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특별위원회(위원장 이인기의원)가 제출한 유치지지결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유치특위위원장을 맡고있는 한나라당 이인기(경북고령성주칠곡)의원은 "국회가 7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국회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특위'가 제출한 '2012여수 세게박람회 유치지지 결의안'을 압도적인 지지로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국회는 이날 결의안을 통해 "대한민국 국회는 2012년 세계박람회의 여수 유치를 국가적 주요과제로 인식적극 지지하고 국민과 국가기관 모두 국제행사를 유치하는데 합심, 협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천명했다.
국회 유치특위 위원장인 이인기 의원은 이날 제안설명을 통해 "안으로는 여수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에 기여하고, 밖으로는 우리나라의 적극적인 유치의사를 표명함과 동시에 세계 각국의 협조를 촉구하기 위해 유치지지결의안이 채택돼야 한다"고 결의안 제안 이유를 밝혔다.
특위는 이를위해 현재까지 여수세계발람회의 성공적 유치를 위해 해수부, 외교통상부, 건교부 등을 불러 4차례의 회의를 진행했으며 지난 7월에는 세계발람회위원회 사무총장을 국내로 초청 세계박람회의 여수유치의 당위성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이번 결의안 국회통과로 특위는 내년 1월부터 본격적인 해외 유치활동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