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02 (토)

  • 맑음동두천 -8.2℃
  • 맑음강릉 -4.7℃
  • 맑음서울 -7.1℃
  • 맑음대전 -5.7℃
  • 맑음대구 -4.0℃
  • 맑음울산 -3.5℃
  • 맑음광주 -3.5℃
  • 구름많음부산 -1.9℃
  • 구름많음고창 -3.5℃
  • 제주 1.4℃
  • 맑음강화 -9.0℃
  • 맑음보은 -5.8℃
  • 맑음금산 -6.3℃
  • 구름많음강진군 -3.2℃
  • 맑음경주시 -4.3℃
  • 구름많음거제 -1.6℃
기상청 제공

문화

[이화순의 아트&컬처] 몽환적 상상력의 거장 권옥연, 탄생 100주년 기념전

URL복사

현대화랑 《권옥연 100주년 기념전》, 오는 12월 16일까지
‘권옥연 그레이’, 풍부한 질감의 인물, 풍경화 20점
딸 재불화가 권이나 작가, 오프닝 전시서 인사

 

 

- 작가의 생애  -

 

권옥연 화백은 1923년 함경남도 함흥에서 출생했다.

어린시절 조부로부터는 서예를, 바이올리니스트였던 아버지에게는 음악을 배우며 성장했다.

아버지와 같은 음악가가 되길 꿈꾸던 소년은 경성 제2고등보통학교(현 경복중고등학교)에 입학하며 미술을 시작했다. 학생 시절 제20회 《조선미술전람회》(1941)에서 수상하며 미술계에 존재를 드러냈다. 

 

1942년 일본 도쿄 제국미술학교(현 무사시노 미술대학)에 입학해 서양화를 전공한 그는 한국에 돌아온 뒤 해방과 전쟁을 겪으면서도 예술에 대한 열정으로 작품 활동에 매진한 결과,

1949년 제1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에서 입선, 1953년 제5회 대한미술협회전에서 문교부 장관상, 1956년 제5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에서 특선을 수상하는 등 작가로서 입지를 다져 나갔다. 

 

 

절제된 청회색의 풍성한 질감 아래 구상과  추상을 넘나들며 자신만의 화풍을 정립했던 권옥연(1923-2011). 인간의 감정 그 근원적인 부분에 와닿을 듯한 몽환적 상상력의 연금술사 권옥연이 탄생 100주년을 맞았다 


현대화랑이 한국 근현대미술의 거장 권옥연(1923-2011)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 《권옥연 100주년 기념전》을 11월 15일부터 12월 16일까지 열고 있다. 


전시장에서는 아슴프레한 미명의 회색톤 ‘권옥연 그레이’로 은은한 감성적 여운을 머금은 특유의 회색빛 인물과 풍경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권옥연 화백은 특정 사조나 단체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독특한 톤과 색채 등 특유의 화풍을 이룩해 내며 독자적인 미술 세계를 펼친 한국 근현대 미술계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이번 전시에는 파리에서 화가로 활동하는 딸 권이나 작가가 내한해 부친의 100주년 기념전을 한동안 지켰다가 출국했다. 

 

 

전시 오픈 직후 갤러리에서 만난 권이나 작가는 “아버님이 살아계셨다면 얼마나 기뻐하셨을까요. 그때 그 시절이 너무 그리워요”라고 추억에 젖었다. 아울러 전시장 2층에서 상영되는 생전의 부친의 디지털 아카이빙 비디오와 작품들에서 눈길을 떼지 못했다. 

 

 

권옥연 화백의 아내는 한국 연극계의 1세대 대표 무대미술가 이병복(1927~2017). 부부가 함께 파리에서 유학하며 각자의 영역에서 대가로 또 멋쟁이 예술가 커플로 생전 유명했다. 

