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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안의 풍수의 세계

깜짝 놀랄 ‘풍수지리’의 세계 <제2편>

음양오행의 원리를 따르는 인테리어 풍수

1편에서 언급한 것처럼 풍수지리를 활용한 배치는 기본적으로는 ‘양택삼요’, ‘양택요결’에 기준한다. 대문과 안방과 부엌을 중심으로 이 세 가지가 조화롭게 어울리는 경우를 좋은 집으로 보았다. 좋은 기운은 대문에서 받아들이고, 부엌에서 조화로운 생명의 에너지를 만들어내면 안방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논리는 초기의 자연흐름만을 강조하던 논의에서 역(易)의 방위론과 결합되어 적용되기 시작하는데, 동서남북의 기본 네 방위와 그 사이의 네 방위를 포함한 사방팔방을 공간의 기본배치구조로 파악하는 것이 그것이다.


음양오행의 원리를 따르는 인테리어 풍수

음양오행에 따른 구분과 이념형적 특성을 통해 설명한다. 예를 들어 북쪽(北)은 오행에서 수(水)에 해당하며, 계절로는 겨울, 12월에 해당하고 시간으로는 밤11시(자시)에 해당하며 검은색에 배속되기에 차분한 느낌과 지혜의 이미지를 지닌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공부방으로도 최적의 방위라고도 본다. 이러한 방위와 관련해서 주인의 사주팔자와 배치, 물건의 위치 그리고 색상까지 모두 음양과 오행의 배치의 원리에서 벗어나지 않으므로, 이를 활용하여 배치하는 것이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풍수인테리어의 논리이다.


최근 들어 미국이나 독일, 프랑스 등 유럽에서 엄청난 관심을 끌고 있는 내용이다. 일반적으로 실내공간의 배치에 대한 논의는 동서사택론에 기준을 두고 있는데, 이에 따라 세부적인 배치를 음양오행의 방위에 따라 배치할 수 있다. 그 배치와 형태, 크기의 면에서도 식구수에 비해서 너무 큰 집은 주인에게 허전함과 불안감을 안겨주므로 약간 비좁게 느껴질 정도의 크기가 좋다. 빈방이 있으면 늘 환기를 시키고 생기가 통하도록 해서 정체된 기운이 머물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소파배치의 경우에도 들어오는 현관을 마주보며 벽을 등지는 배치가 좋다.


집안에는 너무 큰 나무나 화분을 두는 것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현관입구는 항상 깨끗하게 청소되어 있고 가지런해야 좋은 기운이 들어온다. 주방은 동쪽이나 동남쪽이 좋은데 자주 환기를 해서 음식조리를 통해 오염된 공기가 오래 머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식탁의 경우에도 모난 형태보다는 모서리가 완만한 사각형이 바람직하다. 특히 싱크대와 화장실이 마주하고 있는 경우에도 탁한 기운이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에 피해야 한다. 특히 노인들의 방은 서쪽이 좋다. 이런 다양한 배치들은 기본적으로 풍수적인 입지선택이 이루어진 후에 고려해야할 내용이지만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한 대목이기도 하다.







‘배산임수(背山臨水)’와‘전저후고(前低後高)’의 원리

어렸을 때부터 많이 들었던 좋은 집의 기준에는 배산임수(背山臨水)의 논리가 반드시 들어있다. 그러나 좋은 집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고려해야 되는 요소에는 ‘배산임수’와 ‘전저후고(前低後高, 앞은 낮고 뒤는 높은 것이 낫다)’, ‘전착후관(前搾後寬)’의 원칙은 함께 고려하는 것이 마땅하다. 일반적으로 지기의 흐름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른다고 본다. 물을 부었을 때 위에서 아래로 흐르듯이, 물이 흐르는 것을 따라서 바람도 그렇게 불어가기 때문이다. 땅의 모양과 상태들이 모두 상대적으로 차이가 나는 것처럼 상대성에 대한 인식은 동양사상적 관점에서는 필수적인 관점이다.


