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5.08.2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기업단신

능동 전자파 차단 솔루션 전문기업 이엠코어텍, 능동 EMI 필터 모듈 개발

URL복사

고려대학교 세종창업지원센터 '2022년 BIG3 혁신창업 패키지' 사업 참여 기업, 이엠코어텍
고려대학교 세종창업지원센터 '2022년 BIG3 혁신창업 패키지' 사업, 중소벤처기업부 총괄ㆍ창업진흥원 전담으로 진행 돼

[시사뉴스 김남규 기자] 이엠코어텍(주)은 IC 기반의 능동(Active) 전자파 차단(EMI)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세계 최초로 전자파를 차단할 수 있는 IC(EMIC)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한 능동 EMI 필터 모듈을 개발하였다.

 

또한 각종 가전제품 및 전기자동차 등의 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유해 전자파(EMI)를 능동(Active) 회로를 통해 제거하는 능동 EMI 필터와 Active EMI Solution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다. 고전압/고전력 상황에서 기존 수동 EMI 필터의 가격과 크기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능동 EMI를 개발하고 기존 수동 EMI 필터를 대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자제품의 소형화 및 기술 고도화에 맞춰 Active EMI 필터 방식의 신기술을 세계적으로 선도하고자 한다.

 

그동안 쌓아온 Active EMI 설계기술과 EMI 데이터를 통해 효율적인 IC 전자파 노이즈 모니터링 서비스, EMI 감지와 판단이 가능하도록 하는 AI 솔루션과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하여 다양한 형태의 EMI 대응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엠코어텍의 주력제품으로는 Customized Filter Module, Standard Filter Module, Evaluation Board, 전자파 노이즈 저감기술, 전자파 노이즈 Sensing 기술, EMI/ESD 측정/분석 기술이 있다.

 

Customized Filter Module은 이엠코어텍의 능동형 EMI 필터를 고객사의 요청과 기존 모듈에 적용될 수 있게 커스터마이징해서 설계가 진행되는 모듈이며, Standard Filter Module은 이엠코어텍의 스탠다드 모듈로 범용으로 사용 가능한 기본적인 Active EMI 솔루션이다.

 

Evaluation Board 능동형 EMI 솔루션 평가판 보드는, 고객사의 기존 모듈 호환 여부와 적합성을 따질 수 있는 상품이며 모든 관련 구성요소와 커텍터가 포함된 평가 보드의 생산 버전이다.

 

전자파 노이즈 저감기술은 EMI 전문 기업 이엠코어텍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EMI를 상쇄시키는 노이즈 저감기술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인증받은 Active EMI 솔루션은 전자파에 대한 모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전자파 노이즈 Sensing 기술은 모니터링 데이터를 활용해서 고객사의 노이즈 환경정보를 추출함으로써 관련 EMI 문제를 수월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EMI/ESD 측정/분석 기술은 이엠코어텍의 긴 연구 개발 기간 동안 쌓아온 측정과 분석 스킬을 통해 방전형 정전기, 펄스성 EMI 등 다양한 EMI/ESD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고객사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최근 전기자동차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 등 전력변환 시스템의 용도와 중요성이 확산되고 EMI 노이즈는 증가하는 반면, 제한 규격은 더욱 다양해지고 엄격해짐에 따라, 능동 EMI 필터와 관련 Solution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능동 EMI 필터는 기존 수동 필터의 크기뿐 아니라 가격까지 줄여줄 수 있는 매우 유망한 기술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많은 논문에서 훌륭한 성능은 보여주고 있지만, 실용화를 위한 연구는 상당히 미흡한 실정입니다. 하루속히 능동 EMI 필터가 실용화되어, 전기자동차 및 산업용 대전력 시스템에 적용되고 추후 모든 가전제품에도 이엠코어텍의 EMI 솔루션을 적용시켜 모든 전력시스템의 EMI 필터가 작아지고 가볍고 저렴해지는 것을 향후 목표로 계획하고 있다.

 

이엠코어텍은 고려대학교 세종창업지원센터의 “2022년 BIG3 혁신창업 패키지” 사업 참여로 등록 및 출원 특허가 53건에서 62건으로 (16% 증가) 지식 재산 증가와 원천기술 IP 확보 하게 되었다. 등록된 대표적인 특허의 건으로는 ‘전류 보상장치’, ‘저전압 플라즈마 이오나이저’가 있으며 출원 건으로는 ‘AEF with 데이터스토리지’, ‘전자파 노이즈 데이터를 제공하는 능동형 보상 장치’ 등이 있다.

