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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08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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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의 뒷골목, 욕망의 모래성

부패한 권력의 파멸 과정을 담은 이탈리아 누아르 ‘수부라 게이트’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이탈리아 정계 마피아 종교계의 이권을 둘러싼 유흥가 재개발을 소재로 한 범죄 누아르다. ‘시카리오’ 후속편의 연출을 맡은 스테파노 솔리마 감독 작품이며, 넷플릭스에서 10부작 드라마로 제작을 확정한 화제작이다.

픽션과 논픽션의 절묘한 배합

2011년 11월 이탈리아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한다. 디폴트 위기에도 불구하고 국회는 위기 자체를 부인하며 수부라 유흥 지구의 재개발법을 밀어붙인다. 여당의 정치인은 성매매 도중 미성년 매춘부가 현장에서 마약쇼크로 죽는 사고가 발생한다. 사체 유기에 가담한 마피아는 정치인을 협박하며 재개발 사업의 이권을 요구한다. 수부라 지역을 둘러싸고 정치권 종교계 마피아의 거대한 음모가 진행된다.

‘수부라’는 고대 로마시대 황제의 궁전 뒤편에 존재한 은밀한 권력의 환락가를 지칭한다. 영화 속의 유흥 지구 또한 권력과의 결탁으로 라스베가스에 맞먹는 규모를 청사진으로 내세운 재개발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로마시대의 ‘수부라’와 같은 의미의 장소다.

영화는 절대권력 베를루스코니 총리의 실제 퇴임일을 파멸의 날로 설정하고 그로부터 7일 전부터 거꾸로 날짜를 카운트다운하며 각계각층의 인물들이 파멸을 향해 하루하루 다가가는 과정을 그렸다. 베를루스코니 총리 성 추문과 부패, 내부 비리 폭로 이후 이루어진 교황의 생전 퇴위 등의 역사적 사건을 가상의 이야기와 적절하게 배치해 사실감을 더했다.

개봉 전부터 ‘이탈리아판 내부자들’이라는 수식어가 붙었다. 하지만, 거대 권력의 불법적 거래와 폭력으로 얼룩진 국가 시스템의 암울하고 참담한 내면을 묘사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내부자들’과는 전혀 다른 성격의 작품이다. ‘내부자들’이 한국적 정치 감정과 부정의 속성을 그린 사회물의 성격이 더 강조됐다면, ‘수부라 게이트’는 인간의 욕망 등 보다 보편적 정서를 파고드는 정통 누아르에 가깝다. 폭력의 수위도 한국의 비슷한 장르물에 비하면 잔인하지 않고, 부패에 대한 묘사도 풍자적이거나 그로 인한 통쾌한 폭로나 해결 같은 형태로 표현되지 않는다. 선인도 절대 악인도 없으며 생존과 욕망을 위한 전쟁과 거래만 존재한다. 복수는 공허하고 비장할 뿐이다. 하지만 그들에게도 나름대로의 필연적 이유는 존재한다.

매력적인 영상과 음악

비도덕적이고 탐욕적인 권력의 속성이 추악하기는 마찬가지지만, 대부분의 인물이 비겁하거나 충동적이고 연약한 모습도 함께 지니고 있다. 영화는 관련 없던 각각의 개인들이 어떻게 서로 만나고 얽히며 거래가 형성되고 나비효과를 내며 파멸로 향해 가는지 섬세하게 보여준다.

인물들은 각자의 헛된 욕망에 의해서 슬프고 어두운 구렁텅이로 내몰리는 누아르의 공식을 따라간다. 장르의 고전적 향기를 진하게 풍기면서도 현 시대의 감각을 잘 표현한 새로운 형식이 상당한 매력을 자아낸다.

로마 교황청이 검은 돈에 관련돼 있다는 설정은 파격적이다. 이 외에도 종교적 이미지가 영화에 빈번하게 등장하거나 묘하게 공존하면서 아이러니를 만들어낸다. 영화에서 악인일수록 가족에 대한 사랑이 극진한 것으로 표현되는 점 또한 흥미로운데 이 또한 같은 효과다.

모든 인물들이 돈 이외에도 각자의 개인적인 사연과 욕망에 따라 움직이면서 전형성을 벗어난다. 힘의 원리도 일정하지만은 않다. 특히, 이 같은 장르에서 장식물이기 쉬운 정치인을 상대하는 매춘부와 폭력배의 애인인 마약중독자 등의 여성 캐릭터가 살아있으며, 전혀 대상화되지 않았다는 점이 신선하다. 하층 계급으로 어둠의 세계에 기생하는 인물들에 대한 감독의 계층적 인식도 드러난다. 종교인이나 정치인에 비하면 그들은 소모품이며 약자일 수밖에 없다.

매 장면 감각적인 영상미도 보는 재미를 더한다. 천사의 성을 배경으로 마약에 취한 정치인이 고층에서 오줌을 갈기는 장면, 빗방울에 색색의 조명이 퍼지는 창문을 보며 화려한 미래를 꿈꾸는 마피아 등 그림같이 아름다우면서도 강한 상징성을 지닌 씬도 넘쳐난다. 영화 내내 깔리는 몽환적인 음악과 빗소리 등의 효과음들 또한 강렬하다. 배우들의 연기력이 대단한 수준이다.