그러나 현대적인 건축에서는 일조량만을 고려하여 무조건적인 남향배치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런 자연뿐만 아니라 인위적인 건축공간의 배치는 사람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지각적인 인식능력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OUT OF SIGHT OUT OF MIND’가 생활의 진리라고 받아들여지는 것처럼, 본다는 것은 우리의 시각과 인지-판단능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떠한 형태이던 뒤가 높고 앞이 낮을 때의 반대경우가 된다면(물론 그 지리적인 상대성에 의해 단기적으로는 물론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다.) 대외적인-관계적인 측면은 물론 현실생활의 일상적인 판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위에서와 같은 전저후고의 고려위에서 뒤의 산을 의지하고 앞쪽으로 강물이나 계곡의 물이 흘러가는 것을 바라보는 배치(배산임수)가 이상적이다. 공간에 있어서도 들어가는 입구는 기운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좁게 하고 안으로 들어갈수록 넓게 하는 것이 좋다(전착후관)는 논리 역시 이러한 공간관에 기반한다. 이 세 가지의 조화로운 요건이 갖추어지면 일반적으로 좋은 땅(길지)에 해당한다고 본다. 이런 좋은 기운을 갖춘 균형잡힌 대지위에 사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필연적이지 않을까?


나침반에서 스마트폰 어플까지

서양의 르네상스를 열었던 3대 발명품으로 나침반, 화약, 활판인쇄술을 꼽는다. 동양의 전통사회에서 풍수지리를 활용하기 위한 주요 도구였던 나침반(패철)을 서양에서는 대항해를 통해 식민지 개척의 수단으로 삼았다. 똑같은 물건들도 세상을 바라보는 기준에 따라 결과도 많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기에서 찾아보면 복희황제가 팔방을 정했다고 하였으며 약 3000년 전에 헌원황제가 지남거(指南車)를 만들어 방위를 분별했다고 나온다. 우리의 경우에도 중국을 거쳐 삼국시대초부터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공간과 방위의 구획이 전통적인 하늘과 공간, 시간의 변화를 고려한 위에서 만들어진 고도의 추상체계라는 점을 고려해본다면 우리의 고천문학적인 지혜와 나침반의 원리가 분리되어 고찰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어플에서의 나침반을 통해서도 방위를 확인할 수 있다. 정확한 방위의 확인을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풍수적인 배치를 활용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조선조의 대표적인 지리학자였던 이중환은 택리지 ‘복거총론’에서 “대저 살 터를 잡는 데는 첫째, 지리가 좋아야하고, 다음에는 생리가 좋아야 하며, 다음에는 인심이 좋아야 하고, 또 다음은 아름다운 산과 물이 있어야 한다. 이 네 가지에서 하나라도 모자라면 살기 좋은 땅이 아니다”고 한다. 오늘날에는 좋은 터를 차지하는 데에는 자본주의가 거대한 장벽으로 가로막는다. 지리만이 아니라 생리와 인심이 좋은 곳에서 더불어살아가는 마
을을 만들어가는 것이 더 의미있는 시대가 아닐까 한다.