 

 

권이나 작가가 전시작 중 최애 작품으로 꼽은 작품은 <부인의 초상>(1951). 권옥연 화백이 당시 20대 후반의 아내를 그린 이 작품은 강한 인상에 붉은 티셔츠, 검은 머리를 길게 늘어트린 여인의 도도한 자태가 6.25 전쟁의 아픔과 폐허 속에서도 강한 생명이 기운을 보여준다.권이나 작가는 그림 속 젊은 시절의 어머니 초상화를 쓰다듬으며 부모님에 대한 추억에 잠기는 모습이었다. 또 권옥연 화백이 프랑스 유학 중 창작의 고통과 번민 등을 예술로 승화시킨 듯한 <절규〉(1957)도 눈길을 끈다. 이 작품은 프랑스 유학 당시 시인이자 초현실주의 주창자였던 앙드레 브르통(André Breton, 1896-1966)에게 ‘동양적 쉬르레알리즘(초현실주의, Surrealism)’이라고 호평받은 작품. 작가의 변화된 조형 의식을 보여준다. 그외 권옥연 화백이 파리 유학 시절 그린 <몽마르트 거리 풍경>(1957), <소녀>, 〈달맞이 꽃〉(1986), 〈귀향〉(1999) 등 회색 풍경 이전의 1950년대 초반 작품부터 작고 직전인 1990년대까지의 주요 작품 20여 점이 걸려있다. 권 화백의 작품은 시대에 따라 구상에서 추상으로 변화하고, 풍경화와 인물화, 정물화를 두루 그렸지만, 초기 회화에서 나타나는 특유의 청회색 색조와 암시적인 사물의 묘사는 평생 일관되게 나타났다.

 

 

 

권이나 작가에 따르면 권옥연 화백은 생전에 “한결같은 중후함과 삶의 진정성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에 “난 아직 부족해”라며 늘 사색했던 음유시인이자 낭만 화가의 대명사이기도 했다. 


권옥연 화백의 그림은 회색 톤임에도 창백하거나 차갑지 않고, 오히려 은은한 감성적 미열의 여운처럼 따뜻한 위로를 전한다. 권옥연 회색 미학의 출발은 프랑스 파리였다. 권옥연 화백은 1957년 35세 되던 해에 아내와 함께 파리 유학길에 오른다. 자녀들을 부모님께 맡기고 떠난 당시로서는 쉽지 않은 행보였다. 


그 시절 유럽에서는 2차세계대전의 상흔을 표출해낸 추상주의 운동인 ‘앵포르멜(Informel)’이 유행이었다. 권 화백 역시 한국전쟁을 경험했기에 유학 초기엔 앵포르멜의 영향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기존의 모더니즘 미학을 극단적으로 부정하며 앵포르멜을 추구했던 유럽 작가들의 감성까지 닮을 수는 없었기에, 자신만의 고유한 자각의 독립된 조형적 의식을 찾아 나서기 시작했다. 


고분 벽화나 민속적 요소, 할아버지에게 배웠던 한자 습자의 경험 등 떠나온 고향에 대한 기억들은 권옥연만의 조형성 기반을 다지는데 좋은 길라잡이였다. 이러한 자신만의 시도를 ‘정적인 앵포르멜’로 여겼다.  특히, 인간 내면에 숨겨진 환상적 욕망을 시각적으로 잘 드러낸 권옥연 화백은 파리 체류 시절 프랑스의 시인이자 초현실주의 주창자였던 앙드레 브르통에게도 깊은 인상을 전해줬다. 앙드레 브르통은 1960년 파리에서 열린 《제9회 쉬르레알리즘전》에 권 화백을 초청하기도 했다. 권 화백은 브르통과의 만남이 그의 인생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자 사건이었다고 회고했다. 

 

 

1960년대 프랑스에서 서울로 귀국한 권 화백이 선보인 작품들은 당시 자생적으로 한국적 앵포르멜 운동을 전개하던 국내의 청년 작가들에게도 신선한 자극제가 된다. 또한, 1970년대 <우화>나 <탈(전설)>, 1980년대 <옛이야기>와 <달맞이꽃> 등은 한국적인 정서의 신화와 설화의 이미지로 출발했지만, 문학적 상상력까지 더해진 그만의 주제 의식이 돋보인다. 1990년대 이후에도 <무제> 혹은 <귀향>처럼 은유적이고 시적인 한편의 문학작품을 함축해놓은 듯한 지속적인 화풍은 이어진다. 또 <소녀>나 <여인> 시리즈의 인물들은 정적이고 차분한 분위기로 다소 신비로운 내적 美를 드러낸다. 한평생 예술의 멋과 풍류 속에 살았던 작가는 향토적 소재주의, 목가적 서정주의, 절제된 색감과 화면구성, 상상과 무의식의 초현실적 조화를 이룬 작품 세계를 표현하고자 했다(도움말 김윤섭 미술사 박사).


