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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역사기행] 잃어버린 제국, 가야를 찾아서 ①

서울에서 김해로, 첫발에 앞서…가야의 뿔잔(角杯)


“선생님, 최근 가야사가 왜곡될 위험성이 높아졌다는 것 아세요?”

연재를 끝내고, 내 오랜 꿈이자 숙원인 인도에서 고구려, 백제, 신라까지의 불교미술 전래 대장정을 연구해나갈 참이었다. 

그런 차에 <시사뉴스> 기자로부터 한 가지 제안을 받았다. 새 정부가 출범하고 가야사 복원이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되면서 전문가를 가장한 자칭 가야사 전문가들이 들끓고 있다는 것이다.

가야사 연구 복원사업이 영·호남의 화합에 도움이 된다는 취지를 대통령이 직접 밝힌 만큼 ‘가야’는 한동안 역사분야의 주요 키워드가 될 것이 분명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럴 때 실증적으로 가야를 되돌아보는 작업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말이었다.

사실 가야의 역사는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근 600년간 지속된 오랜 역사를 나라다. 백제, 신라와 달리 강력한 중앙집권체제가 아닌 소국연합이라는 특성 때문에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기 어렵고 기록도 매우 적어 주목을 받지 못했을 뿐이다. 그러나 그간 고고학자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가야의 고분이 발굴되어 영남과 호남을 아우르는 대 제국(諸國)이었음이 밝혀지고 있다.

가야의 문화를 빨리 확인하고 싶어 국립중앙박물관으로 향했다. 서울에서 가장 가깝게 가야의 유물을 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우선 가야토기를 살펴봤다. 우리나라의 토기 가운데 가장 조형미가 뛰어나고 곡선이 유려한 가야토기는 이를 제작하던 도공이 일본에 건너가 스에키(須惠器)라는 토기를 만든 것으로도 유명하다. 김해, 함안, 창원에서 출토된 굽다리접시의 다리는 알려진 대로 모두 유려한 곡선
을 가지고 있었다. 

시기가 올라가면서 그 형태가 경직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신라의 영향력이 커진 것과 관련 있을 것이다. 이 밖에 수레모양의 토기, 짚신모양의 토기, 동물모양의 토기 등이 있어 당
시 장송의례(葬送議禮)와 미의식을 엿볼수 있었다.

토기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끄는 유물은 일명 각배(角杯)라고 하는 뿔잔이었다. 말머리로 끝을 장식한 뿔잔은 부산 동래복천동 고분에서 발견된 금관가야의 유물로 추정된다. 각배는 짐승의 뿔 모양을 본뜨거나 그 자체를 사용하여 만든 일종의 잔이다. 

서양에서는 리톤(rhyton)으로 불리며 기원전 고대 그리스, 로마에서 사용된 술잔으로 동서교역을 통해 동방으로 전파되는데 페르시아(Persia)와 스키타이(Scythia)를 비롯한 유목민족이 주로 사용하였다.

리톤의 끝에는 주로 동물모양을 장식하는데 그 입이나 가슴에서 구멍이 있어 잔을 높이 들고 그 구멍을 통해 나오는 물이나 술을 받아먹는 방식이 특징이다.

가야의 각배는 전체적인 형태와 끝을 말머리로 장식하는 형식은 같지만 그 끝에 구멍이 없어 원래 각배의 의미는 퇴색된 것으로 보인다. 이는 각배가 실용적인 목적보다는 제의적 의미로 사용된 것을 의미한다.

수레바퀴나 기마인물형 토기와 결합된 각배모습의 토기에서 이러한 상징성이 두드러진다. 각배가 서방계통의 유물이고 유목민족이 이를 수용하면서 권력층이 사용한 것을 인식하고 있던 가야에서는 각배를 권력자가 가지는 상징적 위세품(威勢品)으로 받아들인 것이다.

문제는 금관가야가 이를 어떻게 알고 만들었을까 하는 것이다. 그 형식은 분명하게 중국이 아닌 서방계통 유물의 영향을 받았다. 비록 그 표현성에 있어서 화려함이 떨어지지만 직접 보거나 이를 본 사람의 말을 듣고 제작했음에 틀림없다. 

‘삼국유사’에는 신라의 제4대왕인 석탈해에 관해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하루는 탈해가 동구(東邱)에 올라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백의를 시켜 물을 구해오라 하였다. 백의가 물을 떠 가지고 오다가 중도에서 먼저 맛보고 드리려 하다가 그 각배가 입에 붙어 떨어지지 아니하였다. 

탈해가 이를 꾸짖자 백의가 맹세해 말하기를 ‘이후에는 멀고 가까운 곳을 논할 것 없이 먼저 맛보지 않겠습니다’ 하니 비로소 그릇이 떨어졌다. 이로부터 백의가 두려워하여 감히 속이지 못하였다.”

