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17 (일)

  • 구름조금동두천 10.0℃
  • 구름조금강릉 15.8℃
  • 구름조금서울 9.2℃
  • 구름많음대전 12.0℃
  • 흐림대구 15.4℃
  • 구름많음울산 16.4℃
  • 흐림광주 12.0℃
  • 구름조금부산 15.5℃
  • 흐림고창 9.8℃
  • 흐림제주 13.7℃
  • 구름조금강화 7.8℃
  • 흐림보은 11.3℃
  • 구름많음금산 11.7℃
  • 흐림강진군 13.0℃
  • 구름많음경주시 16.3℃
  • 구름많음거제 15.9℃
기상청 제공

문화

[이화순의 아트&컬처] 2020화랑미술제, 네이버 손잡고 변화의 날개 '활짝'

URL복사

네이버와 신인작가 발굴 공모& 온라인 플랫폼 구축
김나나, 김미래, 김종규, 김춘재, 보라리 등 10명 신진 공모
경기문화재단 특별전 통해 미술시장의 새로운 방향성 모색
정통성과 신선함 강조한 새로운 아이덴티티 구축
19~23일 코엑스C홀, 갤러리 110개 참가



오는 19~23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20화랑미술제가 ‘변신’을 선언했다. 미술제 최초로 네이버를 통해 미술제 참가 화랑들이 소개되고, 출품작 판매도 10%로 저렴한 가격으로 인터넷에서 거래된다. 그런가하면 미술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신인을 공모해 10명의 기대되는 신진 작가들의 전시를 마련해주는 등 신선한 변화를 보여준다. 
화랑미술제가 시작된 것은 1979년로, 올해로 제38회를 맞는 국내 최초의 아트페어이다. 올해 화랑미술제 참여 화랑은 110개로, 530명 작가 출품작 3천여점의 조각, 설치, 미디어, 회화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선보인다. 온고지신(溫故知新)의 뜻처럼 2020화랑미술제는 그동안의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미술의 현주소를 새롭게 보이고자 노력한 흔적이 역력하다.  

하지만 2020화랑미술제는 산고의 진통을 크게 앓았다.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우한 폐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행사 개최를 고민했다. 하지만 화랑협회 회원사인 화랑들의 과반수가 개최를 희망했고, 코엑스측도 적극적으로 전시 개최에 자발적인 협조를 약속했다. 

화랑미술제를 준비해온 최웅철 화랑협회장은 “화랑미술제의 혁신과 변화를 고민하던 중에 현 미술시장에 젊은 작가들이 진입할 기회가 거의 없는 상황을 재인식하게 됐다”면서 “네이버와 함께 신인 작가 공모를 같이 했고,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우려로 전시 관람을 꺼리는 관객들을 고려해 인터넷 포털 네이버와 협업해 전시장을 방문하지 않는 관객도 온라인 2020화랑미술제 출품작을 감상,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미술시장 활성화를 모색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네이버측은 전시 오픈일인 19일 오후 참가 화랑들의 부스를 비롯해 전시장 곳곳을 영상에 담아 온라인으로 화랑미술제를 감상할 수 있고, 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아트윈도우’를 개설할 방침이다. 관람객이 이 아트윈도우를 통해 작품을 구매할 때에는 10% 할인 혜택도 받게 된다.  



네이버로서는 미술시장 진입과 아울러 미술품 실구매자들의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화랑들로서는 10% 할인가이지만 많은 고객들을 만날 수 있는 '윈윈전략'을 편다.  

네이버와 신진작가 공모전 <ZOOM-IN> 개최

2020 화랑미술제는 네이버 그라폴리오와 협업한 신진작가 공모전 <ZOOM-IN>으로 10명의 신인을 선정해 기획전시를 펼친다. 신진작가 공모전 <ZOOM-IN>은 국제적인 감각과 예술적인 역량을 지닌 젊은 작가들을 발굴해 갤러리와 일반 관람객과 참가갤러리에게 소개하는 기획 전시다.