대세 굳히는 롱패딩, 틈새 노리는 숏패딩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패션업계의 F/W 상품 판매가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 겨울 ‘대세 아이템’으로 떠오른 롱패딩이 이번 겨울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마다 특성을 살린 롱패딩을 선보이는 추세다. 하지만 올해에는 롱패딩과는 반대되는 매력을 강조한 숏패딩 출시도 잇따르면서 겨울 아우터에 대한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 패션업계가 겨울을 맞이해 선보이고 있는 아이템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롱패딩이다. 각각의 브랜드들은 지난해 자사의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을 지난해보다 기능성과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이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이 올해도 아우터 시장을 휩쓸 것으로 예상된다”며 “롱패딩 열풍으로 ‘겨울 추위에 롱패딩만한 아이템이 없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롱패딩이 겨울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어, 이번 시즌 롱패딩을 내놓지 않은 브랜드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브랜드에서 롱패딩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지난해 롱패딩 단일 모델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레스터 벤치파카’의 디자인과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목사, 10대 女신도 그루밍 성폭행 의혹 경찰 내사 착수
[인천=박용근 기자] 인천 한 교회 청년부 목사가 10대 여성 신도들을 상대로 이른바 '그루밍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인천지방경찰청 여청수사계는 7일 최근 언론보도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등을 통해 성폭력 의혹이 제기된 인천시 부평구의 한 교회 A 목사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건 경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여성들의 2차 피해도 우려되는 만큼 조심스럽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일 피해자들은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 목사와 이를 묵인한 A 목사의 아버지 담임 목사에 대한 사임과 사과를 요구했다. 피해자들이 직접 작성한 피해 사례에 따르면 A 목사는 피해자들을 성희롱·성추행하고 강제로 성관계까지 맺었다“며 피해자들은 대부분 10대 미성년자였다”고 말했다. 그루밍 성범죄는 가해자가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피해자는 "미성년자일 때 존경하는 목사님이 스킨십을 시도하니까 이상함을 느끼고 사역자가 이런 행동을 해도 되냐고 물으니 성경의 해석이 잘못된 것이라며 혼전순결이 시대적 배경에 의해서 달라진 것이라고 말

[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한국의 쉰들러 현봉학 박사’ 알리미 한승경 회장
[시사뉴스 이화순 기자] “한국의 쉰들러, 현봉학 박사를 아십니까?” 영화 ‘국제시장’에서 국회의원 김무성 아들이 연기했다고 해서 세간의 눈길을 끈 현봉학 박사(1922-2007). 그런데 현봉학 박사에 꽂혀 인생 후반부에 바빠진 사람이 있다. 세브란스 의전 출신인 현봉학 박사의 후배인 한승경 박사(63.우태하 한승경 피부과 원장). 6년전 현봉학박사 추모모임 일을 하다가 (사)현봉학박사기념사업회 초대 회장으로 추대된 그는, 본업을 하는 틈틈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현봉학 박사 알리기’에 여념이 없다. 지난달 초 미국 LA에서 ‘윤동주 시인을 사랑한 현봉학 박사’라는 주제로 미국 세브란스 동문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돌아온 그를 만났다. “현봉학 박사 알리기에 너무 바쁘신 것 아닌가요?”한승경 회장에게 물으니 손사레를 친다. “제가 하는 것은 약과지요. 현봉학 박사는 정말 우리 민족에게 큰 공을 세운 분인데 많은 사람이 그걸 모르니 안타깝습니다.”한 회장 역시 부모님이 흥남철수작전 때 남쪽으로 피란한 가족사를 가지고 있다.“역사를 잊으면 미래가 없다”는 한 회장은 인도주의를 몸소 실천한 현 박사의 숭고한 휴머니스트 정신을 계승하고 우리를 도와준 많은

[간단칼럼] 동물 살해, 결코 정당화 될 수 없어
[이정민 칼럼니스트] 인류는 다른 생물들의 희생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류가 좀 더 애정을 갖고 감정을 이입하기 쉬운 귀여운 동물이나 포유류에 한해서 동물학대를 논의할 뿐 다른 종류의 희생이나 학대에 대해서는 무감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중 잣대에 대한 비판들은 대부분 피장파장의 오류와 현실성 문제로서 반박된다. 심지어 일부는 “개미까지 죽이는 것조차 처벌한다면 처벌 안 당할 사람이 있겠는가? 단속 자체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인간과 가까운 동물부터 점차 동물학대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일 뿐이다”고 주장한다. 모순되게도 이런 논리를 들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그러면 곤충을 죽이는 행위도 법으로 처벌하면 좋겠냐?”고 물으면 “그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동물을 살해한 사람이 “너는 개미를 밟아 죽였으니 내가 동물 죽이는 것에 뭐라 하지 말라”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 논리로 동물학대를 정당화하려 든다면 그대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이는 피장파장의 오류일 뿐이다.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형성은 불가피한다. 동물을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다. 인간과 동물이 물리적으로 마주칠 수 있는 공간에 함게 존재하는 한 서로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