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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07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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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칼럼

[오연석의 행복부자학] 부란 무었일까?

부란 무엇일까?

어떤 정치인은 행복지수란 ‘충족시킨 욕구의 양’이란 분자와 ‘충족시키려는 욕구의 양’의 분모를 가진 분수로 표시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런데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는 끝이 없는 무한대이고, 그 무한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자원의 양은 한정되어 있는 유한대이다. 그러므로 유한한 것을 무한한 것으로 나누면 어떻게 될까. ‘0’이라고 간단하게 풀어버린다.
사람이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를 무한대로 유지하는 한, 그는 끊임없이 불만족하고, 더 나은 것, 더 편리한 것, 더 화려한 것을 요구하며, 그것을 충족시키면 또다시 새로운 것을 갈구하게 되는 영원한 순환에 빠지게 된다. 그러므로 그러한 상태에 있는 한 결국 사람의 행복지수는 영원히 제로일 뿐이다. 우리 모두 자문해 보자.
“나는 행복한가? 보다 행복해졌는가? 이제 만족하는가?”
충족시킨 욕구의 양을 보다 크게 만들 것인가. 그러기 위해서 더 많은 부를 쌓아야겠다고 다짐할 것인가. 아니면 충족시키려는 욕구의 양을 무한에서 유한의 세계로 끌어내릴 것인가.
우린 지금까지 어떻게 하면 여유로운 생활을 위한 자산을 만들것인가, 어떻게 하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가를 고민해 왔다. 즉 자산을 늘려 자녀를 남보다 더 훌륭하게 키우려는 욕구, 남보다 더 좋은 주택, 은퇴 후에 남보다 경제적으로 더 풍요로운 생활에 대한 욕구를 실현시키기 위한 그런 방법과 투자전략에 대해 긴 지면을 할애해서 여러분을 설득해 왔다. 그럼 필자는 여러분의 부질없는 욕구만 키워 놓은 것인가.
우리의 주제를 음미해 보자. 행복한 부자! 부자 앞에 ‘행복한’이란 수식어가 붙어 있다는 사실을 상기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단순히 자산이 많은, 꼬박꼬박 알을 낳아 주는 훌륭한 자산을 가진다고 해서 ‘행복한 부자’라고 단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살아가면서 돈이 필요한 이유와 충분한 자산의 확보 노력은 정당하다.

“항산이 없는데도 항심을 유지할 수 있는 부류는 오직 군자일 뿐이다. 일반 백성으로 말하자면 항산이 없으면 항심 역시 이를 따라 유지할 수 없게 된다. 백성들에게서 항심이 없어진다면 이들은 온갖 나쁜 길로 빠져들어 거리낌 없이 아무짓 이나 하게 된다. 이런 상태에서 일반 백성들이 범죄의 유혹에 빠져 죄를 짓게 되고, 죄를 지었다 하여 이를 처벌하게 된다면 이것은 백성들을 덫을 쳐놓고 그물로 잡는 것과 매한가지다. 군자의 인격을 가진 군주라면 어떻게 백성들을 이렇게 만들 수 있는가?” <맹자>

항산이란 생업이다. 항심이란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을 유지함이다. 우리 대부분은 성인이 아니다. 법정스님처럼 산짐승 뛰노는 산골짜기에서 소박하고, 사욕 없으며, 버리고 떠나기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그런 분을 우리는 성인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우리 대부분에겐 생업이 필요하고, 생업으로 인한 소득이 필요하며, 소득의 저축·투자를 통해 자산을 점증시켜 돈의 수요에 대비해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우린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인성조차도 지키기 버거운 어쩌면 매우 약한 존재인지도 모른다.
그럼 얼만큼의 부가 필요한가. 그건 여러분에게 달려 있다. 여러분이 가진 마음의, 인격의 그릇 크기에 달려 있다. 어떤 이는 단 천만원의 돈도 담아둘 수 없는 반면 어떤 사람은 세기 힘들 정도의 부를 가지고 있어도 그 부로 인해서 자신을 해치지 않는다. 와인 잔에 갑자기 소나기가 쏟아지면 물을 담기는커녕 넘치고 넘어지고 결국 바닥에 부딪쳐 깨지기 마련이다. 돈으로 인해 여러분 자신을 해치지 않기를 바란다.
로또에 당첨된 상당수의 사람들이 결국 횡재한 돈으로 인해 불행한 삶을 사는 것은 그 이유가 있는 것이다. 돈보다 먼저 여러분이 그 돈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의 크기를 더 크게 만들기를 바란다.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어떤 적절한 대책과 사회적 합의가 없다면, 양극화의 격차는 더 벌어지지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다. 눈덩이 효과(snowball effect)는 투자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양극화 역시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여러분의 자산이 커지고 커져 여러분의 그릇 상단을 넘실거릴 때, 아낌없이 그 부분에 나눔의 미덕을 발휘할 수 있다면 사회 양극화는 극단으로 치닫지 않을 것이다.
‘나눔’은 결국 남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을 위한 ‘이기적인 길’임을 깨달았으면 하는 자그마한 바람이다.




