영위할 수 있도록 해주는 나라)

이런 저의 소신을 담아 '3대(三代)가 행복한 동두천·연천'이라는 슬로건을 만들었다.



-그간의 의정활동을 보면 젊음·역동성·혁신과 안정감을 들 수 있다. 보수를 대변하는 자유한국당 내 젊은 리더쉽을 대표하고 있는데, 당에서의 활동을 간략히 소개하자면?

20대 국회의원으로 등원하기 전인 당선자 신분으로 당 청년소통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청년 목소리에 부합하는 정책 대응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청년들과의 타운홀 미팅, 간담회 등을 청년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국회 등원 이후 당 대변인, 원내대변인 등의 중책을 맡아 언론인 또는 국민들과 직접 소통하고, 당 지도부의 입장을 정확히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

지방선거 당시, 경기도당 수석부위원장으로서 지방선거를 치뤘고, 이후 당의 조직사무부총장과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을 역임하면서 당의 환골탈태를 위한 노력을 했다. 

그 결과 우리당의 지지율을 조금이나마 끌어 올린 것에 대하여 나름의 자부심도 느끼지만 아직 갈 길이 멀기에 새로운 황교안 대표 체제가 국민들께 더욱 사랑을 받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



-자유한국당 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접경지역을 지역구로 둔 상황에서 그 의미가 남다를텐데, 어디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지?

아시다시피 접경지역은 2중 3중의 규제로 인해 낙후되어 있고, 접경지역의 지자체들은 재정자립도도 낮아 전액 국비사업이 아니면 제대로 된 사업을 할 수가 없다.

저는 제20대 국회 의정활동 1호 법안으로 「통일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 했고, 지난 3월에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입법 외에도 접경지역 국회의원모임, 접경지역 시장군수모임 등을 통해 규제 완화, 특구 지정 등 여야를 초월하여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접경지역의 경제·문화·사회 기반을 되살리고 발전시키기 위해 앞으로도 국회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것이다. 통일경제 특별 구역 지정 뿐 아니라 예산의 편성과 각종정책의 수립·시행에 있어 접경지역 국회의원님들과 시장군수님들과 함께 고민하고 협업할 것이다.



-국립연천현충원 건립이 눈앞에 다가왔다. 그간의 과정과 앞으로 신경써야할 부분은?

국립연천현충원 건립은 향후 약 1,000억원의 총사업비 규모로 92만㎡내외(28만평) 부지에 5~10만기 규모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무총리, 경제부총리, 국무조정실장, 행정안전부 장관, 국가보훈처장 등 관계부처 장·차관들과도 수시로 면담하면서 ‘국립연천현충원’ 설치·운영 필요성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과정을 반복했다.

연천군으로 국립묘지 설치가 확정된 지난해 11월에는 ‘국립연천현충원’으로 공식 지정하는 「국립묘지법」개정안을 대표발의 했고, 지난해 12월 27일 국회 본회의까지 최종 통과하여 ‘국립연천현충원’ 조성사업이 법적으로 최종 확정되는 결과를 이뤄냈다.

그리고 지난 1월 15일에는 정부 관보에 "국립연천현충원" 건립 근거인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이 공포됨으로써 "국립연천현충원" 건립 근거를 마련한 법적 절차가 모두 완료 됐다.



-동두천 신천의 악취문제로 주민들의 고통이 어제 오늘 일이 아닌데, 이를 위한 해결책은 무엇인가?

작년 국민권익위, 경기도, 동두천시, 양주시와 함께 동두천-양주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한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양주시 하패리 축산단지에 위치한 돈사 9개소 중 악취가 심하고 이전·폐업에 찬성하는 돈사 3개소를 폐업보상하기로 관계기관 간 최종 합의를 했다.

또한 국회 등원 이후 신시가지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 꾸준한 노력을 펼쳤다. 이낙연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당시 중앙정부 차원에서 신시가지 악취 문제 해결 대책 수립 필요성을 강조했었고,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 때마다 국무조정실·국민권익위원회 등의 정부기관에 조속한 사태해결을 촉구했다.