특히 <ZOOM-IN>의 의미는 ‘작가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내재된 역량을 들여다본다’는 뜻과 ‘광범위한 미술시장 속에서 역량 있는 신진작가를 발굴해 나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화랑미술제측은 이미 김나나, 김미래, 김종규, 김춘재, 보라리, 양현모, 유재연, 이빛나, 이정인, 이혜성 등 10명의 신인 작가를 공모를 통해 선정했다. 이들 신인작가들은 네이버 그라폴리오 공모를 통한 작가 모집과 내∙ 외부 심사위원들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됐다. 

최웅철 회장은 “화랑미술제의 신진작가프로젝트(공모 및매칭프로그램)가 젊은 작가들 사이에서 미술시장 및 작가로의 활동에 등용문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단발성 사업에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발전시켜 미술시장 확대와 전체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경기문화재단과 한국미술시장의 새 방향성 모색 

2020화랑미술제의 또다른 변신은 아트경기(경기문화재단)와의 특별전시다. 경기도 작가들의 미술시장 진입을 돕고, 미술시장 활성화를 촉진하고자 시작된 프로젝트인 아트경기와 서울의 중심부에서 열리는 화랑미술제의 협업을 통해 한국미술 시장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고 잠재성을 개발할 방침이다. 

경기문화재단이 선정한 14명(김상균, 김원진, 라오미, 박미라, 박수환, 박용식, 박재영, 박진희, 옥정호, 윤목, 이계월, 이효주, 조문희, 최은경)의 작가를 초대해 그들의 조형세계를 통해 동시대 한국미술의 이슈를 소개한다. 
본전시는 과거와 현재를 기록하며, 미래를 조망하는 참여작가들의 다양한 서사를 관객과 함께 완성해 나가는 공간-장(field)을 만든다. 불확정적인 현상을 팽팽하게 인식하고 다층적 구조를 평평하게 이해하는 것은 다양한 체험과 학습을 요구한다. 단편적으로 받아들인 시각정보를 학습된–보편적이면서도 개별적인-방식을 통해 판단하고 재구성하기 때문이다. 




관객들이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과정에서 작가는 전략적으로 스스로의 장치를 연동시킨다. 이러한 조형적 연결 체계는 작가의 캐릭터나 조형언어의 문법을 형성한다. 
2020화랑미술제에서 선보이는 <아트경기특별전: 평평-팽팽>은, 아트경기사업의 일환으로, ‘아트경기’ 선정작가를 중심으로 미술애호가와 화랑의 연결을 통한 다양한 후원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문화축제 아이덴티티 부각시켜  

화랑미술제는 전통을 부각시키고 동시에 진취적이고 신선한 감각의 아트페어로 거듭나기 위해 아이덴티티를 새롭게 구축한다. 100개 이상의 갤러리가 모이는 행사장 내 부스 배치를 ‘큐브(CUBE)’ 형태로 단순화해 브랜드 모티브로 활용하기로 했다. 참가 갤러리들이 각각 특색을 살려 선별한 작가들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이들의 다양성이 한 곳에서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문화 축제로서의 화랑미술제 특징을 함축적으로 전달한다. 

 
또 관람객의 전시 관람 편의를 위해 2020화랑미술제의 플로어 플랜을 전면 개선했다. 행사장 중앙에 VIP라운지, CAFÉ라운지, 도슨트 포인트, 특별전, F&B, 서비스 포인트, 프레스라운지 등 대부분의 편의시설을 집중했다. 정돈된 관람 동선과 다양한 편의 제공으로 컬렉터와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이미지를 심어주겠다는 각오다. 화랑미술제가 한국화랑협회 회원들의 정기적 전람회라는 인식을 넘어 전문적인 미술시장으로 국내 최고의 아트페어의 면모를 보여주겠다는 것이다.  


