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14 (목)

  • 맑음동두천 9.6℃
  • 맑음강릉 13.9℃
  • 연무서울 10.1℃
  • 맑음대전 11.5℃
  • 구름많음대구 10.8℃
  • 구름많음울산 12.5℃
  • 구름조금광주 10.7℃
  • 구름조금부산 11.4℃
  • 맑음고창 10.7℃
  • 구름조금제주 13.3℃
  • 맑음강화 10.2℃
  • 맑음보은 8.7℃
  • 구름조금금산 9.9℃
  • 구름조금강진군 11.9℃
  • 구름많음경주시 11.9℃
  • 구름조금거제 12.7℃
기상청 제공

문화

[이화순의 아트&컬처] 한국 여류조각가회 대표주자들, 새해 벽두 훈훈한 전시 열어

URL복사

<Sculpture Winter Masterpieces>展・이혜선 초대전 <공간-가치를 담다>展
8~18일, 선화랑 2・3층…심영철, 이혜선, 김효숙, 고경숙, 이종애 등 참여
2000년 이후 전시 열어 미혼모 돕기 나서

국내 대표적인 여성조각가들이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 벽두에 마음 훈훈한 전시를 펼쳐 관심을 모은다.

‘한국여류조각가회’(이하 여류조각가회) 심영철 회장(수원대 교수)을 비롯해 김효숙, 고경숙, 이종애, 신은숙, 이혜선, 이진희, 김희용 등 60명의 작가가 미혼모를 돕기 위해 명작 소품들을 출품, 8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인사동 선화랑 3층에서 <Sculpture Winter Masterpieces>展을 펼친다.

또 <Sculpture Winter Masterpieces>展에 참여하는 중견작가 이혜선은 선화랑 2층에서 <공간-가치를 담다>展을 초대전시로 따로 펼쳐 한국 고유의 전통성과 현대미술의 만남을 깊이 있게 보여준다.

<Sculpture Winter Masterpieces>展 선화랑 3층

선화랑 3층에서 열리는 <Sculpture Winter Masterpieces>展은 미술품 컬렉터들이 새해 선물겸 작은 조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여류조각가회 여성조각가·설치작가들이 각자 명작이라 내세울 만한 작품 한두 점씩을 출품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여류조각가회처럼 여성조각가들만 따로 모여 작품 활동을 하는 그룹은 세계적으로도 찾기 어렵다.

심영철 회장은 “세계 유일한 모임”이라고 말한다. 1974년 ‘여성이기 때문에’ 서로의 상황에 공감하고 연대를 필요로 했던 우리나라 여성 조각가들이 스스로 조직을 만들었다는 사실은 대단히 선구적인 미술사적, 여성사적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작고작가인 김정숙(1917~1991), 윤영자(1924~2016) 등이 주축이 되어 1974년 한국여류조각가회를 창립해 오늘에 이른다.



남성이 대부분인 조각계에서 여성조각가들이 겪는 차별 대우와 자신의 활동에 스스로 한계를 짓는 여성 조각가들의 소극적인 태도에 문제의식을 갖고, 여성 조각가들에게 전시 기회를 주고, 철저한 작가정신을 고취하자는 취지로 탄생하게 됐다.

한국여류조각가회는 그동안 매년 쉬지 않고 정기전을 개최하고, 이따금 미술관과 화랑 초대전뿐만아니라 해외전도 열었다. 현재 회원 수는 300명이 넘는다. 

<Sculpture Winter Masterpieces>展에는 심영철 회장을 비롯해, 강은엽(3대 회장)  고경숙(5대 회장), 김효숙(6대 회장), 이종애(10대 회장), 신은숙(11대 회장), 황지선, 정춘표, 최은정, 김하림, 김미경, 이혜선, 이진희, 김희용, 이원정, 오누리, 김선, 김리현, 노승옥, 남지형, 신지안, 이재신 등 50여 명의 중견 및 신인 작가가 참여한다.

