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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독재는 짧고 예술은 길다

블랙리스트 예술가들 작품으로 저항... 시국 비판적 작품 쏟아져


[시사뉴스 정지혜 기자]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대해 예술가들은 ‘독재는 짧고 예술은 길다’는 구호로 저항하고 있다. 예술의 기본 정신은 저항인 만큼, 권력에 비판적인 예술인들을 ‘블랙리스트’로 분류하는 행동은 오히려 예술의 저항성을 부추기는 결과를 가져왔다. 더구나 ‘더러운 잠’을 둘러싼 논란은 야당조차 박근혜의 ‘블랙리스트’에는 비판적이면서도, 표현의 자유는 인정하지 않는 이중적 인식을 드러내며 예술에 대한 탄압적 풍토를 상기시켰다. 예술가들은 예술로 말한다. 문화 전반에 저항예술이 어느 때보다 넘치는 이유다.


광장에 천막 치는 예술가들


이달 출간된 ‘검은 시의 목록’은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오른 시인들의 작품을 모아 엮은 시선집이다. 원로 신경림 강은교 시인부터 박준 박소란 등 젊은 시인에 이르기까지 99명 시인의 시를 한데 모아서 펴낸 것은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얼마나 비극적이고 잘못된 일이지 밝혀야 한다는 생각에서였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을 최초로 제기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도종환 시인은 “블랙리스트 작성은 유신시대 검열 회귀, 분서갱유와 다름없다”며 “앞으로 시인을 비롯한 문화예술인들은 더욱 강건한 모습으로 대처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책을 엮은 시인 안도현은 “누군가는 시인들을 검은색 한 가지로 칠하려 했지만, 시인은 그리고 인간은 한가지 색으로 결코 칠해질 수 없는 존재다”라고 말했다. 시인 유병록은 “잘못된 일을 잘못되었다고 말한다고 해서 블랙리스트라고 부른다면, 우리는 언제나 블랙리스트일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미술관 공연장을 박차고 나온 현장예술도 활발하다.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궁핍현대미술광장’은 촛불항쟁 사진전에 이어 판화전을 열었다. ‘궁핍현대미술광장’을 주최하고 있는 예술가들의 모임인 ‘광화문 미술행동’은 전시 외에도 촛불집회에 참여해 직접 작품 활동을 하는 등 직접적인 항의와 작품 공유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광화문에 세워진 천막극장 ‘광장극장-블랙텐트’도 공연을 이어가고 있다. 2월 초에는 드림플레이 테제21의 ‘검열언어의 정치학 : 두 개의 국민’이 공연됐다. 검열 언어가 우리에게 어떤 폭력을 가하는지 살펴보며 그 언어 속에 은폐된 정치철학과 공공예술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작품이다. 이어, 진도 민중을 통한 근현대사의 비극을 조망한 연희단거리패 ‘씻금’, 세계사의 상징적 선언문들과 저항적 시와 노래로 구성된 무브먼트 당당의 ‘광장 꽃, 피다!’가 공연됐다. 2월 중순에는 노동3권 보장을 주장하는 노동극 ‘노란봉투’가 소개됐다. 24일까지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연극 ‘킬링타임’이, 27일부터 3월2일까지는 무용가들이 참여하는 ‘몸, 외치다!’가 예정돼 있다. 그룹 14feet ‘묵음’, ‘최순실 게이트’ 관련 1인 시위에 참여한 무용수들의 협업 무대인 ‘정오의 1인’, 두 댄스 씨어터의 ‘퍼즐(Puzzle)’, 민족춤협회 ‘삼삼한 날에’ 등이 참여한다.


기득권에 대한 비판과 부조리 고발


공공극장인 서울문화재단의 남산예술센터조차 올해 라인업을 사회성 짙은 작품들로 잡았다. 최근 발표한 ‘2017 시즌 프로그램’은 기득권과 전체주의 권위주의에 대한 저항과 부조리에 대한 고발로 가득하다.


5월13일~6월4일 공연예정인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는 연극 ‘개구리’ 연출가인 박근형 극단 골목길 대표가 대본을 쓰고 직접 연출한 작품이다. 박근형 연출가는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의 상징적 인물이다. 박정희 대통령을 풍자한 연극 ‘개구리’로 인해 박근형 연출가는 각종 지원에서 탈락되는 등 노골적인 탄압을 받아 연극계 전체에 거센 저항을 몰고오는 시발점이 됐다. 하지만,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는 작년에 초연돼 월간 한국연극 ‘2016 연극 베스트 7’,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올해의 연극 베스트 3’, 제53회 동아연극상 작품상과 시청각디자인상을 수상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실제 고등학생이 참여해 현대사회의 강요된 질서와 집단주의의 모순에 돌직구를 날린 김수정 작·연출의 ‘파란나라’도 11월2~12일 다시 관람할 수 있다. 고수희와 초연 무대에 섰던 강지은 이원재 서동갑 김동원 등을 비롯해 손진환 이기현이 가세해 새로움을 더한다.


