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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안의 풍수의 세계

“네가 음양의 도리를 아느냐?”

‘운이 좋아지는 집’을 찾는 지혜

꼬마신랑이 나오던 옛날 드라마에서 종종 나오던 대사들 중 하나이다. 옛날 어른들이 ‘네가 음양의 도리를 아느냐?’라는 질문 하나와 대답만으로도 그 사람 됨됨이와 공부된 정도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었다. 질문과 대답 모두가 상대적인 기준에서의 응답이었고, 절대적인 기준이나 정답은 없었다. 무슨 선문답이냐고?




“네가 음양의 도리를 아느냐?”

전통적인 공간론인 풍수의 원리에서는 세상의 모든 만물을 분류함에 있어서 그 속성을 두 가지로 나눈다. 모든 만물은 상대적으로 존재한다. 서로 의존하면서도 배타적인 동전의 양면과 같은 성질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하늘과 땅’, ‘남과 여’, ‘높은 것과 낮은 것’, ‘가까운 것과 먼 것’ 들의 분류가 그것이다. 하늘이 없으면 땅이 없으므로 하늘과 땅은 서로 대립할 수 없이 상호 존립하는 조건이 될 수밖에 없다. 이것이 이른바 음양(陰陽)이라는 속성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이다.


음양이 사물의 속성이나 기질적인 측면에 주목해서 말하는 것이라면 그것이 형상을 지니고 드러나는 실체적인 모양에 주목해서, 모든 만물의 속성을 분류하면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른바 네 가지의 사물의 형상과 속성이라는 사상(四象)이 그것이다.



사상이라는 네 가지 특징도 원래는 음양이라는 개념만으로도 충분히 설명할 수 있었다. 음양이라는 하나의 속성안에는 각각 또 다른 음양의 기질적 속성을 지닌 채 존재하고 있으므로, 가만히 있으면 둘 이지만 그것이 모양이나 형상으로 펼쳐지면 넷이 된다는 논리이다.


기질이나 느낌, 기분으로 보면 음양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그것이 사물의 실체나 형상으로 나타난 것을 분류할 때는 네 가지로 나눠질 뿐이다. 결국 음양=사상(四象)은 같은 대상을 다른 측면에 주목해서 말하고 있는 것일 뿐이다. 본래의 계절은 여름과 겨울의 두 가지뿐이다. 여름에서 겨울로 가는 것을 가을이라고 하고 겨울에서 여름으로 가는 시기를 봄이라고 이름 붙였을 뿐이다. 계절은 겨울(음)과 여름(양) 두 가지뿐이지만 간절기를 끼어 넣어 나누게 되니 넷(사계절)이 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한의학에서 남녀의 체질을 음양으로 나누지만 사상체질로 인간의 모든 체질을 분류할 수 있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이것이 동양의 전통사상에서 시간이나 공간 그리고 만물을 바라보는 기본적인 인식의 원리들이다. 음양론은 천문과 지리 인사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세상을 바라보는 모든 것을 대하는 기준이자 생활의 원리이다.


현대인들은 모두가 ‘철부지’이다. 계절의 변화와 부합하는 삶, 자연의 변화와 더불어 살아가는 모습을 놓치고 있기 때문이다. 계절의 변화를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눈, 음양론으로 세상을 알아가는 연습을 해 보는 건 어떨까?


‘지붕이 좋은 집에 살아야’ 좋은 기운이 모인다.

좋은 집, 길지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하는 요소들은 많다. 오늘날 중요시되고 있는 입지요건 들은 주변환경과 교통환경, 공원 등이다. 풍수지리를 활용하는 건축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균형감있는 ‘입지선정’과 ‘맞는 방위’ 그리고 ‘조화로운 배치’에 주목한다. 사업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요건들과 함께 나에게 어울리는 ‘적합한 업종’들도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좋은 땅과 건축물을 선택하고 만들어 가는 원리는 ‘주택’이나 ‘가게’ 또는 ‘공장’이나 ‘사무실’에 똑같이 적용된다. 핵심적인 ‘대문’, ‘안방’, ‘부엌’(사무실에서는 사장-임원-직원들의 배치)이 조화롭게만 배치된다면 주변의 우려스러운 일들을 방어하면서도 능률을 올릴 수 있게 된다고 본다.