여류조각회 창립 4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을 2018년 열기도 했던 심영철 회장은 <매트릭스 가든(Matrix Garden)>을 선보인다.



미술 장르의 경계를 넘어 미디어를 적극 활용해온 심 회장은 종교, 우주, 생명, 환경과 같은 큰 주제를 다루지만 일상의 것을 놓치지 않고, 작품 구석구석에 자신의 삶을 오롯이 녹여 섬세하게 담아내는 작업을 펼친다.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강은엽 3대 회장은 숲속에서 만나는 자연의 형태와 나무 등걸과 뿌리 등을 소재로 한 <긴 여행에 관한 책>을 선보인다. 고경숙 5대 회장은 고대 건축양식, 창살무늬, 기와, 민예품 등 우리의 고유한 유물, 유적에서 받은 영감을 재해석한 <한국의 얼>(The spirit of Korea)을 선보이고, 신은숙 11대 회장은 대우주와 소우주인 인간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시간여행자>를 출품한다.




강승주는 나무와 아크릴을 혼합재료로 써서 자신의 기억의 테두리를 표현한 나무 토루소 작품인 <memoria>를 출품하고, 김리현은 언젠가 시들기 마련인 식물의 형상을 현대의 물신들과 결합해 현대의 바니타스를 구축하고자 했다.



김지원은 물질만능시대 잠재된 탐욕을 브론즈로된 사과 작품을 통해 표현하고, 김하림은 토끼 가죽을 오래된 액자에 넣어 각기 다른 생명의 가치 기준을 생각하게 하는 작품 <Rabbit>을 출품한다.



김희용은 자연석에 나선을 새긴 <새기다-氣>를 통해 자연석에 내재돼 있는 기운과 생명력을 생동감 있게 보여주고, 박선영은 대리석과 크리스탈, 유리를 소재로 꿈을 찾아 떠나는 현대인의 모습을 동화처럼 표현한 <행복한 삐릿삐릿>을 선보인다.  또 심부섭은 <Being Itself>란 작품으로 기하학적인 선으로 입체적인 형태를 만둘오 유기적인 관계를 형상화한다. 




오누리는 <너라는 위로>(나무에 유화)를 통해 상처를 가진 사람과 사람이 만나 서로 위로하고 위로 받으며 마음을 다독여 살아가는 모습을 표현했고, 이재신은 석고 조형물인 <이야기 보따리>를 통해 많은 것을 움켜쥐려 꽁꽁 싸매 놓았지만 그 속은 텅빈 허망한 삶의 보따리를 보여준다.



양진옥은 브론즈 꽃 형상인 <가이아의 꽃>으로 여성의 몸의 위대하뫄 우월함을 표현했다. 이원정은 <너와 나의 이야기> 조형물을 통해 우리의 인생을 만들고 우주를 만들어가는 수많은 인연의 점과 순간들을 표현하고, 이종애 작가는 승무를 추는 인물 형상을 묘사한 <유기적 공간 1910-함께 아리랑 VI>, 임영란은 붉은 하트가 나란히 맞닿아 있는 <상생의 아름다움>(브론즈)을 통해 생명의 원천이자 소통과 나눔의 샘물인 사랑을 묘사한다.




이혜경은 좋은 꿈을 상상하는 소녀를 표현한 <소녀상>을, 정혜영은 자연스러운 모성을 단순화시킨 부드러운 선과 토속적인 질감의 재료로 정적인 내면의 감정을 형상화한 <heart> 작품을, 정미숙은 마음속 <또하나의 태양>을 추상적 형태에 담아 제작했다.



최미애는 가느다란 실이 형상을 갖춰나가는 작업을 우리네 삶처럼 힘들고 지난한 과정에 비유한 <풍경을 잇다>(2019)를 출품했다.



