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13 (수)

  • 맑음동두천 7.3℃
  • 맑음강릉 11.5℃
  • 맑음서울 7.7℃
  • 맑음대전 8.1℃
  • 맑음대구 11.9℃
  • 맑음울산 11.5℃
  • 구름조금광주 7.8℃
  • 맑음부산 10.4℃
  • 구름많음고창 5.9℃
  • 구름많음제주 9.7℃
  • 맑음강화 5.1℃
  • 맑음보은 8.9℃
  • 맑음금산 7.0℃
  • 구름조금강진군 8.4℃
  • 맑음경주시 11.7℃
  • 맑음거제 9.9℃
기상청 제공

특집

인천상의 이강신 회장 “일자리 창출 노력 멈추지 않을 것”

URL복사


[시사뉴스 인천=남용우 기자] 이강신 인천상공회의소 회장은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우리 기업들이 새로운 패러다임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새 정부 주요 정책인 일자리창출에 적극 동참하면서도 인천지역 상공인들의 목소리를 모아 새 정부에 전달하고, 정부 정책을 지역 상공업계에 전달하는 상공회의소 고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상공회의소가 창립 132주년을 맞았는데 소감은.

인천상공회의소는 인천객주회를 모태로 탄생한 종합경제단체다. 1883년 외세에 의해 강제로 개항된 인천은 일본 상인을 비롯한 외국 상인들의 각축장이었다. 1885년 인천의 민족 상인들은 일본 상인의 횡포를 막고, 외국 상인에 대항하기 위하여 인천객주회를 설립했다. 인천객주회는 근대적인 상공회의소의 태동으로 인천 상공인들의 결기를 보여주는 기념비적인 사건이고, 인천 역사의 쾌거였다고 생각한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인천객주회 선배 상공인들의 위대한 전통을 인천신상협회, 인천조선인상업회의소, 인천상공회의소를 통해 계승 발전하여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헌신해 왔다. 일제 강점기, 한국전쟁, IMF 환란 등 위기 시에는 시민들과 아픔을 같이하며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였고, 인천지역의 산업화, 정보화, 세계화를 이끌며 인천이 전국 3대 도시, 세계 수준의 도시로 성장하는 데 지대한 역할을 했다.

앞으로도 인천상공회의소는 자랑스러운 선배 상공인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인천 상공인들이 세계로 뻗어가고, 인천이 살기 좋은 세계적인 산업도시로 거듭나는 데 헌신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전개되고 있는데 대비는.

현재 세계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의 물결 속에 있다. 1차·2차·3차 산업혁명의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변화를 선도한 기업은 세계로 뻗어 나가지만,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기업은 도태할 수밖에 없다.

18세기 1차 산업혁명, 20세기 초 2차 산업혁명은 우리와는 먼 이야기로 우리 기업은 참여할 기회조차 없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지식정보 혁명인 3차 산업혁명에서 우리나라는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여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변화해야만 우리 기업은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늘 그랬던 것처럼 인천상공회의소는 모든 역량을 모아 인천지역 기업이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국내외 경제 환경이 변하고 있는데.

국제적으로 미국 트럼프 정부의 출범 등으로 야기되고 있는 신국제 질서와 사드 문제, 위안부 합의 등으로 갈등을 겪고 있는 주변국과의 관계 악화 등 세계 환경 변화로 지역 상공인들의 어려움이 많다. 민간 차원의 관계 개선, 신시장 진출 지원 등으로 지역 상공인들이 위기를 돌파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국내적으로는 지난해부터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았던 정치적 혼란이 새로운 정부의 출범으로 서서히 안정되고 있다. 그러나 새 정부의 새로운 경제정책에 기업이 적응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된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인천지역 상공인들의 목소리를 모아 새 정부에 전달하고, 정부 정책을 지역 상공업계에 전달하는 상공회의소 고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국가와 지역경제가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인천경제주권을 제안했다고 하는데.

지방 분권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지방 분권화 시대에는 지역 인프라 이용을 극대화하고, 지역 경제의 선순환과 균형 발전을 도모하는 지역경제주권은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라고 생각한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시민단체와 협력하여 전국 최초로 경제주권 어젠다를 인천광역시 등에 제안한 바 있다. 제안한 경제주권 어젠다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새로운 어젠다를 발굴하여 인천지역 경제가 한 단계 성장하는 데 기여하겠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데.