대세 굳히는 롱패딩, 틈새 노리는 숏패딩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패션업계의 F/W 상품 판매가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 겨울 ‘대세 아이템’으로 떠오른 롱패딩이 이번 겨울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마다 특성을 살린 롱패딩을 선보이는 추세다. 하지만 올해에는 롱패딩과는 반대되는 매력을 강조한 숏패딩 출시도 잇따르면서 겨울 아우터에 대한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 패션업계가 겨울을 맞이해 선보이고 있는 아이템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롱패딩이다. 각각의 브랜드들은 지난해 자사의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을 지난해보다 기능성과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이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이 올해도 아우터 시장을 휩쓸 것으로 예상된다”며 “롱패딩 열풍으로 ‘겨울 추위에 롱패딩만한 아이템이 없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롱패딩이 겨울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어, 이번 시즌 롱패딩을 내놓지 않은 브랜드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브랜드에서 롱패딩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지난해 롱패딩 단일 모델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레스터 벤치파카’의 디자인과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목사, 10대 女신도 그루밍 성폭행 의혹 경찰 내사 착수
[인천=박용근 기자] 인천 한 교회 청년부 목사가 10대 여성 신도들을 상대로 이른바 '그루밍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인천지방경찰청 여청수사계는 7일 최근 언론보도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등을 통해 성폭력 의혹이 제기된 인천시 부평구의 한 교회 A 목사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건 경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여성들의 2차 피해도 우려되는 만큼 조심스럽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일 피해자들은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 목사와 이를 묵인한 A 목사의 아버지 담임 목사에 대한 사임과 사과를 요구했다. 피해자들이 직접 작성한 피해 사례에 따르면 A 목사는 피해자들을 성희롱·성추행하고 강제로 성관계까지 맺었다“며 피해자들은 대부분 10대 미성년자였다”고 말했다. 그루밍 성범죄는 가해자가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피해자는 "미성년자일 때 존경하는 목사님이 스킨십을 시도하니까 이상함을 느끼고 사역자가 이런 행동을 해도 되냐고 물으니 성경의 해석이 잘못된 것이라며 혼전순결이 시대적 배경에 의해서 달라진 것이라고 말

[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한국의 쉰들러 현봉학 박사’ 알리미 한승경 회장
[시사뉴스 이화순 기자] “한국의 쉰들러, 현봉학 박사를 아십니까?” 영화 ‘국제시장’에서 국회의원 김무성 아들이 연기했다고 해서 세간의 눈길을 끈 현봉학 박사(1922-2007). 그런데 현봉학 박사에 꽂혀 인생 후반부에 바빠진 사람이 있다. 세브란스 의전 출신인 현봉학 박사의 후배인 한승경 박사(63.우태하 한승경 피부과 원장). 6년전 현봉학박사 추모모임 일을 하다가 (사)현봉학박사기념사업회 초대 회장으로 추대된 그는, 본업을 하는 틈틈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현봉학 박사 알리기’에 여념이 없다. 지난달 초 미국 LA에서 ‘윤동주 시인을 사랑한 현봉학 박사’라는 주제로 미국 세브란스 동문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돌아온 그를 만났다. “현봉학 박사 알리기에 너무 바쁘신 것 아닌가요?”한승경 회장에게 물으니 손사레를 친다. “제가 하는 것은 약과지요. 현봉학 박사는 정말 우리 민족에게 큰 공을 세운 분인데 많은 사람이 그걸 모르니 안타깝습니다.”한 회장 역시 부모님이 흥남철수작전 때 남쪽으로 피란한 가족사를 가지고 있다.“역사를 잊으면 미래가 없다”는 한 회장은 인도주의를 몸소 실천한 현 박사의 숭고한 휴머니스트 정신을 계승하고 우리를 도와준 많은

[간단칼럼] 동물 살해, 결코 정당화 될 수 없어
[이정민 칼럼니스트] 인류는 다른 생물들의 희생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류가 좀 더 애정을 갖고 감정을 이입하기 쉬운 귀여운 동물이나 포유류에 한해서 동물학대를 논의할 뿐 다른 종류의 희생이나 학대에 대해서는 무감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중 잣대에 대한 비판들은 대부분 피장파장의 오류와 현실성 문제로서 반박된다. 심지어 일부는 “개미까지 죽이는 것조차 처벌한다면 처벌 안 당할 사람이 있겠는가? 단속 자체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인간과 가까운 동물부터 점차 동물학대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일 뿐이다”고 주장한다. 모순되게도 이런 논리를 들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그러면 곤충을 죽이는 행위도 법으로 처벌하면 좋겠냐?”고 물으면 “그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동물을 살해한 사람이 “너는 개미를 밟아 죽였으니 내가 동물 죽이는 것에 뭐라 하지 말라”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 논리로 동물학대를 정당화하려 든다면 그대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이는 피장파장의 오류일 뿐이다.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형성은 불가피한다. 동물을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다. 인간과 동물이 물리적으로 마주칠 수 있는 공간에 함게 존재하는 한 서로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