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0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문 대통령, BTS와 유엔 본부서 포용 회복·연대 협력 강조

URL복사

 

SDG모멘트 개회식 참석…지속가능발전목표 관심 당부
미래세대 참여 중요성…BTS 국제영향력 통한 관심 환기
文 "포용·상생, 즉시행동으로…공평한 백신 접근이 시작"
BTS "희망 믿으면 새로운 길 발견…변화 앞 선택이 중요"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 제76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각) 첫 공식 일정으로 제2차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SDG Moment·SDG 모멘트)에 참석했다. 코로나 위기 속에서 인류 공동의 목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는 2015년 9월 유엔개발정상회의에서 채택한 2016~2030년 전 인류가 달성해야 할 공동 목표를 말한다. '누구도 소외시키지 않는다'(Leave No One Behind, LNOB)는 표어와 함께 인간, 지구, 번영, 평화, 파트너십 등 5개 영역(5Ps)에서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17개 목표는 ▲빈곤퇴치 ▲기아 해소와 식량안보 ▲보건증진 ▲교육 보장과 평생 학습 ▲성평등 달성 ▲물과 위생 제공 ▲지속가능소비생산 증진 ▲기후변화 대응 ▲해양과 해양자원의 보존 ▲육상 생태계 보호 ▲에너지 보급 ▲경제성장과 일자리 ▲산업화 확대 ▲불평등 해소 ▲지속가능도시 구축 ▲평화로운 사회 증진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등이다.

 

특히 국제사회에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SDG 달성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결집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유엔의 2021년 지속가능발전목표 보고서(SDGs Report 2021)에 따르면 1998년 이후 최초로 빈곤인구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 세계 90% 이상의 국가들이 하나 이상의 필수 의료서비스 장애를 경험 중이며, 학교 폐쇄로 독해와 수학능력이 최저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아동이 9% 증가했다. 전 세계 제조업 생산량이 6.8% 감소하고 2억5500만 명의 신규 실업자가 발생했다.

 

SDG 모멘트는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유엔 측이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차 행사가 개최됐으며, 문 대통령은 올해 개회 세션에서 유엔 회원국 중 유일하게 국가 정상으로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인류가 국경을 넘어 협력하는 것이야말로 위기 극복의 첫걸음"이라며, 녹색 회복을 위한 도약을 위해서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인 국제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실천 의지는 더욱 강해졌다. 우리는 단지 위기 극복을 넘어서서 '보다 나은 회복과 재건'을 이루어야 한다"며 "서로 연결된 공동의 실천이 이뤄진다면 우리는 분명 해낼 수 있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우리는 포용과 상생의 마음을 지금 즉시, 함께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면서 "코로나 백신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평한 접근과 배분이 시작"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국경을 넘는 협력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해야 한다"며 "탄소중립 목표에 선진국과 개도국이 보조를 맞춰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후 선진국들의 경험과 기술이 개도국들과 공유되고, 전수되고,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하지만 디지털 기술과 인프라는 한편으로 새로운 격차와 불평등을 낳고 있다. 디지털 격차와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 또 하나의 시대적 과제"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미래세대를 존중하며 세대 간 공존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세대 간 생각과 문화의 차이를 넘어서야 한다. 모든 세대는, 국적과 인종, 성별을 뛰어넘어 서로 소통하고 교감하는 '지구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는 최근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로 임명된 그룹 방탄소년단(BTS)도 함께 참석해 SDG 달성을 위한 미래 세대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BTS가 유엔 무대에서 연설하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BTS는 지난 2018년 9월24일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 '제너레이션 언리미티드(Generation unlimited)' 행사 연설을 통해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지난해 화상으로 열린 지난해 유엔총회에서는 보건안보 우호국 그룹 고위급 회의에서 특별연설을 통해 청년들을 응원했다.

 

문 대통령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래 세대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최고의 민간 특사 BTS와 함께하는 오늘의 자리가 지속가능발전을 향한 미래세대의 선한 의지와 행동을 결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이 끝난 뒤 "이 시대에 최고로 사랑 받는 아티스트,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 BTS의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다"며 직접 소개하기도 했다.


BTS는 유엔총회장 연단에서 멤버 7명이 돌아가면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의 세상과 이후의 펼쳐질 세상을 주제로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는 형식으로 발언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캠페인을 통해 사전에 취합한 전 세계 청년들의 고민과 생각들을 연설에 녹여냈다.

 

BTS 리더 RM은 "세상이 멈춘 줄 알았는데, 분명히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모든 선택은 엔딩이 아니라 그 선택이 곧 변화의 시작이라고 믿고 있다"며 "새롭게 시작되는 세상에서 모두에게, 서로에게 '웰컴!'이라고 말해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제이홉은 "지구에 대한 애도는 정말 생각하고 싶지도 않다. 기후변화가 중요한 문제라는 건 다들 공감하시지만 어떤 게 최선의 해결 방법이라고 이야기하는 건 정말 쉽지 않더라"면서 "단정 지어 말하기엔 어려운 주제인 것 같다"고 말했다.

 

슈가는 지난 2년의 시간에 대해 "그동안 당연하게 여겼던 순간 순간의 소중함을 깨닫는 시간이기도 했다"며 "우리가 택하는 방법들 중에 완벽하지 않은 것들도 분명하게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을 거라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정국(JK)은 "입학식, 졸업식이 취소가 됐다는 소식도 들었다. 인생에서 꼭 기념해야 하고, 기념하고픈 순간이셨을 텐데 많이 안타깝고 아쉬웠을 것 같다"며 "저희들 같은 경우에도 오랫동안 열심히 준비한 콘서트 투어가 취소가 되면서 정말 많이 속상도 하고, 저희가 완성하고 싶었던 순간을 한동안 계속 그리워했던 것 같다"고 했다.