2월 말 제14대 회장직을 마치는 심영철 회장은 “선임 당시 국내외 작가 교류의 장을 만들겠다”고 약속했지만, 협회 운영위의 의견이 하나로 모이지 않아 국내 전시에만 머물게 되어 아쉽다”고 말했다.

후배들에게 거는 기대를 묻자 “여류조각가회가 앞으로는 더욱 더 글로벌해졌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면서 “젊은 작가들이 의욕적이고 다이내믹하게 조각가회를 이끌고 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전시는 불경기 속에 명작 소품 전시로 기획된 것으로 수익금 일부는 미혼모를 위해 쓰인다.

이혜선 초대전 <공간-가치를 담다>展 선화랑 2층

한국여류조각가회 회원인 중견설치작가 이혜선은 8~18일 선화랑 2층에서 13회 개인초대전 <공간-가치를 담다>展을 펼치는 한편, 같은 기간 선화랑 3층에서 열리는 <Sculpture Winter Masterpieces>展에도 출품한다.

성신여대와 동대학원 조소과와 독일 드레스덴 미술대학에서 마이스터 과정(2007~2009)을 졸업한 그는, 어린 시절 시골 마을에서 살며 뼈속 깊이 스며든 전통적인 한국의 모습과 색감을 작품의 근본으로 한다.

이 근본 위에 새로운 공간의 조형세계와 가치를 만들어내 독일에서도 주목받았다. 외로운 유학생활 속에 “밥 먹었어?”란 안부 인사에 울컥했던 경험은 생일이면 늘 어머니가 챙겨주시던 ‘고봉’ 밥그릇과 그 밥그릇을 쌌던 보자기, 고향의 하늘과 산과 강 그리고 전통적인 이미지와 감성들을 전시장에 풀어낸다.



이번 <공간-가치를 담다>展도 한국고유의 전통성과 현대미술의 만남을 보여준다.

이혜선은 “유학 시절, 어머니가 늘 챙기시던 생일날 고봉 밥그릇과 고봉 밥그릇이 식지 않게 쌌던 보자기, 고향의 하늘과 산과 들, 한국적인 모습과 색감, 생활 속에 녹아녹아있는 습관이나 관습 속에서 느껴지는 평범함은 어느 순간 가장 가치있는 모습으로 각인되어 있음을 보여주고자 했다”고 말한다.



또 작품을 매개체로 서로 교감하며 의미 있는 시간들이 하나의 공간으로 소통의 도구로 재탄생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고 말한다.

전시는 ▲밥그릇 설치작품 ▲벽면의 모자기 색상과 오브제 설치 ▲스테인리스 스틸볼과 나비영상 ▲공간의 가치(조명) ▲비단천과 오브제로 표현하는 공간 염원 등으로 나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민주당 텃밭 광주發 현역 물갈이 광풍 전남으로 번지나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남 경선에서 광주 현역 8명 중 7명이 고배를 마신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전남 경선 결과가 속속 발표되면서 광주발(發) 현역 물갈이 광풍이 전남으로도 번질 지 관심이다. 13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22대 총선 광주 8개 선거구 후보 경선이 마무리된 가운데 현역은 광산을 민형배 의원만 생존했고, 나머지 7명은 모두 고배를 마셨다. 계파와 가·감산 등이 현역 고전에 두루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당 전체 현역 교체율이 30% 초반인 점을 감안하면 광주지역 물갈이폭은 3배 가량 높은 셈이다. 현역 교체 분위기는 전남으로도 번지는 모양새다. 민주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날 발표한 전남 1차 후보 경선 결과 목포, 고흥·보성·장흥·강진, 순천·광양·곡성·구례 갑 등 3곳 가운데 2곳에서 비현역이 1위를 차지했다. 목포에서는 현역인 김원이 의원이 배종호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을 제치고 본선에 오른 반면 고흥·보성·장흥·강진에서는 정치 신인인 문금주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가 재선에 도전한 김승남 현 의원을 눌렀다. 현역 불출마로 비현역끼리 맞붙은 순천·광양·곡성·구례 갑 경선에서는 50대 법조인인 손훈모 변호사가

