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조성완의 건강한 성 이야기

비만, 19금 에로영화를 다큐로 만든 사연

URL복사

여성, 성접촉 상대 시각적 이미지 중시
발기기능 저하시 혈관 질환도 의심해야
가벼운 운동 및 절제된 영양식이 효과적



[시사뉴스 조성완 박사] 과거와 달리 음식을 많이 먹고 배가 나온 체격은 더 이상 부의 상징처럼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오히려 운동과 질 좋은 건강식을 챙겨먹지 못해서 체형을 망가뜨리게 되는, 자기 시간을 조절할 여유가 없다는 사실의 결과일 뿐이라는 시각이 팽배하다.

과장하면 자기 건강을 챙길 여유가 없음을 드러내는 가난의 상징으로까지 불리는 세상이다. (저 역시 배가 약간 나온 50대 아저씨로서 비만인을 결코 비하하려 함이 아니고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함이니 노여워하지 마시기 바란다.)

그런데 이러한 편견이 아주 근거가 없는 게 아닌 것이 비만의 정도가 심해질수록 예전보다 성기능 저하를 호소하는 젊은 남성들이 빈번하게 병원을 찾는다는 사실이다.

성기능 떨어트리는 비만 

남녀를 불문하고 에로틱한 분위기를 원하는 이성과의 관계에서 비만은 치명적일 수 있다. 우선 성욕을 느끼는 단계부터 마이너스다. 남성은 시각적인 자극에 약하고 야한 사진만 봐도 성의 환상 속에 쉽게 빠지곤 한다는 것은 상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아내나 애인의 살찐 모습에 시각적인 거부감을 느낀다면 어떨까?

19금(禁) 에로영화 한편 보려다 4시간짜리 다큐물을 관람하는 기분일까. 성접촉 자체도 중요하나 전후 분위기나 상대에 대한 감정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 여성에게도 파트너의 신체적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다. 사랑으로 극복이야 되겠지만 기왕이면 모델 같이 멋있는 남자와 잠자리를 하고 싶기 마련이다. 

배만 불룩한 남편이나 남자친구를 보면 성욕의 일부가 식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상대가 싫어하는 기색을 보이거나, 살 빼라는 핀잔을 주게 되면 비만 당사자는 암암리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잠자리에서도 소극적이게 되거나 심인성 기능장애의 요인까지 되곤 한다.

비만, 발기 위한 혈류 기능 막아 심리적인 장애보다 더 직접적인 문제가 있다. 비만하다고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비만 남성들은 대부분 발기기능이 나이 또래보다 떨어진다. 비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고지혈증으로 혈관 벽에 혈류를 방해하는 물질들이 끼어 혈관이 조금씩 상하게 되면, 작은 혈관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발기기능에는 치명적일 수 있다. 

물론 발기보다 더 중요한 심장이나 뇌로 가는 혈관에 문제를 일으킨다면 얼마나 심각한 문제가 될지는 강조하지 않아도 미루어 짐작이 가능할 것이다. 혈관도 다른 신체기관과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의 손상은 원인이 없어지면 자연회복이 되나, 한계를 넘어서면 자연회복이 불가능해지므로 문제가 생기기 전에 미리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

발기기능 회복의 첫걸음은 가벼운 운동 

지금 세계 곳곳에서는 많은 수컷 쥐들이 인간 남성의 발기기능 회복을 위한 실험모델로 희생되고 있다. 하나뿐인 생명, 그 어느 하나 귀하지 않은 것이 없으랴. 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실험 결과들을 보면 ‘비만 쥐의 발기기능이 건강한 쥐보다 떨어짐’이 확연하게 나타난다.

남성의 성기에는 ‘음경해면체’로 불리는 뼈가 아닌 많은 혈관으로 이루어진 발기 기둥이 두 개가 있다. 비만 남성에서는 혈관내벽에 상처가 생겨 혈액이 채워져 발기가 단단하게 되는 기능도, 또 단단하게 유지되기 위해 정맥이 꽉 닫혀주는 기능도 건강한 남성에 비해 떨어진다는 것이다.

바로 가장 흔한 혈관성 발기부전의 대표적인 모델이기도 하다.

즉 발기기능의 회복을 위한 가장 첫걸음은 어렵게 모은 살들을 과감히 버리고 지질대사를 정상화시키는 노력에서 출발해야 한다.

처음부터 관절을 무리하게 혹사시키지 말고 가벼운 운동부터 하나씩 실천하며, 계획된 식사로 영양의 과잉공급을 줄여야 한다. 좋아하던 밤참도 포기하고, 운동 후 강렬하게 다가오는 식욕도 자제해야 한다.

반복되는 운동과 적은 식사에 지친다면, 몸에 좋은(?) 규칙적인 성관계로 칼로리도 소모하고, 자신의 기능이 조금씩 나아지는지 파트너가 날씬해져 가는 자신의 모습에 좋아하는지도 확인해 보기 바란다.

조금은 저속한 표현이지만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보자.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단다!”

 

성의학전문의 조성완 박사는…


■ 명동 이윤수ㆍ조성완 비뇨기과 원장
■대한 비뇨기과학회 정회원
■대한 남성의학회 정회원
■대한 전립선학회 정회원
■대한 배뇨장애 및 요실금학회 정회원
■대한 비뇨기감염학회 정회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비뇨기과학교실 외래교수

국내뿐만 아닌 해외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성의학 전문의로 ‘서울신문’, ‘헤럴드 경제’, ‘스포츠칸’, ‘스포츠 한국’ 등 다수 연재했으며 현재도 활발한 집필 활동중이다. 또한 한국경제 와우TV 생방송 ‘부부만족 100%’ 출연 등으로 시청자들에게도 친숙하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공정위,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에 "관련 산업 위축될 우려"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 안을 단독 처리한 데 대해 "관련 산업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수 점주단체가 반복적으로 협의를 요청해 가맹본부 부담이 지나치게 많아질 수 있고, 이는 협의절차 형식화를 초래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사이 갈등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부위원장은 "개정안에 따르면 가맹점주 단체 중 가장 많은 가맹점주가 소속된 단체에 대해 우선 협상하게 돼있지만 해당 협상이 끝나면 다음 가맹점주 단체도 요청할 수 있는 구조"라며 "우선 협상 대상 단체도 여러 주제에 대해 계속 협상을 요청할 수 있어 가맹본부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체 등록 요건이 가입된 가맹점주 숫자 혹은 비율 중 하나만 충족하게 돼있다"며 "수많은 가맹단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번 협의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영업이 지나치게 위축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총 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가맹본부가 66.4%나 되는데 소규모, 혹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