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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로맨틱 코미디의 사회적 성찰

성범죄와 성차별, 부조리한 직장문화 등 구조적 결함과 모순 전면에 드러내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최근 청춘 멜로물은 사회적 이슈에 민감하다. 연애 담론이라는 가장 사적 장르로 인식되던 로맨틱 코미디마저 사회적 병폐와 계층 문제 등을 전면에 담아내고 있다. 영화가 아닌 TV 드라마에서 이 같은 흐름은 전에 없던 현상이다. 강한 여성 캐릭터나 복합장르 등으로 변화를 모색하던 멜로물이 판타지에서 벗어나 현실적인 청춘의 고뇌를 본격적으로 담아내기 시작한 것이다. 그래야 ‘장사’가 된다는 이야기다.

계층 상승’ 보다 ‘계층 차별’에 공감

캔디형 여주인공의 신데렐라 스토리의 원형을 제시한 MBC의 1994년 드라마 ‘사랑을 그대 품안에’에서는 백화점 판매원인 여주인공이 창업주인 아버지를 이어 경영을 준비하는 유학생 출신의 이사와 사랑에 빠진다. 이 드라마에는 노사 간의 갈등이나 손님의 갑질, 계층 간의 격차 등의 사회적 이슈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요즘 드라마에는 그것이 사랑 이야기일지라도 공공의 난제들이 녹아들어가는 것이 대세다. 최근 종영한 JTBC 드라마 ‘청춘시대2’에서는 데이트 폭력과 스토킹의 상처를 소재로 했으며, KBS2 ‘마녀의 법정’은 여성과 아동을 상대로 한 성범죄, 동영상 유출 사건 등 민감한 내용을 담았다. tvN ‘이번 생은 처음이라’ 또한 하우스푸어, 만성화된 직장 내 성차별, 성희롱과 성폭력 등의 사회적 문제는 물론 비혼 욜로 혼전동거 취집 등의 시대를 지배하는 트렌드와 문화들을 빼곡하게 집어넣었다. tvN ‘변혁의 사랑’은 청년실업 문제와 재벌들의 갑질 논란을 다뤘다. 앞서 7월 종영한 KBS2 ‘쌈 마이웨이’는 청춘 멜로라는 타이틀 속에 흙수저 청년과 그 부모들이 사회적 시스템에서 어떻게 소외되고 있는지 사실적이고 따뜻하게 그려 호평 받았다.

‘사랑을 그대 품안에’의 당대 시청자에게 사회적 담론들은 사적 영역에서 거리가 있는 이야기라고 느꼈을지도 모른다.

현재를 살아가는 대중들은 TV 속의 사적 연애야말로 나와 거리가 있는 것으로 느낀다. 연애보다도 먹고 사는 문제가 심각하고, 계층 상승보다 계층 차별에서나 자유로워지길 꿈꾼다. 재벌 2세보다는 직장 회식에서 성희롱을 막아주는 동료가 더 큰 감동을 주는 시대인 것이다.

특히 tvN ‘이번 생은 처음이라’의 서사 방식은 이 같은 트렌드를 잘 반영하고 있다. 일본 드라마 표절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일본과 공유하고 있는 또는 일본이 앞서 체험한 사회적 문제들을 섬세하게 파헤치고 있다. 남녀의 계약결혼이라는 전통적 소재를 차용했지만 기존과는 전혀 다른 배경이 존재한다. 합리적 비혼주의자인 하우스푸어 남성과 생계형 연애포기자 홈리스 여성의 필요에 의한 계약결혼은 N포 세대의 고민에 대한 드라마틱한 설정일 뿐만 아니라 결혼 그 자체의 속성을 간파한 것이기도 하다.

결혼에서 연애라는 개념이 처음 도입되면서 발달한 멜로드라마가 연애를 부정한 결혼을 이야기한다는 점은 아이러니하지 않을 수 없다. 감정마저도 합리성을 따지는 현대인의 가치관과 결혼이 가진 계산적 속성을 조목조목 재치 넘치는 대사와 나레이션으로 이야기하는 이 드라마는 상당히 도전적이면서 일상적이다.