VIP 라운지 내에 신인 작품 일부 배치 

새롭게 리뉴얼된 행사장 동선은 고객 편의를 최대한 고려했다. 전시장 한가운데 VIP라운지와 CAFÉ 라운지를 배치해 전시 관람으로 지친 방문객들이 쾌적하게 전시를 관람하고 편안하게 쉬어갈 수 있도록 했다. VIP라운지 내부에서는 화랑미술제가 기획한 특별전시 <ZOOM-IN> 작품 일부를 배치해, 휴식을 하면서 라운지 내부에서 신선한 신인의 역량을 볼 수 있도록 공간을 기획했다.   
 
특별한 부스들과 F&B

이번 화랑미술제에는 한국화랑협회 미술품감정위원회 부스도 마련된다. 1982년 설립 이후 미술품감정위원회가 해온 미술품감정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을 전시해 컬렉터뿐 아니라 일반 관람객들에게 미술품 감정의 중요성을 알리고 미술품의 가치를 재인식하게 하는 교육의 장으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또 미술재료 전문회사인 홀베인(Holbein) 부스도 마련된다. 독일 르네상스 시기의 대표적인 아티스트 ‘Hans Holbein’(1497-1543)의 이름에서 유래한 홀베인은 풍성한 색채의 물감과 질 좋은 붓 등 다양한 미술 재료를 전시 및 판매한다. 

아울러 올해 화랑미술제에는 메종 마리끌레르, 월간미술, 아트인컬처, 아트나우가 미디어 부스로 참가한다. 이 부스는 미술작품이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를 쉽고 재밌게 풀어내는 공간으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화랑미술제에는 관객들이 많은 작품 감상에 지칠 즈음, 재충전할 수 있도록 맛난 빵과 아이크림 브랜드도 입점된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 ‘이성당’과 이탈리아 프리미엄 소프트 아이스크림 ‘크레마 디 몬타냐’가 2020화랑미술제의 낙점을 받았다. 접근성이 좋은  전시장 중앙 CAFÉ 라운지에서 이들을 만날 수 있다. 
올해 화랑미술제의 도슨트 투어는 미술 전문 도슨트 투어 그룹인 ‘소통하는 그림 연구소’와 함께 한다. 또 이영란 아트칼럼니스트와 작가들이 참여하는 아트&아티스트 토크도 마련되어 있다. 

재난에 대비하는 2020 화랑미술제 

화랑협회는 코엑스와 협업하여 위중한 시기에도 2020화랑미술제를 방문하는 아트러버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조치하기로 했다.  
방문객들이 입장하는 2020화랑미술제 주출입구에 열감지 카메라를 설치하여 고열환자의 행사장 진입을 차단할 것이다. 비접촉식 체온계도 구비하여 체온 확인이 가능하게 할 것이며 입장객과 갤러리 관계자에게 나눠줄 마스크와 손소독제도 비치할 계획이다. 참가하는 110개 갤러리마다 손소독제를 제공해서 각 갤러리를 방문하는 손님들이 언제든지 손을 닦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코엑스에서는 특별방역소독을 1일2회 자체 실시할 것이고, 행사장 내부 소독을 매일 저녁 방문객과 관계자가 퇴장하면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화랑협회는 자체적으로 소장하고 있는 판화 소품 10여점을 방문객들에게 추첨을 통해 증정하는 이벤트를 준비중이다. 방문객을 대상으로 추첨하여 당첨자를 선정할 계획이며, 경품 추첨은 행사중과 행사 후 두차례에 걸쳐 진행될 예정에 있다. 