그 중에서도 지붕은 하늘의 기운을 받아서 보호하고 저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모양으로 보더라도 지붕은 인체의 머리부위에 해당한다. 건축학적으로야 지붕과 천장의 완충역할에 주목하며 온도순환과 조절기능을 한다는 점을 강조하겠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지붕의 모양은 그 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은 물론 대내외적인 정신적인 요소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지붕이 편안하면서도 아름다우면 그 건물에 대한 가치와 평판은 당연히 올라간다.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의 가장 차이나는 문화적 특징을 비교해본다면 지붕의 모양에서 두드러진다. 전형적인 지붕의 모양과 재료의 차이들은 그 지역성과 민족성, 국민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도 매우 설득력 있는 논리이다. 그러나 오늘날 현대건축에서는 좁은 땅에서의 용적율과 재산가치 그리고 실용성만을 높이기 위한 배치말고는 아무것도 중요시되지 않는다. 지붕없는 성냥곽 같은 집들만이 무수히 양산되고 있을 뿐이다.


동양의 공간론에서는 하늘과 집 그리고 인간의 육체를 하나의 우주(宇宙)로 이해한다. 천원지방(天圓地方,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지다)의 우주론을 집에 적용하면 지붕이 곧 하늘인 것이다. 하늘기운은 둥근 형태일 때 최고의 에너지를 받아들일 수 있다. 지붕은 그 집에 사는 사람들의 의지의 지향이자 정신적인 상태를 그대로 반영하게 되는 것이다.



위의 사진에서처럼 최근 중국 상해의 집값은 이미 서울의 그것을 추월한 지 오래이다. 물질적 가치를 중시하는 중국 상해의 핵심 시가지에 있는 대부분의 고층 건물들은 지붕을 통해서 자신의 물질적 부와 성공 그리고 자존심과 명분을 뽐내며 과시하고 있다. 물론 그 건물에 사는 사람들에게도 단합되고 추진력있는 일들이 많이 일어나는 건 당연하다(생긴 모양처럼). 오늘날 세계 최고의 부자들이 모이는 곳에서 세계 최고의 풍수건축물들이 함께 활개치고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우리의 건축설계에는 뿌리잃은 무국적적인 건축물들만 늘어간다. 양적인 하늘기운으로 충만해야 하는 지붕에는 음기만을 끌어오는 슬라브가 자리잡는다. 그런 집에서는 물질적인 가치만을 추구하고 욕망하는 일들이 중심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늘의 밝음에 대한 숭상보다는 물질적인 이익과 계산에만 몰두하고 가장의 지위와 역할을 온전히 수행하지 못하는 일들이 더 많이 일어난다. 지붕이 단정하지 못하고 가지지면 하나로 단합되지 못하고 힘이 분산된다. 심지어는 친환경적인 건축이라는 명분으로 지붕위에 흙과 나무를 올리는 경우도 있다. 집을 땅밑에 묻는 것을 친환경조경이라는 이름으로 설계하는 것은 하늘기운 대신에 음기만을 가득채우는 것이다. 이러한 집은 죽은 자의 집으로 전락할 뿐이다. 음기의 지나친 활성화로 인해 정상적인 사회생활이나 활동에도 장애를 불러온다. 마땅히 경계해야 할 일이다.





