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K극복 ‘히든기업’을 찾아서 시즌6 - ①】 ㈜정연기술

URL복사

방역장비의 인테리어급 디자인 중시로 이목 끌어
원하는 대로 맞춤형 가능해 자율 공간 방역 효과
장비에 들어가는 부속품까지 공간설비의 모든 것
일반적 생활공간인 일반형 공간항균장비 개발 중

 

자동화설비 26년 외길,

방역항균 ‘TONO시스템’

 

[시사뉴스 황수분 기자]  33년 전통의 시사주간지 <시사뉴스>와 <수도권일보>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지난해 10월 5일부터 2021년 5월 5일까지 모두 5차례에 걸쳐 총 88개 히든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특히 대기업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진 중소기업, 스타트업 위주, 산학렵력 우수기업을 취재하고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지는 히든기업 6차 시리즈로 2021년 4월 29일부터 16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획 취재 보도하고자 한다. 6차 시리즈 첫 번째 기업으로 자동화설비 26년 외길로 자동제어 분야에서 기계의 움직임이 생명을 넣어주는 일을 하는 ㈜정연기술의 박재영 대표를 만났다. [편집자 주]

 

“학교를 졸업하고 자동제어 분야에 8년 정도 직장생활을 하고 퇴사를 해서 개인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03년 3월 1일부터 삼성자동화기술을 설립해서 사업을 시작했고 2018년 정연기술로 전환해 지금까지 쭉 한 우물만 파고 있습니다. 오랜 경력과 노하우가 있어서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해 전기 자동제어 쪽으로는 정연기술이라고 하면 어느 정도 인지도는 마련해 둔 것 같습니다.

 

제어기술을 사회 초년생부터 기술을 습득하여 벌써 26년의 노하우를 갖고 있으며 지금껏 국내 3사 자동차 회사는 물론 신풍제약, 동원식품, 사조오양, 쿠팡 물류 등 웬만한 곳은 다 접촉해 봤습니다. 한길만 쭉 오다 보니 원자재자금과 부도로 30대 초반에 어려움이 심각했던 적이 있었지만 신뢰와 솔직함이 재산이었던 것 때문에 파산하지 않고 기술을 믿고 미래까지 지키고 나갈 생각입니다. 


일반적인 아이디어로 제작의 어려움을 겪는 사업가가 많은데 그런 사람들과의 SNS 소통과 홈페이지를 통해 난감한 제작과 설계를 해결해주고 있어 10년 이상 거래하는 기계 제조사가 많아서 한편으로는 든든합니다. 그러다가 내 브랜드를 만들어 좋은 제품이 나오면 어떻겠나 하는 생각을 4~5년 정도 했고 이산화염소수, 차아염소산나트륨, 미산성차염소산수 발생장치 등 코로나19도 있고 해서 소독기계 부분을 더 연구 개발했습니다.

 

그중 고속도로의 쉼터에 있는 남자 화장실 냄새가 심해서 민원이 많다는 것에 착안해 소변기에서 물 내려오면 소독수로 변환해서 나오는 것을 특허로 갖고 있습니다. 소독기계 부분을 연구 개발하다 착안되어 특허등록까지 하게 되었고, 아이템이 좋다는 큰 호응에 힘입어 개발을 마치고 현재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정연기술 박재영 대표는 지금껏 다른 일을 생각해 보지 않을 정도로 기계를 만지고 개발하는 것을 천직으로 생각한다고 한다. 제어적으로 기능을 불어넣어 주면 일반인이나 생산자나 그 기계를 사용한다. 정부에서 추구하는 공장자동화라는 것은 최대한 단축해서 효율을 높이는 것.


그런 시스템 장치 택배 물류 컨베이어 자동화 설비처럼 연구하는 것, 토탈 그것을 자동화기술이라고 하는 데 제조회사는 대부분 사용해 웬만한 설비는 다 해봤을 정도로 현장에서 감이 더욱 살아난다고 한다.  

 

회사 설립배경과 기업 소개.

 

정연기술은 2013년 3월 1일 삼성자동화기술이라는 상호로 설립을 하였다. 기계설계 시 제어적인 기능설계와 운전이 가능하도록 기계의 움직임을 즉 생명을 넣어주는 일을 하는 회사이다. 