정치

더보기
시민사회계, 범야권 비례정당 여성후보에 이주희·서미화 재추천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시민사회계가 범야권 통합비례정당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후보로 이주희 법무법인 다산 변호사와 서미화 전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을 재추천했다. 앞서 전지예·정영이 후보자가 종북 논란 등으로 자진 사퇴함에 따른 것이다.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심사하는 국민후보추천심사위원회(심사위) 관계자는 14일 "여성 비례대표 후보 사퇴에 따른 재추천은 다 정리가 됐다"며 "후순위에 있던 1순위는 이주희 변호사, 다음으로 서미화 전 위원을 추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법무법인 다산 변호사로, 서울지방변호사회 인권위원회 인권침해소위원장,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언론연대 사무차장, 경제정의실천연합 시민입법위원회 위원 등을 맡고 있다. 서미화 전 위원은 현재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이사, 조선대 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 등을 맡고 있다. 하지만 이 변호사가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후보 출신이고 국가보안법 폐지 주장 단체에서 활동한 적 있다는 이력으로 거론되면서 또 한 번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심사위는 전날 민주연합 지도부가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에게 공천배제 통보를 한 것과 관련해 이날 오전 11시 서울 노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이화순의 아트&컬처] 리움이 선택한 AI시대 미술관 풍경 필립 파레노의 ‘VOICE’展
AI 시대다. 올해로 개관 20년을 맞은 리움미술관이 올해 첫 전시로 AI 두뇌를 설치한 작품을 선보였다. 현대미술계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작가 필립 파레노의 국내 첫 개인전이다. 독일 뮌헨 하우스 데어 쿤스트(Haus der Kunst)와의 협력으로 이뤄진 이 전시는 ‘보이스(VOICE)’전. ‘미래에서 온 듯한 전시’, ‘압도적인 레트로한 전시’ 등 다채로운 평가를 받고 있는 이번 전시는 필립 파레노의 1990년대 작업부터 야외 대형 설치 신작까지 주요 작품을 M2, M3, 데크, 로비에서 대규모로 펼쳐냈다. 리움미술관이 6개 공간 전부를 내어준 최초의 전시로, 데이터 연동, DMX, 인공지능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시노그래피를 보여준다. 그리고 예술과 관객의 상호 작용과 전시 관람 방식과 태도 등에 대해 묻는다. 파레노는 굴지의 갤러리 에스더쉬퍼와 글래드스톤 전속 작가로, 프랑스에서 활동하는 알제리 출신 작가이다. 시간과 기억, 인식과 경험, 관객과 예술의 관계에 주목하면서 데이터 연동과 인공지능(AI)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예술작품과 전시 경험을 재정의하는 유기적인 방식을 탐구한다. 전시장으로 향하면 미술관 마당에 설치된 높이 13.6m의 타워 ‘막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인생은 '독고다이'"…이효리와 이강인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전공 98학번인 가수 이효리씨가 지난 14일 모교 졸업식에 참석해 "인생은 '독고다이(스스로 결정하여 홀로 움직이며 일을 처리한다는 일본말)'"라며 "나를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는 내 안의 그 친구와 손잡고 그냥 마음가는대로 쭉 나아가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진한 울림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씨는 축사에서 "사랑하는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의 말도, 심지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조금 유명하다고 와서 떠드는 것을 들을 이유가 있느냐"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라며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고 웬만하면 아무도 믿지 말라,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라고 생각하라"고 일갈하며 축사를 마쳤다. 그리고는 “노래나 한곡 부를게요”라며 자신의 히트곡인 '치티치티 뱅뱅'을 라이브로 부르며 학사모와 가운을 벗어던지는 파격행보를 보였다. 이 곡에는 ‘어차피 나는 혼자’ ‘그 누구도 내게 간섭 마’ '어차피 나는 혼자'라는 가사가 들어있어 마치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