대세 굳히는 롱패딩, 틈새 노리는 숏패딩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패션업계의 F/W 상품 판매가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 겨울 ‘대세 아이템’으로 떠오른 롱패딩이 이번 겨울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마다 특성을 살린 롱패딩을 선보이는 추세다. 하지만 올해에는 롱패딩과는 반대되는 매력을 강조한 숏패딩 출시도 잇따르면서 겨울 아우터에 대한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 패션업계가 겨울을 맞이해 선보이고 있는 아이템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롱패딩이다. 각각의 브랜드들은 지난해 자사의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을 지난해보다 기능성과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이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이 올해도 아우터 시장을 휩쓸 것으로 예상된다”며 “롱패딩 열풍으로 ‘겨울 추위에 롱패딩만한 아이템이 없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롱패딩이 겨울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어, 이번 시즌 롱패딩을 내놓지 않은 브랜드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브랜드에서 롱패딩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지난해 롱패딩 단일 모델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레스터 벤치파카’의 디자인과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목사, 10대 女신도 그루밍 성폭행 의혹 경찰 내사 착수
[인천=박용근 기자] 인천 한 교회 청년부 목사가 10대 여성 신도들을 상대로 이른바 '그루밍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인천지방경찰청 여청수사계는 7일 최근 언론보도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등을 통해 성폭력 의혹이 제기된 인천시 부평구의 한 교회 A 목사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건 경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여성들의 2차 피해도 우려되는 만큼 조심스럽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일 피해자들은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 목사와 이를 묵인한 A 목사의 아버지 담임 목사에 대한 사임과 사과를 요구했다. 피해자들이 직접 작성한 피해 사례에 따르면 A 목사는 피해자들을 성희롱·성추행하고 강제로 성관계까지 맺었다“며 피해자들은 대부분 10대 미성년자였다”고 말했다. 그루밍 성범죄는 가해자가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피해자는 "미성년자일 때 존경하는 목사님이 스킨십을 시도하니까 이상함을 느끼고 사역자가 이런 행동을 해도 되냐고 물으니 성경의 해석이 잘못된 것이라며 혼전순결이 시대적 배경에 의해서 달라진 것이라고 말

[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한국의 쉰들러 현봉학 박사’ 알리미 한승경 회장
[시사뉴스 이화순 기자] “한국의 쉰들러, 현봉학 박사를 아십니까?” 영화 ‘국제시장’에서 국회의원 김무성 아들이 연기했다고 해서 세간의 눈길을 끈 현봉학 박사(1922-2007). 그런데 현봉학 박사에 꽂혀 인생 후반부에 바빠진 사람이 있다. 세브란스 의전 출신인 현봉학 박사의 후배인 한승경 박사(63.우태하 한승경 피부과 원장). 6년전 현봉학박사 추모모임 일을 하다가 (사)현봉학박사기념사업회 초대 회장으로 추대된 그는, 본업을 하는 틈틈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현봉학 박사 알리기’에 여념이 없다. 지난달 초 미국 LA에서 ‘윤동주 시인을 사랑한 현봉학 박사’라는 주제로 미국 세브란스 동문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돌아온 그를 만났다. “현봉학 박사 알리기에 너무 바쁘신 것 아닌가요?”한승경 회장에게 물으니 손사레를 친다. “제가 하는 것은 약과지요. 현봉학 박사는 정말 우리 민족에게 큰 공을 세운 분인데 많은 사람이 그걸 모르니 안타깝습니다.”한 회장 역시 부모님이 흥남철수작전 때 남쪽으로 피란한 가족사를 가지고 있다.“역사를 잊으면 미래가 없다”는 한 회장은 인도주의를 몸소 실천한 현 박사의 숭고한 휴머니스트 정신을 계승하고 우리를 도와준 많은

[간단칼럼] 동물 살해, 결코 정당화 될 수 없어
[이정민 칼럼니스트] 인류는 다른 생물들의 희생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류가 좀 더 애정을 갖고 감정을 이입하기 쉬운 귀여운 동물이나 포유류에 한해서 동물학대를 논의할 뿐 다른 종류의 희생이나 학대에 대해서는 무감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중 잣대에 대한 비판들은 대부분 피장파장의 오류와 현실성 문제로서 반박된다. 심지어 일부는 “개미까지 죽이는 것조차 처벌한다면 처벌 안 당할 사람이 있겠는가? 단속 자체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인간과 가까운 동물부터 점차 동물학대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일 뿐이다”고 주장한다. 모순되게도 이런 논리를 들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그러면 곤충을 죽이는 행위도 법으로 처벌하면 좋겠냐?”고 물으면 “그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동물을 살해한 사람이 “너는 개미를 밟아 죽였으니 내가 동물 죽이는 것에 뭐라 하지 말라”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 논리로 동물학대를 정당화하려 든다면 그대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이는 피장파장의 오류일 뿐이다.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형성은 불가피한다. 동물을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다. 인간과 동물이 물리적으로 마주칠 수 있는 공간에 함게 존재하는 한 서로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