2020 화랑미술제 참가갤러리 명단 

문파인아츠, 313아트프로젝트, PKM갤러리, 가나아트, 갤러리41, 갤러리가이아, 갤러리가비 ,  갤러리고도, 갤러리나우, 갤러리도올, 갤러리드림, 갤러리룩스, 갤러리마노, 갤러리마레, 갤러리마크, 갤러리미고, 갤러리미루나무, 갤러리미즈, 갤러리바톤, 갤러리반디트라소, 갤러리서림,  갤러리서종, 갤러리세인, 갤러리소헌&소헌컨템포러리, 아트프로젝트앤드파트너스(갤러리신라),  갤러리애플, 갤러리에스피, 갤러리오로라, 갤러리우, 갤러리우림, 갤러리윤, 갤러리이듬, 갤러리이마주, 갤러리이배, 갤러리일호, 갤러리자리아트, 갤러리전, 갤러리정, 갤러리제이원, 갤러리조선, 갤러리조이, 갤러리진선, 갤러리포커스, 갤러리피치, 갤러리현대, 갤러리화인, 국제갤러리, 금산갤러리, 나인갤러리, 나화랑, 노화랑, 다도화랑, 더컬럼스갤러리, 더페이지갤러리, 데이트갤러리, 동산방화랑, 동숭갤러리, 동원화랑, 동호갤러리, 두루아트스페이스, 라우갤러리, 리서울갤러리, 리안갤러리, 마산아트센터,
맥화랑, 명갤러리, 박여숙화랑, 박영덕화랑, 백송갤러리, 본화랑, 봉성갤러리, 빛갤러리, 샘터화랑, 서신갤러리, 선화랑, 소울아트스페이스, 송아트갤러리, 수화랑, 아트사이드갤러리, 아트스페이스에이치, 아트파크, 아트팩토리, 어반아트, 예성화랑, 예송갤러리, 예화랑, 오원화랑, 우손갤러리, 웅갤러리, 유엠 갤러리, 유중아트센터, 이공갤러리, 이목화랑, 이정갤러리, 이화익갤러리, 인사갤러리, 제이제이중정갤러리, 조선화랑, 조현화랑, 주영갤러리, 중앙갤러리, 쥴리아나갤러리, 청작화랑, 청화랑, 토포하우스, 표갤러리, 피카소화랑, 핑크갤러리&아트컨설팅, 하나아트갤러리, 학고재 (가나다 순).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日후쿠시마 현 앞바다 규모 5.8 지진…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 4차 해양 방류를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외신이 전했다. 일본 후쿠시마 현 앞바다에서 15일 0시14분께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현지 공영 NHK, TV아사히 등이 보도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진원지는 후쿠시마현 앞바다다. 진원의 깊이는 50㎞였다. 이번 지진으로 인한 지진해일(津波·쓰나미)은 없었다. 일본 원자력규제청에 따르면 후쿠시마현 소재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후쿠시마 제2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영향은 없었다. 원전 주변 방사선량을 측정하는 모니터링 포스트 수치도 상승하는 등의 이상은 없었다. 다만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이날 오전 0시33분께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점검을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도쿄전력은 지난달 28일부터 오염수 4차 해양 방류를 실시하고 있다. 이달 16일까지 총 7800t의 오염수를 방류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후쿠시마현 가와마타마치(川俣町)와 나라하마치(楢葉町)에서는 진도 5약 흔들림이 관측됐다. 후쿠시마현, 미야기(宮城)현, 이바라키(茨城)현, 도치기(栃木)현 일부 지역에

정치

더보기
한동훈, ‘불모지’ 호남 찾아 지지호소...“일부나마 선택해 달라”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호남 방문 일정 중 광주를 찾아 "일부나마 선택해주신다면 광주에서, 호남에서 광주시민 삶의 증진을 위해 민주당과 경쟁할 것"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이날 광주 동구 충장로 우체국 앞 사거리 거리 인사에서 "이번 선거는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을 후진시키려는 세력과 전진시키려는 세력 간 선택의 문제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시민 간 격차를 해소하고 대한민국을 안전한 나라로 만들고 미래를 제시하면서 전진시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여러분, 대한민국 전체를 볼 때 지금 (호남이) 발전하고 있나. 발전하고 있지 못하다"며 "여러분께서 견제해주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저희가 광주, 호남에서 지역구 당선이 되면 여러분의 삶을 더 증진시키기 위해서 기존에 마음 편하게 누워서 앉아서 정치하던 광주 호남 민주당 정치인들을 더 자극할 것"이라며 "정말 필요한 것을 저희가 유치하고 집권여당으로서 드리겠다"고 말했다. 5·18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으로 도마에 올라 결국 공천이 취소한 도태우 변호사 논란과 관련한 해명성 발언도