대세 굳히는 롱패딩, 틈새 노리는 숏패딩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패션업계의 F/W 상품 판매가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 겨울 ‘대세 아이템’으로 떠오른 롱패딩이 이번 겨울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마다 특성을 살린 롱패딩을 선보이는 추세다. 하지만 올해에는 롱패딩과는 반대되는 매력을 강조한 숏패딩 출시도 잇따르면서 겨울 아우터에 대한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 패션업계가 겨울을 맞이해 선보이고 있는 아이템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롱패딩이다. 각각의 브랜드들은 지난해 자사의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을 지난해보다 기능성과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이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이 올해도 아우터 시장을 휩쓸 것으로 예상된다”며 “롱패딩 열풍으로 ‘겨울 추위에 롱패딩만한 아이템이 없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롱패딩이 겨울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어, 이번 시즌 롱패딩을 내놓지 않은 브랜드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브랜드에서 롱패딩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지난해 롱패딩 단일 모델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레스터 벤치파카’의 디자인과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오리온, ‘꼬북칩 히말라야소금맛’ 출시… “짠맛으로 풍미 높여”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 오리온은 신제품 ‘꼬북칩 히말라야소금맛’을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꼬북칩 히말라야소금맛’은 최근 프리미엄 식재료로 주목받고 있는 히말라야 소금을 사용해 옥수수 본연의 고소한 풍미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히말라야 소금은 풍부한 미네랄과 자극적이지 않은 짠 맛으로 일명 ‘귀족 소금’이라 불리고 있다. 국내 스낵 중 히말라야 소금을 사용한 제품은 ‘꼬북칩’이 처음이다. 오리온은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친다. 우선, ‘꼬북칩 히말라야소금맛 체험단 모집 이벤트’를 오는 9일부터 15일까지 진행한다. 오리온 공식 SNS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총 500명에게 ‘꼬북칩 히말라야소금맛’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화장품 브랜드 히말라야코리아와 손잡고 ‘꼬북칩 히말라야소금맛 증정 이벤트’도 펼친다. 오는 12일부터 온라인몰에서 히말라야 화장품 구매 시 ‘꼬북칩 히말라야소금맛’ 체험백(20g)을 1만명에게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꼬북칩은 출시 1년6개월 만에 6200만봉을 판매하며 인기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지난 5월에는 중국에서도 현지명 ‘랑리거랑(浪里个浪)’으로 출시해 누적판매량

목사, 10대 女신도 그루밍 성폭행 의혹 경찰 내사 착수
[인천=박용근 기자] 인천 한 교회 청년부 목사가 10대 여성 신도들을 상대로 이른바 '그루밍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인천지방경찰청 여청수사계는 7일 최근 언론보도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등을 통해 성폭력 의혹이 제기된 인천시 부평구의 한 교회 A 목사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건 경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여성들의 2차 피해도 우려되는 만큼 조심스럽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일 피해자들은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 목사와 이를 묵인한 A 목사의 아버지 담임 목사에 대한 사임과 사과를 요구했다. 피해자들이 직접 작성한 피해 사례에 따르면 A 목사는 피해자들을 성희롱·성추행하고 강제로 성관계까지 맺었다“며 피해자들은 대부분 10대 미성년자였다”고 말했다. 그루밍 성범죄는 가해자가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피해자는 "미성년자일 때 존경하는 목사님이 스킨십을 시도하니까 이상함을 느끼고 사역자가 이런 행동을 해도 되냐고 물으니 성경의 해석이 잘못된 것이라며 혼전순결이 시대적 배경에 의해서 달라진 것이라고 말


[간단칼럼] 동물 살해, 결코 정당화 될 수 없어
[이정민 칼럼니스트] 인류는 다른 생물들의 희생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류가 좀 더 애정을 갖고 감정을 이입하기 쉬운 귀여운 동물이나 포유류에 한해서 동물학대를 논의할 뿐 다른 종류의 희생이나 학대에 대해서는 무감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중 잣대에 대한 비판들은 대부분 피장파장의 오류와 현실성 문제로서 반박된다. 심지어 일부는 “개미까지 죽이는 것조차 처벌한다면 처벌 안 당할 사람이 있겠는가? 단속 자체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인간과 가까운 동물부터 점차 동물학대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일 뿐이다”고 주장한다. 모순되게도 이런 논리를 들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그러면 곤충을 죽이는 행위도 법으로 처벌하면 좋겠냐?”고 물으면 “그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동물을 살해한 사람이 “너는 개미를 밟아 죽였으니 내가 동물 죽이는 것에 뭐라 하지 말라”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 논리로 동물학대를 정당화하려 든다면 그대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이는 피장파장의 오류일 뿐이다.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형성은 불가피한다. 동물을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다. 인간과 동물이 물리적으로 마주칠 수 있는 공간에 함게 존재하는 한 서로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