 

만 29세에 전기 자동제어로 창업을 하여 현재까지 한길만 선택하여 자동제어 분야로서는 신뢰를 기본으로 공장 자동화, 물류 자동화, 제조 및 생산 자동화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그러다 제대로 된 브랜드를 갖고  정직하게 기술력으로 뭔가 시작해보자 해서 2018년에 정연기술로 전환을 했다. 

 

 

주요 실적은.


2018년 처음 설립 당시에도 16억 규모의 매출을 올렸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18억 규모의 매출을 달성했다. 2021년 12월까지 스케줄이 잡혀 있을 만큼 업계 자동화설비에 대한 탄탄한 내실을 갖추고 있다. 


대상식품, 오뚜기, CJ, 한국음료, 삼다수, 삼성전자, LG전자, 동원식품, 쿠팡, 한화케미칼, 현대, 기아, GM 외 외국사 다수 등 국내 산업자동화가 필요한 곳곳 자동화 설비 설치를 하였다.

 

주요 기술, 개발 제품 등에 대해서.


TONO시스템 게이트 장비는 자연에서 얻어진 천연 100%의 물질로 바이러스, 박테리아에 대항하는 유해균 제거 항균시스템이다. 과거에 있었던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또는 현재에 없었던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를 인체에 무해한 물질을 사용해 편리하게 제거하는 기계 장비이다. 


기존 게이트 제품은 가습기에 사용하는 초음파진동자를 사용한다. 게이트 내부에 물질을 저장한 후 초음파 분사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물질 자체의 성분이 변형이 일어나 분자를 손상시킨다. 즉 고유의 성분을 훼손시켜 변형된 물질로 둔갑해 이상한 냄새가 나고 게이트를 부식시키는 원인을 발생시킨다. 


회사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에어(air) 분사방식을 적용하였다. 그래서 물질 고유의 성분을 훼손하지 않고도 접촉 능력이 뛰어나다. 또한 자동 인체 감지 센서를 장착하여 인체감지 시 분사하게 되는데 분사 시간도 터치스크린부에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분사노즐의 수가 4~5개이며 각각 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어 분사 시 주변 공간 방역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게 된다. 또 LED 램프의 색상도 녹색으로 되어 있어 눈부심을 막아주고 안정감을 준다.          

                       
물질저장통은 투입하기 원활하게 서랍식으로 설치하여 물질 투입이 용이하다. 게이트 내부에 모든 방역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으며 열화상카메라를 장착하여 온도측정, QR코드 등록, 손 소독기, 전신 소독기, 감염균의 전파, 공기 중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차단, 유동인구의 횟수와 게이트 분사 횟수까지 기록할 수 있으며 비좁은 공간에도 설치가 용이하다. 


물질저장통의 보충시간도 측정되어 관리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주므로 편리하다. 다만 에어분사방식이므로 분사 시 에어의 분사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나 형식적인 퍼포먼스 개념이 아닌 직접 분사 시 옷가지 및 인체에 접촉이 즉시 이루어지고 얼룩 또한 지지 않는다. 무게는 40㎏(TONO-1싱글 기준) 정도이고 AC220V 일반 콘센트에 연결하여 사용하면 된다. 

 

TONO시스템 게이트 장비는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설치하면 된다. 예를 들면 빌딩, 골프장, 대형식당, 유 · 초 · 중 · 고는 물론 대학교, 공항, 사기업, 공기업, 시청, 구청, 경찰서, 병원, 은행 등 사용처가 많다. 이 장비를 의무화시킨다거나 에어컨, 히터처럼 사계절 설치화하면 현재 코로나로 인한 방역뿐만 아니라 생활 방역에서 우리 국민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이제 우리나라도 정확한 법령을 알고 제대로 된 장비와 인체에 무해한 물질 사용으로 더 피해를 보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보고 있다. 

 

협업하게 된 계기. 이유는.


TONO시스템 게이트 장비를 개발해서 완성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코로나19로 여기저기 분사형 살균 및 방역 장비와 물질이 많이 나와 있지만 화학물질은 잘 알아야 하고 농도 조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장비를 갖추었다 해도 원료가 없으면 팔 수가 없고 또 원료만 갖고 있다고 해서 장비가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화학물질의 원료를 쓰기는 싫었고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천연물질을 알게 되어 천연물질 개발업체인 카시모코리아와 협력하게 되었다. 

 

 

협업사인 카시모코리아는. 신물질은.


협업사인 카시모코리아 이구풍 대표는 일본에서 살면서 근무하다가 아시아 지사장으로 여의도에 들어와서 10년 동안 근무를 하게 됐다. 