사회

더보기
‘빅5 병원’ 중 3곳 교수 사직 결의...정부의 전향적 변화 촉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빅5' 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는 의대 중 3곳의 교수들이 사직을 결의했다. 15일 전국 의대 교수 단체들도 증원 반대와 전공의 보호를 위한 사직 결의 뜻을 모을 예정이라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 확산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15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대, 가톨릭대, 울산대 3곳의 의대 교수협의회는 집단 사직서 제출을 결의했다. 이들 대학교는 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빅5 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다. 의대 3곳 교수들 모두 사직서 제출을 실행에 옮기지는 않았으나, 전공의들이 면허정지 등으로 피해를 볼 경우 언제든 행동에 옮길 수 있다는 입장이다. 나머지 '빅5' 병원인 세브란스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을 각각 수련병원으로 둔 연세대와 성균관대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을 논의 중이다. 12일 출범한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의대 증원 반대와 전공의 보호를 위한 사직 결의에 대해 19곳 의대 교수들의 뜻을 모으기로 했다. 19개 의대는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가톨릭대, 제주대, 원광대, 인제대, 한림대, 아주대, 단국대, 경상대, 충북대, 한양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충남대, 건국대, 강원대, 계명대다

문화

더보기
51년 전통 국내 최고 권위의 피아노 단일 콩쿠르 '삼익·자일러 피아노 콩쿠르' 개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삼익문화재단이 주최하고 삼익악기, 독일 자일러사가 후원하는 ‘제51회 삼익·자일러 피아노 콩쿠르’가 5월 9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개최된다. 삼익·자일러 피아노 콩쿠르는 51년 전통의 국내 최고 권위의 피아노 단일 콩쿠르로서 시상금 면에서도 3000만원 상당으로, 국내 피아노콩쿠르 중 최대 규모의 콩쿠르이다. 콩쿠르는 본선 진출자에 대한 심사평과 개별 연주 영상이 제공되며 대상 수상자는 삼익그랜드 피아노(NSG-186) 1대가 부상으로 제공된다. 최고의 권위와 세계적으로 호평받는 심사위원진 구성으로 공정하고 엄정한 심사로 진행된다. 참가 부문은 초등부 저학년(1·2·3), 초등부 고학년(4·5·6), 중등부, 고등부, 대학/일반부로 총 5개 부분이다. 삼익·자일러 피아노 콩쿠르 역대 수상자들은 현재 세계적으로 유명한 피아니스트와 국내외 최고의 교수진으로 활동 중이며, 특히 임동민, 신창용, 정한빈, 임윤찬 등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끄는 세계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신예 피아니스트들을 대거 배출했다. 참가 접수 기간은 4월 1일(월)~4월 30일(화) 17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한다. 지정곡·참가 자격 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인생은 '독고다이'"…이효리와 이강인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전공 98학번인 가수 이효리씨가 지난 14일 모교 졸업식에 참석해 "인생은 '독고다이(스스로 결정하여 홀로 움직이며 일을 처리한다는 일본말)'"라며 "나를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는 내 안의 그 친구와 손잡고 그냥 마음가는대로 쭉 나아가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진한 울림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씨는 축사에서 "사랑하는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의 말도, 심지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조금 유명하다고 와서 떠드는 것을 들을 이유가 있느냐"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라며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고 웬만하면 아무도 믿지 말라,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라고 생각하라"고 일갈하며 축사를 마쳤다. 그리고는 “노래나 한곡 부를게요”라며 자신의 히트곡인 '치티치티 뱅뱅'을 라이브로 부르며 학사모와 가운을 벗어던지는 파격행보를 보였다. 이 곡에는 ‘어차피 나는 혼자’ ‘그 누구도 내게 간섭 마’ '어차피 나는 혼자'라는 가사가 들어있어 마치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