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5.08.30 (토)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e-biz

케이던스, 최신 디지털 구현 소프트웨어로 Arm ‘VLSI 기초과정-실습 교육키트’ 최적화 지원

URL복사

 

[시사뉴스 홍은영 기자] 글로벌 반도체설계자동화 (EDA) 툴 업체인 케이던스 (Cadence Design Systems Inc.)가 영국 반도체 설계 IP회사인 Arm사의 유니버시티 프로그램 (Arm University Program, AUP)과 협력하여 Arm의 “VLSI 기초과정 – 실습 교육키트”에 케이던스의 최신 디지털 임플리멘테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교육키트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VLSI (very large scale integrated circuit) 교육키트는 Arm사의 유니버시티 프로그램인 AUP에서 작년에 발표한 실습 교육키트로, 20개의 모듈이 포함되어 있고, 강의 슬라이드 및 실습으로 구성되어 10-12주짜리 일반 학부 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VLSI 교육키트는 케이던스 아카데미 키트(Cadence Academic Kits)에서 내놓은 첫 결과물로, VLSI 키트의 추가적인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키트 제작으로 교수 및 학생의 학습을 도울 예정이다.

 

VLSI 교육키트로 학생들은 전기장 효과, 채널길이 변조, 문턱 전압 효과 및 누출로 인한 비이상적 트랜지스터의 특성, 잡음, 직류(DC) 응답 및 RC 지연 모델을 포함한 CMOS 회로의 특성 추정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온칩(on-chip) 와이어의 저항, 정전 용량 추정, 온칩(on-chip) 와이어에서 와이어 지연, 전력소비 및 혼선 최적화 방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칩 설계에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 VLSI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테스트의 중요성과 고장 고착, 자동 테스트 패턴 생성(Automatic Test Pattern Generation), 내장된 자체 테스트 기능(Built in Self-Test), 다른 SRAM 아키텍처, 회로의 전원 소산원, 전력손실 제어, 온칩 변동의 원인 및 효과, DC 전송 특성 등 심화학습이 가능하다. 

 

학생들은 VLSI 교육키트를 통해 케이던스(Cadence)의 최신 디지털 임플리멘테이션 소프트웨어인 ‘지너스 합성 솔루션 (Genus™ Synthesis Solution)’을 이용하여 하드웨어 언어에서 로직 게이트를 합성한다. 또한 ‘이노버스 임플리멘테이션 시스템 (Innovus™ Implementation System)’을 사용하여 로직게이트설계 배치 및 라우팅, 회로설계도, 레이아웃을 이용하여 칩을 설계하고, 패드 프레임을 추가한 다음 케이던스 버츄오소 디지털 임플리멘테이션 (Virtuoso® Digital implementation)을 이용해서 테이프-아웃(tape out)용 GDSII 포맷으로 추출하여 다양한 실습을 할 수 있다. VLSI 교육키트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은 VLSI 개념은 물론이고 해당개념을 응용하여 표준산업 도구를 사용해 단순화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시뮬레이션하고 검증 및 구현하는 등의 탄탄한 지식을 갖출 수 있다.

 

VLSI 교육키트는 케이던스 아카데미 네트워크(Cadence Academic Network) 웹사이트에서 등록한 후 ‘VLSI 기초과정- 실습 교육키트(VLSI Fundamentals: A Practical Approach Kit)’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농협 「NH콕뱅크」, 생활 밀착형 종합 금융플랫폼으로의 눈부신 성장
생활의 필수재가 된 모바일 금융,「NH콕뱅크」의 눈부신 성장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은행 업무를 보기 위해 통장과 도장을 들고 영업점을 방문하던 시기는 이제는 흔치 않은 일이 되었다. 통장, 카드 없이도 대부분의 금융 거래가 가능한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 만약 현금이 필요한 경우에도 ATM기기에서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인출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의 시대가 도래한 지 15년이 넘어선 2025년엔 영업점 창구에 방문하는 것이 오히려 특별한 일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의 배경엔 세대를 불문한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있으며, 이는 모바일 금융 생태계 발전의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인터넷 전문은행 뿐만 아니라 기존의 은행들을 포함한 전 금융권이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고객 편의 제공과 서비스 개선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편리한 활용성과 특화된 서비스를 앞세워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온 모바일 금융플랫폼이 있다. 바로 전국 1,110개 본점을 포함한 4,876개 지점으로 구성된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NH콕뱅크」는 농협의 대표 금융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NH콕뱅크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한국마사회, 도서 기부로 지역 주민·소상공인 돕는다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한국마사회는 지난 28일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관장 지선녀)을 방문해 예약 대출 수요가 많은 신간 중심의 도서 567권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삼두 한국마사회 홍보실장과 지선녀 정보과학도서관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29일 한국마사회 따르면 이번 기부는 과천시 인구 증가에 따른 도서관 이용 불편을 줄이고 지역주민의 문화 복지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지난해 아동도서 구입비 1천만 원 기부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기부로, 올해는 일반 성인도서를 현물로 직접 기부해 도서비치 시기를 앞당겨 주민 편의를 높였다. 기부 도서는 관내 서점을 통해 구입함으로써 지역 소상공인 지원에도 기여했다.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은 기증받은 도서를 8월 28일부터 즉시 4층 문학·미디어센터에 비치해 대출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독서 활성화를 위해 ‘기증도서 감상평 이벤트’를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 과천에 본사를 둔 한국마사회는 지역공동체의 일원으로 매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 상반기에는 ‘지역사회와 함께 공유 또는 확산 가능한 복지’라는 주제로 기부금 공모사업을 진행해 사회복지시설 10곳에 총 8천만

문화

더보기
23년 미국 이민자의 삶... 수필집 ‘롬바르드 꽃길의 수국’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북랩이 이민자로서의 삶을 따뜻하고도 깊이 있게 기록한 김덕환 작가의 수필집 ‘롬바르드 꽃길의 수국’을 출간했다. 23년간 미국에서 살아오며 겪은 도전과 성찰, 그리고 그 속에서 피워낸 인간적인 성장과 회복의 이야기를 섬세하게 담아낸 이 책은 고단한 여정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깊은 위로를 전한다. 샌프란시스코의 유명한 꽃길 언덕인 롬바르드 스트리트에서 만난 수국의 아름다움을 시작으로 실리콘밸리의 이른 아침, 한국과 미국을 오가는 정체성의 교차점까지 작가는 이민자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그 안에서 발견한 희망의 흔적들을 따뜻하게 풀어낸다. 작가는 수필을 통해 독자에게 겸손한 음성으로 말을 건넨다. ‘나는 내 삶을 빛나도록 가꾸고 있는가?’라는 질문은 곧 독자 자신에게 던지는 성찰의 언어이기도 하다. 이 책은 험난한 길 위에서도 피어난 인생의 수국 한 송이로 기억될 것이다. 김덕환 작가는 부산에서 태어나 덕수상업고등학교와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한국은행 입사를 시작으로 공군 장교 복무, 외환은행과 하나은행에서 지점장을 역임하며 금융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이후 미국으로 이주해 Nara Bank(현 뱅크오브호프) 실리콘밸리 지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