 

또한 “2022년 BIG3 혁신창업 패키지”로 인해 이엠코어텍은 지식 재산권 보유 업무에 큰 도움을 받았으며, 앞으로도 절연 구조 및 능동 EMI 필터에 대한 원천특허 보유 및 전략적인 IP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엠코어텍의 고영욱 대표는 “전 세계적인 이슈로 인한 고유가가 지속되고 있고 기업들 또한 비용 절감과 ESG 경영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서 기존 부품의 크기, 비용, 무게를 절반 이상 감소시킬 수 있는 해결책은 이엠코어텍의 Active EMI Solution이 유일하며 향후 관련 국내 및 해외 업체들의 많은 문의로 빠른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도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과 PoC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실질적인 결과를 얻어 차후 계획이 확정된 기업이 있어 머지않아 상품의 대량생산 및 판매가 진행되어 매출 신장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진국 대표는 “EMI 문제로 큰 문제를 겪고 있는 회사에 도움이 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으며, 세계 최초의 EMI IC를 개발하여 발표한 만큼 국내에서는 EMI SOLUTION의 대표 기업이 되어 전자파 및 EMC/EMI Total Solution 회사로 발돋움하겠으며, 이엠코어텍에 대한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농협 「NH콕뱅크」, 생활 밀착형 종합 금융플랫폼으로의 눈부신 성장
생활의 필수재가 된 모바일 금융,「NH콕뱅크」의 눈부신 성장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은행 업무를 보기 위해 통장과 도장을 들고 영업점을 방문하던 시기는 이제는 흔치 않은 일이 되었다. 통장, 카드 없이도 대부분의 금융 거래가 가능한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 만약 현금이 필요한 경우에도 ATM기기에서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인출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의 시대가 도래한 지 15년이 넘어선 2025년엔 영업점 창구에 방문하는 것이 오히려 특별한 일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의 배경엔 세대를 불문한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있으며, 이는 모바일 금융 생태계 발전의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인터넷 전문은행 뿐만 아니라 기존의 은행들을 포함한 전 금융권이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고객 편의 제공과 서비스 개선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편리한 활용성과 특화된 서비스를 앞세워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온 모바일 금융플랫폼이 있다. 바로 전국 1,110개 본점을 포함한 4,876개 지점으로 구성된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NH콕뱅크」는 농협의 대표 금융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NH콕뱅크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한국마사회, 도서 기부로 지역 주민·소상공인 돕는다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한국마사회는 지난 28일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관장 지선녀)을 방문해 예약 대출 수요가 많은 신간 중심의 도서 567권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삼두 한국마사회 홍보실장과 지선녀 정보과학도서관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29일 한국마사회 따르면 이번 기부는 과천시 인구 증가에 따른 도서관 이용 불편을 줄이고 지역주민의 문화 복지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지난해 아동도서 구입비 1천만 원 기부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기부로, 올해는 일반 성인도서를 현물로 직접 기부해 도서비치 시기를 앞당겨 주민 편의를 높였다. 기부 도서는 관내 서점을 통해 구입함으로써 지역 소상공인 지원에도 기여했다.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은 기증받은 도서를 8월 28일부터 즉시 4층 문학·미디어센터에 비치해 대출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독서 활성화를 위해 ‘기증도서 감상평 이벤트’를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 과천에 본사를 둔 한국마사회는 지역공동체의 일원으로 매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 상반기에는 ‘지역사회와 함께 공유 또는 확산 가능한 복지’라는 주제로 기부금 공모사업을 진행해 사회복지시설 10곳에 총 8천만

문화

더보기
23년 미국 이민자의 삶... 수필집 ‘롬바르드 꽃길의 수국’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북랩이 이민자로서의 삶을 따뜻하고도 깊이 있게 기록한 김덕환 작가의 수필집 ‘롬바르드 꽃길의 수국’을 출간했다. 23년간 미국에서 살아오며 겪은 도전과 성찰, 그리고 그 속에서 피워낸 인간적인 성장과 회복의 이야기를 섬세하게 담아낸 이 책은 고단한 여정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깊은 위로를 전한다. 샌프란시스코의 유명한 꽃길 언덕인 롬바르드 스트리트에서 만난 수국의 아름다움을 시작으로 실리콘밸리의 이른 아침, 한국과 미국을 오가는 정체성의 교차점까지 작가는 이민자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그 안에서 발견한 희망의 흔적들을 따뜻하게 풀어낸다. 작가는 수필을 통해 독자에게 겸손한 음성으로 말을 건넨다. ‘나는 내 삶을 빛나도록 가꾸고 있는가?’라는 질문은 곧 독자 자신에게 던지는 성찰의 언어이기도 하다. 이 책은 험난한 길 위에서도 피어난 인생의 수국 한 송이로 기억될 것이다. 김덕환 작가는 부산에서 태어나 덕수상업고등학교와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한국은행 입사를 시작으로 공군 장교 복무, 외환은행과 하나은행에서 지점장을 역임하며 금융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이후 미국으로 이주해 Nara Bank(현 뱅크오브호프) 실리콘밸리 지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