40살에 은퇴를 하고 특별히 뭘 할까 하다가 일본 가족으로부터 카시모 삼림조합의 히노끼 산지가 있는데 약 3500만 평에서 오래된 히노끼 나무의 잎을 저온으로 추출한 특수공법 잎에서 나온 자연수로 뭘 좀 해보는 게 어떻겠냐는 제안을 받았다고 한다. 


이게 바로 원료인데 3년 동안 전 세계 편백에 관해 공부를 해 왔고 회엽수 조사를 해서 국내에서 신사업을 하게 되었다. 회엽수란 회가 노송회자이다. 오래된 나뭇잎에서 짠 물이라는 뜻이다. 카시모코리아란 이런 원료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이구풍 대표 역시 반도체 설계를 7세대까지 하고 그만두었다. 10년 동안 전반적인 기술지원을 다 했던 터라 의기투합이 잘되고 판단이 빨라지게 되어 지난 3월 초부터 준비해서 시작하게 되었다. 

 

 

회엽수란 어떤 것인가.


일본 기후현 TONO 지방의 최고급 명품 TONO HINOKI(토노 히노끼) 잎에서 추출한 자연수이다. 수령이 오래된 천연 TONO HINOKI 잎을 선별하여 특수 공법으로 저온 증류 방식으로 천연 100% 회엽수를 추출하였다. 카시모코리아가 직접 생산하고 공급하고 있다. 


TONO 회엽수는 항균작용이 뛰어나 바이러스, 박테리어 등 수많은 유해균에 항균 작용을 한다. 삼림욕, 공기정화, 탈취기능도 함께 가능하다. 화학물질이 전혀 없고 독성물질도 전혀 없어 인체에 무해하다는 게 최고의 장점이다. 핵심은 항균장비에 사용되는 물질로 피부에 직접 닿아도 회엽수는 안전하다.

 

 

대표 경영철학은.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으로 서비스를 창출하여 사회에 공헌하고 싶다. 나만 잘 먹고 잘살자가 아닌 정연기술이 만나 더 큰 시너지가 되었으면 하는 게 궁극적인 목표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재와 기술우위를 확보하고 협력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코로나19로 힘든 기업들에 그간 쌓은 기술력이 보탬이 되려고 더 노력하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업계 전망. 향후 목표는.


지난해 코로나19가 터지면서 신사업으로 들어온 게 살균에 관련한 기계 장비들이다. 물질을 잘 모르고서 장비를 만든다거나 대인한테 쓰면 안 되는 물질들이 버젓이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보면서 지금의 TONO시스템 게이트 장비를 개발하게 되었다. 


또 장비만 있으면 안 되고 좋은 물질이 있어야 하는데 우리는 살생물질이라고 하지 않고 항균물질이라고 말한다. 살생과 항균 작용은 비슷할 것 같으나 하늘과 땅 차이로 크다. 독성이 없으면서 항균을 시키는 물질들이 의외로 많은데 우리는 이 물질을 이용한 장비를 개발 완료한 것이다. 


현재 또 하나의 방역에 관한 항균공간장비 개발이 80% 완료한 상태다. 이 공간장비는 일반적인 생활공간인 공간방역이 미미한 상태에서 사용 가능해 많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특허를 받은 소변기 살균소독장치도 적절한 시기에 마케팅을 본격화해 냄새 제거는 물론 곳곳 어디에나 상용화와 기술사업화로 방역장비 1등 기업이 되고자 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공정위,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에 "관련 산업 위축될 우려"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 안을 단독 처리한 데 대해 "관련 산업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수 점주단체가 반복적으로 협의를 요청해 가맹본부 부담이 지나치게 많아질 수 있고, 이는 협의절차 형식화를 초래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사이 갈등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부위원장은 "개정안에 따르면 가맹점주 단체 중 가장 많은 가맹점주가 소속된 단체에 대해 우선 협상하게 돼있지만 해당 협상이 끝나면 다음 가맹점주 단체도 요청할 수 있는 구조"라며 "우선 협상 대상 단체도 여러 주제에 대해 계속 협상을 요청할 수 있어 가맹본부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체 등록 요건이 가입된 가맹점주 숫자 혹은 비율 중 하나만 충족하게 돼있다"며 "수많은 가맹단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번 협의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영업이 지나치게 위축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총 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가맹본부가 66.4%나 되는데 소규모, 혹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