 

지민은 SNS 캠페인으로 사전 취합한 온라인 수업과 건강한 식단, 운동 등에 관한 사진을 보여주며 "온라인 공간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친구들과 만남을 이어가고, 새롭게 공부를 시작하고, 더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이 많다. 이것은 길을 잃었다기보다 새롭게 용기 내고, 도전 중인 모습으로 보여진다"고 소개했다.


진은 "그런 의미에서 '로스트 제너레이션'이 아니라 '웰컴 제너레이션'이라는 이름이 더 잘 어울리는 것 같다"며 "변화에 겁먹기보단 '웰컴'이라고 말하면서 앞으로 걸어 나가는 세대라는 의미"라고 했다.

 

뷔는 "앞으로의 세상을 위해 직접 고민하며 길을 찾고 있는 분들도 있으니 우리의 미래에 대해 너무 어둡게만 생각하진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우리가 주인공인 이야기의 페이지가 한참 남았는데, 엔딩이 정해진 것처럼 말하진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BTS의 연설 뒤에는 히트곡 '퍼미 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 공연 영상도 유엔 웹티비와 청와대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 뮤직 비디오 형태의 특별영상은 유엔총회장을 비롯한 유엔본부 장소를 배경으로 사전 제작됐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은 이번 행사 참석을 통해 빈곤, 기후변화, 불평등 등 국제사회 주요 현안에 대응하는 선진국가로서 우리 위상을 제고하고, 글로벌 영향력과 전파력을 가진 대통령 특별사절과 함께 SDG 달성 노력에 대한 미래 세대와의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이재명, 재판 후 용산 마지막 유세 합류...“옐로카드로 정신 번쩍 들게 해야”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9일 최대 승부처인 서울에 화력을 집중하며 '윤석열 정권 심판론'을 부각했다. 대장동·백현동 관련 재판에 8시간 가까이 출석했던 이재명 대표는 이날 재판을 마치자마자 용산역 광장에서 열린 '정권 심판·국민 승리 총력 유세'에 합류했다. 이 대표는 용산역 광장 유세에서 "국민이 이 정권의 국정 실패로 고통받고, 앞으로 나아질 기미도 보이지 않는다면 권력을 위임한 주인은 상벌을 분명하게 할 때"라며 정권 심판론을 강조했다. 이어 "레드카드는 이르겠지만, 최소한 옐로카드로 정신이 번쩍 들게는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막판까지 접전이 벌어지는 곳이 많다"며 "악착같이 여러분이 투표해야 이길 수 있다"고 투표를 독려했다. 앞서 이 대표는 재판을 마치고 용산으로 향하던 중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정권 안정론'을 주장하는 여권의 읍소전략에 속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권력을 맡겼더니 그 권력으로 나쁜 짓만 하다가 심판하겠다고 하니 국민에 매달리는 것 아닌가"라며 "악어의 눈물을 동정하면 우리는 피눈물을 흘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재판이 휴정되자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파열 위험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스텐트 시술로 예방하면 안전
[시사뉴스 이용만 기자] 심장 혈관 내부에 지방이나 염증 등의 이물질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는 심한 경우 갑자기 파열돼 심근경색이나 급사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Vulnerable Plaque)’ 환자의 기본적인 치료는 항혈전제·고지혈증 치료제와 같은 약물치료가 유일했는데, 그럼에도 갑작스러운 파열로 인한 심근경색의 발생을 막기는 쉽지 않았다. 국내 연구진이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에게 예방적으로 스텐트 치료를 하는 것이 약물치료에 비해 더욱 효과적이라는 대규모 임상연구 결과를 심장 분야 최고 권위의 미국심장학회에서 8일(월)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의 약물치료와 예방적 관상동맥 중재시술 간의 주요 임상사건 발생률을 비교한 전 세계 첫 번째 연구인 만큼 세계 심장의학 전문가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박승정 석좌교수, 박덕우·안정민·강도윤 교수팀은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 1,606명을 대상으로 약물치료집단과 약물치료에 더해 예방적 스텐트 시술을 함께 받은 집단으로 나누어 치료 결과를 최대 7.9년간 비교 분석했다. 그

문화

더보기
로운 타입의 역사 여행서 <당일치기 조선여행>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올봄, 핫플레이스 투어에 지쳤다면 조선의 궁궐로 떠나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궁은 작고 멋이 없다’, ‘조선 5대 궁궐을 정확하게 모르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지식 가이드 투어 회사 트래블레이블이 ‘당일치기 조선여행’을 출간했다. 여행 전문 출판사 노트앤노트와 함께 만든 이 책에는 2만여명이 검증한 트래블레이블의 서울 역사 투어 14개를 압축해 담았다. 가이드의 안내로 유적지를 둘러본 사람이라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크게 공감할 것이다. 선조들의 이상이 담긴 경복궁부터 ‘가장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린 창경궁, 잊혀진 황제 고종의 궁인 덕수궁 그리고 조각난 궁궐 경희궁까지, ‘당일치기 조선여행’과 함께라면 우리 역사의 주요 인물을 따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울은 지난 600년간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자리했다. 이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시백 화백의 추천사처럼 “풍부한 자료 연구와 현장 답사로 빚어낸 서울 여행 안내서이자 서울 역사 소개서”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 또한 서울의 또 다른 이름, ‘한양’과 ‘경성’ 두 파트로 나뉜다. 한양의 낮을 지나 경성의 밤으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