이 기록을 통해 당시 각배가 실제로 사용되었다는 것과 권력자를 위한 것이라는 함의(含意)를 파악할 수 있다. 석탈해는 신라의 왕이 되지만 다파나국(多婆那國) 또는 용성국(龍城國)출신으로 ‘삼국유사’에는 가락국에 그리고 ‘삼국사기’에 는 금관국 바다에 처음 도착한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그가 처음 도착한 곳이 지금 김해인 금관가야였다고 하는 것이 흥미롭다. 신라에도 각배는 있지만 동물장식과 결합된 오리지널에 형식 가까운 각배는 금관가야 무덤에서 발견된 뿔잔이 유일하다. 그리고 고구려나 백제 그리고 중국에서는 이 같은 각배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이렇게 실제 유물과 문헌기록을 종합해볼 때 각배는 가야와 신라 모두 해로를 통해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그 루트는 어디였을까?

각배에 관한 유일한 문헌자료인 석탈해 기록에 그가 출생한 다파나국(多婆那國)은 왜국(倭國)이 있는 곳에서 동북으로 1000리라고 되어있다. 그곳이 일본 동북쪽, 인도, 제주도, 대마도라는 등 많은 학설이 있지만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가야와 신라에 유목민의 도래나 그들과의 무역거래가 있었다면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위험은 낮추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필자는 동해루트를 주목하고 싶다. 현재 연해주지역은 고대 초원길의 동쪽 끝이었으며 유목민족의 활동무대였다. 

연해주에서 출발해 김해로 들어가는 가장 용이한 해상루트는 동해 연안을 따라 들어가는 동해루트가 유일하기 때문이다. 해로를 통한 외래문화의 유입은 가야의 초대 왕인 김수로왕(42-199년)의 부인인 허황옥(33-189년)의 기록에서도 찾을 수 있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허황옥은 본래 아유타국의 공주인데 많은 종자(從者)를 거느리고 김해 남쪽 해안에 이르렀고 이에 수로왕은 많은 신하들을 보내어 맞으며 왕후로 삼았다고 전한다.

이 이야기는 김수로왕릉의 쌍어문과 연관지어서 인도-중국-가야를 연결 짓는 이른바 허황옥루트라는 학설로 이미 유명하다. 근거자료가 부족하여 추론에 가깝다고 생각하지만 해로를 통한 외래문화의 유입이라는 점에서는 주목해야 할 것이다. 

완전한 허구가 아니라면 화려한 장식을 걷어냈을 때 실체는 드러난다. 가야에는 이밖에도 로만글라스(romanglass)로 알려진 유리잔, 유목민이 사용하는 동복 등 외래계 유물이 발견되었고 신라의 것과 유사한 금관과 장신구 등도 있다. 신라에 비견되어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많은 교류가 있었다는 것 은 분명하고 앞으로 다각도로 재조명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최초의 년대가 있는 불상인 연가 7년명 금동여래입상은 539년 고구려에서 조성된 작품이나 신라지역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불상이 발견된 경남 의령군 대의면 하촌리는 당시 대가야 권역이었기 때문에 고구려와 가야와의 관계로 이해해야할 것이다. 

가야와 삼국간의 관계도 다시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마지막으로 정부의 가야사 복원 정책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가야 이외 지역은 소외되지 않을까 걱정이다. 각배를 통해 살펴봤듯 고대(古代)라고 해도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교류가 활발했다. 때문에 한 국가나 지역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주변국의 연구도 그 이상 필요하다. 

고대사를 연구하는 전공자가 점점 줄고 있는 상황에서 가야사에 대한 관심이 고대사 전반으로 확대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박물관을 나오면서 가야의 유적과 유물을 더 보고 싶은 생각이 간절했다. 짐을 꾸리고 짧지 않은 여정을 시작해야겠다. 서울에서 김해까지가 그 첫발이 될것이다.



“힐링허브, 21세기 서울교통공사의 키워드죠”
서울교통공사 김태호 사장
초대 서울교통공사 김태호 사장의 꿈은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하나의 티켓으로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의 지상 교통과 문화의 모든 것을 누리게 하겠다는 데 있다. ‘종합 대중교통 플랫폼 구축’이라는 미래지향적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한 그의 좌우명은 “긴 호흡으로 가자”는 것이다. 이 말 속에는 천천히 가더라도 꼼꼼하고 안전하게 가자는 다짐과 더불어 경쟁상대를 국내에 국한시키지 않고 글로벌로 시야를 확대하자는 결의가 담겨있다. 하루 73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서울지하철의 ‘대통합 시대’가 열렸다. 기존 1~4호선의 서울메트로와 5~8호선의 서울도시철도공사가 통합하여 서울교통공사로 새롭게 출범한 것. ‘안전한 지하철’, ‘신뢰받는 공기업’을 캐치프레이즈로 삼고 ‘서민의 발’의 수장이 된 서울교통공사 김태호 초대 사장과의 대담을 통해 서울교통공사의 미래 비전을 들었다. 8월9일 <시사뉴스>는 서울교통공사 사장실에서 김태호 사장을 만났다. 인터뷰 직후에도 여러 약속이 잡혀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우리를 반갑게 맞이해 줬다. 안내를 받고 들어간 그의 사무실에는 대형 벽걸이형 모니터 2대가 눈길을 끌었다. 나중에 알게 된 것이지만, 이것은 VOF(Voice O