그리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기획재정부, 환경부, 행정안전부의 경제부총리와 장관들에게도 필요한 예산확보, 제도개선, 동두천시-양주시간 분쟁해결 대책 마련을 조속히 진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지난 12월 국회에서 국무조정실, 환경부, 국민권익위원회, 한국환경공단, 경기도, 동두천시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동두천 악취 근절을 위한 정부기관 합동 간담회를 개최하여 조정안을 도출하고, 국회에서 확보한 국비로 한국환경공단이 진행하는 연구용역에 기술지원 부분을 포함시켜 연구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동두천시 악취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이 시작되었다. 깨끗하게 사라지는 날까지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하루라도 빨리 악취의 근본원인이 없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동두천 제생병원이 20여 년간 흉뮬로 방치되었는데 이에 대한 복안은?

동두천시의 전경이 훤히 보이는 자리에 위치한 제생병원은 95년 1월에 착공했으나 이듬해인 96년 종단 총회장이 사망한 이후 답보 상태에 빠져 현재까지 별다른 진전 없이 20년 넘게 흉물로 방치 되어 있다.

올해 만큼은 이 문제를 반드시 풀어야 한다고 생각으로 첫째는 입법과, 둘째는 정부에 상황을 인지시키고 논의의 장을 만들겠다.

지난 3월, 공사중단 건축물에 대하여 국토교통부가 장기공사중단 건축물의 정비 기준을 포함한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국회에 보고하도록 하는 규정을 추가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공사중단 장기방치 건축물의 정비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오는 5월 24일(금) 14시 30분에 동두천 아름다운 문화센터에서 토론회가 개최되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



-동두천·연천 지역을 위한 국비 예산 1,700억원,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는 총 123억원을 확보했다. 야당 국회의원으로서 어려움이 없었는지?

작년에 국회를 통과한 동두천과 연천의 국비 예산은 국립연천현충원,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사업,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 등 동두천·연천 발전에 성장 동력이 될 국비 1,700억원이 반영 되었다.

야당이기 때문에 예산 확보에 차질이 있다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 예산 확보는 처음부터 끝까지 설득의 과정으로 당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안상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장제원 한국당 예결위 간사, 김동연 경제부총리, 기재부 차관들과 연쇄적으로 접촉하면서 사업 추진의 시급성과 필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해를 구했다.

그리고 정부 예산안 통과를 위한 본회의 직전에 열린 국회 예결위 회의에서도 “대한민국 보훈가족의 자긍심과 명예를 위해 반드시 예산 편성이 필요하다.”고 역설하며, 마지막까지 국립묘지 예산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 결과 당초 전액 미편성될 것으로 예상됐던 국립연천현충원 예산을 최종 확보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이외에도 동두천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앞두고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 사업비 30억원 확보했고,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예산안에 없었던 연천 왕징파출소 신축 5.13억원, 연천BIX(은통산업단지) 폐수처리시설 설치 3억원, 동두천 악취실태조사 1.75억원 예산이 신규로 확보되었다.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등 규제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이외에 경기북도 분도, 경기북부 수도권 규제 철폐 이슈들은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경기북도 분도는 1992년 대선 시 김영삼 후보의 공약사항으로 제시된 이후 정치권에서 계속 논의되어 왔고, 경기북도 신설 필요성에 대해 상당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경기도가 분도가 된다면 행정상의 혼란이 있을 수 있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일부의 집단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주장이다. 경기도 북부에는 이미 경기도 북부청사(제2청),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제2청), 경기도북부경찰청 등을 비롯해 지방검찰청, 지방법원 등 경기북부를 별도로 관할하는 행정기관이 소재하는 등 행정적 기반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가 분도 되더라도 행정상 혼란은 최소화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저는 2017년 5월에 「경기북도 분도 설치법」을 대표 발의하였고 현재 안전행정위원회에 계류되어 있다. 이전 국회에서는 이 법이 상정조차 되지 않았지만, 제20대 국회에서는 상정이 되어 논의의 기틀이 마련 되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동두천 연천은 접경지역의 특성상 낙후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마땅한 산업시설 등이 없는데, 이에 대한 발전방향은 무엇인지?

산업시설이 없기 때문에 기업이 대규모로 모인 ‘산업단지’가 필요하며, 재정자립도가 취약한 동두천과 연천으로서는 사업비를 전액 국비 또는 도비로 진행이 되어야 한다.