시즌프로그램에 창작초연으로 선보이는 작품 또한 주제와 형식 측면에서 ‘동시대성’에 집중했다. 지난해 12월2일에 발표된 정기공모 선정 작품은 구자혜 작·연출의 ‘가해자 탐구- 부록:사과문작성가이드’, 전인철 연출의 ‘국부 國父’, 고영범 작·이성열 연출의 ‘에어콘 없는 방’ 등 세 편이다.


이들 작품은 최근에 문학 미술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화두에 올랐던 성폭력 문제와 우리 사회를 여전히 지배하고 있는 남북의 국가적 우상, 질곡의 한국 현대사 속에서 난파된 디아스포라 인생을 다루고 있다. 세 작품 모두 우리 사회를 옥죄는 국가 시스템과 인간의 존엄성을 위협하는 거대한 폭력에 시선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2019국감 떨고 있는 호반건설② 220억이 440억 되는 마법 [김상열&김대헌]
[시사뉴스 오승환 기자] 7번의 변신으로 두 배 뛰었다. SF영화 로봇이야기가 아닌 호반건설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공주택지구 조성공사 이야기다. “LH가 지난 10년 동안 설계 변경으로 공사비 9,412억 원을 더 썼다” 지난 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동영 의원은 시공사의 잦은 설계변경으로 LH가 공사비를 더 썼다고 주장했다. 호반건설이 담당한 ‘성남고등 공공주택지구 조성공사’는 잦은 설계 변경으로 공사비 215억 원이 증가했다. 낙찰금액이 223억 원이었던 것을 고려해보면 7번의 설계 변경으로 공사비가 96.4%가 뛴 셈이다. “현장 여건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 LH 측은 어쩔 수 없었다는 입장이지만 호반건설이 ‘공사비 뻥튀기’를 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 입찰시 의도적으로 사업비를 축소하고 낙찰 후 잦은 설계 변경으로 공사비를 부풀렸다는 말이다. 현재 호반건설은 계열사였던 호반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내부거래를 통해 이익을 부풀려 장남인 김대헌 부사장에게 편법승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의혹이 계속된다는 건 문제가 존재한다는 방증이다. 부풀리기가 계속되다보니 ‘어쩔 수 없음’이 아닌 ‘고의적’이라는 합리적

한국과학창의재단, 혈세로 황당한 홍보 [국감, 정용기 의원]
[시사뉴스 오주한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할 연구기관인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안성진. 이하 창의재단)이 혈세로 제 배 불리기 논란에 휩싸였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대전 대덕구. 정책위의장)은 10일 창의재단 국정감사에서 '황당한 홍보' 자제를 촉구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창의재단은 지난 5월 창의재단에 대한 우리은행,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등의 임직원 대출금리, 예금가산 우대금리, 기부금, 공기청정기, 안마의자, 장례지원 등 혜택을 A언론사를 통해 홍보했다. 정 의원은 “국민이 세금 내서 국가 과학문화 확산, 창의인재 양성을 맡겼더니 그 예탁금 이자로 직원 대출금리 낮추고 정수기, 공기청정기 기부 받는 게 과학기술문화 홍보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 관점에서 보면 명백한 특혜”라며 “조국 사태에서 보듯 상대적 박탈감 등 국민정서를 고려해 황당한 홍보를 자제하라”고 안성진 창의재단 이사장에게 촉구했다. 창의재단이 정 의원 측에 제출한 ‘2015~18 경영실적 평가결과’에 의하면 창의재단은 경영실적에서도 낙제점을 받았다. 기획재정부 실시 준정부기관 대상 경영실적 평가보고서 경영관리 부문에서 창의재단은 201




[강영환 칼럼] 인문계에 취업의 숨통을 열어라
삼성그룹이 7일, 채용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 서류 합격자를 발표하면서 하반기 공채 취업전선에 불이 붙었다. 그런데 최종 합격의 결실을 따낼 취업 준비생은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취준생들의 관심이 삼성 등 대기업에 크게 쏠리지만 아쉽게도 대기업 공채의 문은 급속도로 좁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는 올해부터 정기 공채를 아예 없애버렸다. 창사 이래 처음이라고 한다. SK와 LG도 동참할 예정이다. 이젠 그때그때 직무에 필요한 인재를 골라쓰는 직무 중심의 상시채용이 대세다. 과거엔 '특정 업무는 잘 몰라도 잠재력을 갖춘 유능한 자원을 뽑아 인재로 키워쓴다'는 인식이 대기업 채용의 원칙이었지만 이런 시대는 저물고 있다. 특히 4차산업혁명의 물결 속에 특정 부문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인력을 뽑는 추세다. 이러다 보니 대기업 채용은 이제 이공계의 '준비된 기술인'을 위주 채용으로 고착화될 수밖에 없다. 대체로 인문계 대비 이공계생을 2대 8의 비율로 뽑는다는데 앞으로 그 차이가 더 벌어질 건 자명한 일이다. 이렇게 취업난이 심하고 공채는 사라지고 직무 중심 채용이 보편화되면서 인문계 출신들이 취업전선에 설 땅은 더욱 좁아지고 있다. 기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