김미정 미술평론가는 “권옥연은 평생 에콜 드 파리의 정서가 물씬 풍기는 그림을 그린 미술가는 많지 않다. 토속적 소재를 다루더라도 그 효과는 늘 이국적이었다”면서 “권옥연이 평생 집착했던 여인상은, 아시아라는 지역의 미술가가 쉽게 성취할 수 없었던 중심을 향한 욕망의 기호였다고 할수 있다”고 평했다. 


한편 미술평론가 유준상(1932-2018)은 권옥연을 ‘비구상적 표현주의 작가’로 칭하며 ‘허무적이고 신비적인 관념적 영원성을 지녔다’고 평했다. ‘그의 신비성은 마치 꿈 속의 비현실적인 세계에서 비교적(秘敎的)인 허무화를 지향했다’고 평한바 있다. 또 인간을 비극적이고 고뇌의 생명으로 보고 있으며 실존주의적인 네오로맨시스트라고 썼다(한국현대미술대표작가 100인선집, 권옥연. 금성출판사). 


<사진 = 현대화랑, 이화순>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돼지열병 확산 차단 전력…방역 위법 사항 감시체계 구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인위적인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양 부처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인위적인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정밀검사를 강화하고 방역 위법 사항에 대한 감시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야생멧돼지 위주로 실시했던 ASF 검사도 수렵인, 엽견 등으로 확대한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간 회의를 개최하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인위적 확산 차단 대책'을 논의했다. 지난해 12월 부산시 야생 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됐고 올해 1월 파주시 양돈농장에서도 ASF의 인위적 전파로 추정되는 사례가 지속해서 발생하자 양 부처가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이번 대책은 ▲사육돼지 관리 ▲야생멧돼지 관리 ▲담당자 역량제고 3가지 부문으로 구성됐다. 우선 사육돼지 관리를 위해 농장주, 외국인 노동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영상물, 가상현실(VR) 등 전용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19개 위험지역 시군 농장에 대한 정밀검사와 예찰을 강화하고 가축·분뇨 운반 차량에 대한 경로 분석을 실시해 방역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전공의 복귀 최후 통첩 D-day...“뚜렷한 움직임 없어”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정부가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들에게 복귀하라고 통보한 마지막날인 29일이 오늘로 다가온 가운데 아직 전공의들의 뚜렷한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건국대병원 등 일부 병원의 전공의 복귀 소식이 들리긴 했지만, '빅5'(서울대·서울아산·서울성모·삼성서울·세브란스) 병원은 전날 기준으로 아직 소식이 없다. 특히, 1,400명에 달하는 전임의들까지 오늘(29일)로 만료되는 계약을 갱신하지 않고 이탈할 경우 다음 주부터 병원의 혼란은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정부가 대한의사협회(의협) 전·현직 간부를 고발하고 각 수련병원 전공의 대표자 등의 자택을 방문해 업무개시명령을 직접 전달하는 등 법적 대응을 본격화했지만, 전공의들의 복귀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다. 우편이나 문자 등을 통한 업무개시명령을 회피한 전공의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각 병원의 전공의 대표나 전공의 단체 집행부일 가능성이 크다. 이는 명령 송달 효력을 확실히 함으로써 고발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볼 수 있다.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의료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면허를 박탈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전공의들의 빈자리를 메우고 있는 전임의와 교수들의 움직임도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인생은 '독고다이'"…이효리와 이강인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전공 98학번인 가수 이효리씨가 지난 14일 모교 졸업식에 참석해 "인생은 '독고다이(스스로 결정하여 홀로 움직이며 일을 처리한다는 일본말)'"라며 "나를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는 내 안의 그 친구와 손잡고 그냥 마음가는대로 쭉 나아가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진한 울림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씨는 축사에서 "사랑하는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의 말도, 심지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조금 유명하다고 와서 떠드는 것을 들을 이유가 있느냐"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라며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고 웬만하면 아무도 믿지 말라,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라고 생각하라"고 일갈하며 축사를 마쳤다. 그리고는 “노래나 한곡 부를게요”라며 자신의 히트곡인 '치티치티 뱅뱅'을 라이브로 부르며 학사모와 가운을 벗어던지는 파격행보를 보였다. 이 곡에는 ‘어차피 나는 혼자’ ‘그 누구도 내게 간섭 마’ '어차피 나는 혼자'라는 가사가 들어있어 마치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