'국민 소환제' 청원 열기... 20일만에 온라인 서명만 10만명 돌파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국민소환제 청원운동 열기가 심상찮다. 지난 7월13일에 페이스북에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시작한 국민소환제 청원운동이 20일만에 온라인 서명만 10만명 서명을 돌파한 것. 이에 22일 서명운동을 하는 시민들은 국민소환제 법안의 발의자인 더불어민주당의 박주민·박재호 의원 등 국회에 직접 전달하는 퍼포먼스와 함께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나선 한 시민은 "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뽑은 그 국회의원들이 아무리 큰 잘못을 해도, 우리는 어쩔 수 없이 4년은 지켜봐야 했고, 그들은 보장된 4년을 누렸다"며 "국회의원들이 가진 그 특권을 박탈할 수 있다는 생각은 해보지도 않은 것이 사실"이라고 자성했다. 이어 그는 "나쁜 국회의원을 임기 중 소환하여 해임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국민소환제 법안이 반년이 지난 지금도 심사 중"이라며 "그래서 시민이 직접 나서서 국민소환제 제정 촉구를 위한 서명 운동을 해보자고 모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어쩌면 자신에게 부메랑이 되어 되돌아 올 수도 있는 법안인데도 여기 계신 박주민·박재호 의원을 비롯한 많은 정치인분들이 서명에 힘을 보태줬다"고 두 의원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국


교육 전문가들, '학종 개편' 한 목소리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상당수의 교육 전문가들이 한 목소리로 학종(학생부종합전형)을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정부가 수능 개편안을 발표하자마자 교육 전문가들은 수능 개편보다 학종 개편에 중점을 둔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다. 교육평론가이자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인 이범 씨는 21일 '문재인 정부의 초기 교육정책 비판과 대안'이라는 토론 발제문을 통해 "학종 개편이 수능 개편보다 먼저"라고 역설했다. 그는 "학종의 첫 번째 문제점은 여러 가지 전형요소를 동시에 준비해야 해서 부담이 크다"며 "학종의 두 번째 문제점은 '비교과' 반영으로 인한 불공정성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그는 "교과는 내신성적으로 계량화되지만 비교과는 계량화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면서 외국의 사례를 적시했다. 그에 따르면, 미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비교과를 반영하지 않는다는 것. 프랑스의 경우에는 대입시험성적만 활용하고 캐나다는 내신성적만 활용하며, 독일은 내신성적과 대입시험성적을 합산해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웨덴의 경우는, 내신성적과 대입시험성적 중 택일해 활용하고 있고 유일하게 영국만이 비교과를 반영하지만 반영 정도는 미국과 달리 미미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더불

[책과사람] 부도덕한 국가가 당신을 지배할 때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소신 있는 발언과 적극적인 정치 참여로 유명한 정치철학자 짜우포충의 정치철학서이자 인문교양서. 기회의 평등, 정의와 자유, 빈곤의 책임 등 ‘국가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알아야 할 시민의 교양’을 자유주의 정치철학의 시각에서 설명하는 책이다. ‘2015 홍콩의 책’에 선정됐으며, ‘홍콩출판대상’ 수상작이지만 중국 본토에서는 불온 도서로 낙인찍혔다. 흑백 논리를 넘어선 자유주의 정치철학 ‘우리가 사는 세계는 우리가 구성한다. 우리가 도덕적으로 진지해지고 정치에 고집스레 매달릴 때, 우리의 세계는 더 공정하고 아름답게 변화할 수 있다. 우리는 비관할 이유가 없다.’ 정치 참여와 변화에 대한 낙관적 메시지로 강한 자유의지를 불어넣는 이 저서는 국가의 주인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 개념과 상식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국가와 시민의 바른 관계가 중국 사회를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의 이 책은 아이러니하게도 우리에게 굵직한 메시지를 던진다. ‘현대사회에서 국가 통치의 정당성은 오랫동안 폭력과 공포, 거짓말 위에서 존립할 수 없다’며, ‘반드시 도덕적 신념에 호소해 사람들에게 자신의 제도와 법률, 정책과 보편적 공권력 행사가 우리가 지지할 만한 것임을



[특집ㅣ양평군] 김선교 군수 “양평은 살고 싶은 도시, 누구나 행복한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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