경제가 발전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천상공회의소는 기업과 지역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기업이 할 수 있는 최대의 사회적 책임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겠다.

그리고 한 층 높아지고 있는 환경과 안전 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와 기업인들의 애로에도 관심을 가지고, 소통과 협력을 통해 해결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강화일반산업단지 진행 상황은.

지난 몇년간 인천상공회의소는 강화일반산업단지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조직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왔다. 상공인들의 관심과 인천광역시를 비롯한 관련 기관의 지원, 그리고 임직원들의 노력 덕분에 분양 잔여면적이 5000평에 그치는 등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있다.

그동안 강화일반산업단지 조성에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은 관계자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강화일반산업단지의 완벽한 마무리와 입주 기업의 애로 해소를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

상공인들과 시민들에게 부탁은.

인천상공회의소는 132년이라는 유구한 역사 동안 인천경제와 지역발전에 기여해왔다고 자부하고 있다. 그동안 선배들이 쌓아온 자랑스러운 역사가 더욱 빛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 더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봐 주시고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민주당 텃밭 광주發 현역 물갈이 광풍 전남으로 번지나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남 경선에서 광주 현역 8명 중 7명이 고배를 마신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전남 경선 결과가 속속 발표되면서 광주발(發) 현역 물갈이 광풍이 전남으로도 번질 지 관심이다. 13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22대 총선 광주 8개 선거구 후보 경선이 마무리된 가운데 현역은 광산을 민형배 의원만 생존했고, 나머지 7명은 모두 고배를 마셨다. 계파와 가·감산 등이 현역 고전에 두루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당 전체 현역 교체율이 30% 초반인 점을 감안하면 광주지역 물갈이폭은 3배 가량 높은 셈이다. 현역 교체 분위기는 전남으로도 번지는 모양새다. 민주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날 발표한 전남 1차 후보 경선 결과 목포, 고흥·보성·장흥·강진, 순천·광양·곡성·구례 갑 등 3곳 가운데 2곳에서 비현역이 1위를 차지했다. 목포에서는 현역인 김원이 의원이 배종호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을 제치고 본선에 오른 반면 고흥·보성·장흥·강진에서는 정치 신인인 문금주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가 재선에 도전한 김승남 현 의원을 눌렀다. 현역 불출마로 비현역끼리 맞붙은 순천·광양·곡성·구례 갑 경선에서는 50대 법조인인 손훈모 변호사가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서울문화재단-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MOU 체결... 융합예술 콘텐츠 활성화와 전문성 강화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이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과 ‘융합예술 창작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3일(수) 문화역서울284 RTO에서 체결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문화예술분야 융·복합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 교류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한 콘텐츠 공동 개발 및 운영 협력 등이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열린 서울문화재단과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협력 전시 ‘제2회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 : 언폴드엑스 2023’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반으로 양 기관이 협력해 융합예술 콘텐츠의 유통·확산을 이어가기 위해 추진됐다. 업무협약에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운영하는 문화재이자 오랜 기간 시민과 함께해온 공간인 ‘문화역서울284’에서 서울을 대표하는 융합예술 축제인 서울문화재단의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이 운영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도 담겼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4차 산업시대 융합예술을 선도하는 대표적 콘텐츠를 발굴하고, 예술현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미래 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는 다각도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문화재단은 신기술을 활용한 예술×기술 창·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인생은 '독고다이'"…이효리와 이강인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전공 98학번인 가수 이효리씨가 지난 14일 모교 졸업식에 참석해 "인생은 '독고다이(스스로 결정하여 홀로 움직이며 일을 처리한다는 일본말)'"라며 "나를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는 내 안의 그 친구와 손잡고 그냥 마음가는대로 쭉 나아가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진한 울림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씨는 축사에서 "사랑하는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의 말도, 심지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조금 유명하다고 와서 떠드는 것을 들을 이유가 있느냐"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라며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고 웬만하면 아무도 믿지 말라,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라고 생각하라"고 일갈하며 축사를 마쳤다. 그리고는 “노래나 한곡 부를게요”라며 자신의 히트곡인 '치티치티 뱅뱅'을 라이브로 부르며 학사모와 가운을 벗어던지는 파격행보를 보였다. 이 곡에는 ‘어차피 나는 혼자’ ‘그 누구도 내게 간섭 마’ '어차피 나는 혼자'라는 가사가 들어있어 마치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