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특징주] '남화토건' 등 이낙연 관련주 급등세...이재명 사법리스크 영향

URL복사

 

[시사뉴스 김미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재차 부각되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관련주가 일제히 반등했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남화토건은 전 거래일보다 9.87%(770원) 상승한 859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8320원에 시작해 9820원까지 올랐다가 8500원대로 내려섰다.

남화토건은 전날도 15.21% 오른 바 있다. 남화토건은 최재훈 대표가 이 전 대표와 광주제일고 동문으로 알려져있다.

이외에도 이 전 대표 정책과 관련된 기업 등이 관련주로 분류된다. 남선알미늄(7.66%), 삼부토건(6.54%), 주연테크(4.15%), 티케이케미칼(0.95%) 등이 오름세를 보였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차기 대권주자 호감도 조사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이낙연 테마주로 거론되는 종목들이 주식시장에서 들썩이고 있다. 

그런데 이 종목들은 알고 보니, 해당 회사 대표의 동창이거나 이 총리의 친동생이라는 이유로, 또 이 총리의 지역구에서 골프장 사업을 한다는 이유로 테마주로 꼽혀온 것으로 확인됐다. 즉 이러한 단순 기대감에 테마주로 거론된데다 이들 종목들은 벌써부터 급등락을 반복하는 등 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이고 있어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현재 이낙연 테마주로 거론되는 종목들은 대표적으로 이월드, HSD엔진, 남선알미늄, 남화토건, 티케이케미칼 등이다. 

이월드는 이랜드그룹 산하 계열사로 박성수 이랜드그룹 회장이 이 총리와 광주제일고 동문이라는 이유로 이낙연 테마주로 불려왔다. 현재 이월드는 최대주주가 이랜드파크로 지분 59.81%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외 계열사 관계인 이랜드월드가 14.62% 가지고 있다. 

실적은 올해 반기 기분으로 순항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작년 반기만 해도 180억원하던 매출액은 올해 상반기 911억원을 기록해 대폭 급증했다. 영업이익 역시 37억원에서 112억원으로 대폭 늘었다. 

HSD엔진의 경우 사외이사가 이 총리의 동생이라는 소문이 돌며 이낙연 테마주로 거론되고 있다. 

실제 HSD엔진의 반기보고서를 뜯어보니 이 총리의 동생인 이계연 씨가 이 회사의 사외이사로 등록돼 있었다. 임기는 3년이며, 이사회로서의 활동 분야는 사추위 위원장, 사외이사, 감사위 위원 등이다. 그는 전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직도 맡아왔으며, 현재는 삼환기업의 대표이사 사장이다. 

다만, HSD엔진의 실적은 순탄치 않은 모습이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소폭 늘었으나 영업적자는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외 남선알미늄과 티케이케미칼 역시 계열 관계인 SM그룹 삼환기업의 이계연 대표이사가 이 총리의 친동생이라는 이유로 테마주로 불리고 있다. 

남화산업의 경우 이 총리의 지역구인 전남 무안에 무안CC 골프장을 운영하고 있어 테마주로 구분되고 있다. 

문제는 이들 종목들은 전날 급등세를 보이다가 12일인 이날에는 급락 전환하는 등 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이고 있어 이미 증권가에서는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실적과는 무관하게 이러한 단순 기대감에로 주가가 오르는 것에 대해서는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도 덩달아 나오고 있다. 

실제 테마주인 남선알미늄은 전일 상한가를 기록해 신고가 소식을 알렸지만 이날 현재는 -3%로 하락하고 있다. 이월드도 마찬가지다. 전일 52주 신고가를 기록했던 이월드는 현재 -7% 가까이 떨어지고 있다. 티케이케미칼 역시 현재 -3%대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현재 남화산업 만이 22% 급등세를 유지하고 있다. 

앞서 전일 정치인 출신 정부 인사들의 내년 총선 출마를 막지 않겠다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발언에 이낙연 국무총리의 총선 출마설이 힘을 받으면서 이낙연 테마주로 거론되는 종목들이 급등세를 보였다. 이에 따라 이 총리 등 정치인 출신 정부 인사 일부가 총선에 차출될 수도 있다는 해석이 나오면서 이 총리의 거취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이 총리가 최근 여론조사서 대권주자 호감도 1위로 지목된 것이 이들 주가 상승에 불을 짚은 것으로 보고 있다. 24.2%의 응답률을 기록했는데, 뒤이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14.5%), 없다(10.8%), 이재명 경기지사(6.5%),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5.7%) 등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이 대표 최측근으로 평가받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등은 지난 19일 뇌물, 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됐다.

이로 인해 더불어민주당 비이재명계 의원들 사이에서 두 사람의 당내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시 직무를 정지한다는 당헌 80조를 적용할지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장동·위례 개발 비리 사건으로 구속됐다가 풀려난 남욱 변호사도 이 대표가 대장동 개발이익과 연관됐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등 폭로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공정위,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에 "관련 산업 위축될 우려"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 안을 단독 처리한 데 대해 "관련 산업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수 점주단체가 반복적으로 협의를 요청해 가맹본부 부담이 지나치게 많아질 수 있고, 이는 협의절차 형식화를 초래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사이 갈등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부위원장은 "개정안에 따르면 가맹점주 단체 중 가장 많은 가맹점주가 소속된 단체에 대해 우선 협상하게 돼있지만 해당 협상이 끝나면 다음 가맹점주 단체도 요청할 수 있는 구조"라며 "우선 협상 대상 단체도 여러 주제에 대해 계속 협상을 요청할 수 있어 가맹본부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체 등록 요건이 가입된 가맹점주 숫자 혹은 비율 중 하나만 충족하게 돼있다"며 "수많은 가맹단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번 협의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영업이 지나치게 위축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총 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가맹본부가 66.4%나 되는데 소규모, 혹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