동두천 국가산업단지는 총 사업비 742억원이 투입돼 1단계 10만평 규모로 국가산업단지를 건설하는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섬유제품, 의복·액세서리, 전자부품·컴퓨터·통신장비 등 최첨단 산업이 유치될 예정이고, 생산유발 655억원, 부가가치 208억원 등 총 863억원의 경제적 효과와 수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작년 국회에서 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 국비 예산 30억원이 통과되었다. 1차 8.1만평 조성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고, 2차 20만평 추가 조성도 추진될 예정이다.

아울러 연천읍 통현리와 전곡읍 은대리 일대 18만평 규모의 연천 은통 일반산업단지도 1,188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지역민들을 직접 읍면동으로 찾아가며 의정보고회를 연 것이 인상적이다. 지역민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지난 1월 24일부터 31일까지 동두천 8개동, 연천 10개 읍면별로 의정보고회를 개최하였다. 기존 의정보고회라 하면 강당에 대규모 주민이 동원되어 자화자찬식의 보고를 나열하는 식이 대부분이었지만, 이번 의정보고회는 기존의 형식을 타파했다. 핵심은 바로 ‘주민과의 직접소통’이다.

대형 강당이 아닌 지역주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읍면동의 행정복지센터에서 개최되었고, 시군 단위가 아닌 읍면동 단위 별로 열렸다. 대규모 동원이 아닌 삼삼오오 모여 편하게 대화하는 형식으로 개최되어 주민들과 보다 가깝게 소통할 수 있었다.

특히, 설 명절을 앞두고, 기해년 새해의 시작을 주민들과 함께 시작해서 의미가 있었다. 의정활동 보고도 중요하지만, 주민들께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직접 듣고 말씀드릴 수 있어서 더욱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경기북부지역의 노년층 인구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노년층에 대한 복지 비용이 늘어 날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 이에 대한 해법은?

우리나라는 2017년 8월을 기점으로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14%를 넘어서면서 고령사회로 진입했다. 경기북부지역만 봐도 지난 10년간 노인 인구 비율이 약 4%증가했다. 특히, 동두천은 6%, 연천도 5% 증가하는 등 접경지역의 노년층 인구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노인복지 비용의 증가가 불가피하다.

그러나 정부의 노인복지 정책이 지역적 특성은 고려하지 않은 채 일률적으로 수립되고 있기 때문에 노인 취약계층에는 온기가 미치지 않는다. 이제는 지역별 맞춤형 복지서비스 정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지역별 노인인구비율과 재정여건을 고려하는 등 지방자치단체별 맞춤형 노인복지정책을 실시하자는 「노인복지법」과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하였다. 지금의 대한민국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끈 어르신들이 적어도 사는 지역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지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20대 국회가 1년여 남짓 남아있다. 앞으로의 각오와 지역민들에게 당부의 말씀은?

국회의원이 되고 나서 국회에 매일 1등으로 출근하고, 꼴찌로 퇴근하며 악착같이 일했다. 동두천·연천 주민들께서 ‘김성원이 부지런하다.’, ‘일 잘한다.’는 부분을 인정해 주시는 것 같아 게으름피우지 않고 열심히 이리 뛰고 저리 뛰면서 국비 들고 오고 사업 진행시켰고, 이러면서 성과가 눈에 보였다 . 지역 주민들께서 격려해 주시니 어깨가 더 무겁다.

여러분들의 성원으로, 전액 국비로 추진되는 국립연천현충원이 진행되고 있고 , 동두천 역시 전액 국비로 추진되는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조성이 진행되고 있다. 동두천 신천의 악취가 이제 사라지게 될 것이다. 차질 없이 조성되고 진행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제생병원 문제도 반드시 해결하여 도시의 흉물이 아닌 도시의 자랑으로 만들겠다.

이밖에도 여러 가지 사업이 있지만 동두천과 연천이 이 두 사업을 축으로 하여 도로, 철도, 교량 등 각종 SOC(사회간접자본)을 확충하고 일자리 창출, 관광객 유치 등으로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연천군, 동두천시, 경기도, 정부와 함께 여야를 넘나들며 완벽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오직 동두천·연천의 발전만을 위해 더 많은 예산을 확보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사업 추진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대담 고명현 이사, 정리 강민재 기자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