연애 또한 정치적 문제로 인식

이 같은 현상은 멜로물의 주 시청층인 20~30대 여성들의 공감 코드가 변한 것이 그 이유다. 성역할의 이분법이 무너져가는 상황에서 가부장제도 안에서의 판타지가 더 이상 효력을 상실한 것이다. 신데렐라 트렌디 드라마의 몰락은 오래전부터 조짐이 보였지만 지금까지도 변형을 거듭하며 살아있는 것이 현실이다. 재벌 2세로 대변되는 능력 있는 남성이 가난한 여성을 구제해주는 레퍼토리는 남성이 리더하는 세계 안에서 여성이 가진 판타지다. 이 로맨틱한 드라마의 세계에서 남성은 경제력과 권력을 내세워 여성을 보호하며, 여성은 그 대가로 남성의 정신적 상처를 순수와 헌신으로 치유해준다. 수많은 멜로물은 그것을 곧 사랑으로 정의해왔다.

하지만, 최근 여성지위의 급상승으로 이제 더 이상 결혼은 젊은 여성들의 최고 관심사가 아니다. 더구나 계층 상승 수단으로서의 결혼은 꿈조차 꾸지 않을 만큼 똑똑해졌다. 오히려 직장 안에서의 차별과 사회적 갈등이야말로 최고 관심사다. 중년층 이상이 주로 시청하는 아침드라마들이 결혼으로 자녀의 계층 상승을 꿈꾸는 드라마를 여전히 생산하고 있는 것과 달리, 젊은층을 타깃으로 한 종합편성채널, 케이블 채널의 드라마들은 이 같은 감성을 적극 수용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개인의 고민을 시스템적 부조리로 바라보는 젊은층의 인식 변화를 읽을 수 있다. 자신이 처한 여러 가지 고민거리와 삶의 난관, 나아가 연애 또한 정치적 문제로 해석하는 시선이 대중화된 것이다. 뉴스가 드라마에 시청자를 뺏기고 있다는 소리가 나올 만큼, 사회적 불공평과 불합리에 대한 젊은층의 인식은 민감하다. 페미니즘 또한 이 같은 풍토와 무관하지 않다. 인문학에 대한 열풍 또한 이와 맥을 같이 한다. 이 같은 사회적 감수성이 발달한 풍토에서 드라마 또한 개인의 문제를 사회적 이슈와 연결시켜 풀어내지 않으면 공감을 얻기 힘들게 된 것이다.

이수정 문화평론가는 “드라마는 항상 어떤 식으로든 시대상을 반영한다. 최근 멜로드라마가 사회물 수준으로 범죄나 성차별을 심도 깊게 다루는 현상은 시청자의 의식 성장을 드러내는 지표로 생각된다”고 해석했다.



대세 굳히는 롱패딩, 틈새 노리는 숏패딩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패션업계의 F/W 상품 판매가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 겨울 ‘대세 아이템’으로 떠오른 롱패딩이 이번 겨울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마다 특성을 살린 롱패딩을 선보이는 추세다. 하지만 올해에는 롱패딩과는 반대되는 매력을 강조한 숏패딩 출시도 잇따르면서 겨울 아우터에 대한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 패션업계가 겨울을 맞이해 선보이고 있는 아이템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롱패딩이다. 각각의 브랜드들은 지난해 자사의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을 지난해보다 기능성과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이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이 올해도 아우터 시장을 휩쓸 것으로 예상된다”며 “롱패딩 열풍으로 ‘겨울 추위에 롱패딩만한 아이템이 없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롱패딩이 겨울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어, 이번 시즌 롱패딩을 내놓지 않은 브랜드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브랜드에서 롱패딩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지난해 롱패딩 단일 모델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레스터 벤치파카’의 디자인과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목사, 10대 女신도 그루밍 성폭행 의혹 경찰 내사 착수
[인천=박용근 기자] 인천 한 교회 청년부 목사가 10대 여성 신도들을 상대로 이른바 '그루밍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인천지방경찰청 여청수사계는 7일 최근 언론보도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등을 통해 성폭력 의혹이 제기된 인천시 부평구의 한 교회 A 목사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건 경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여성들의 2차 피해도 우려되는 만큼 조심스럽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일 피해자들은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 목사와 이를 묵인한 A 목사의 아버지 담임 목사에 대한 사임과 사과를 요구했다. 피해자들이 직접 작성한 피해 사례에 따르면 A 목사는 피해자들을 성희롱·성추행하고 강제로 성관계까지 맺었다“며 피해자들은 대부분 10대 미성년자였다”고 말했다. 그루밍 성범죄는 가해자가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피해자는 "미성년자일 때 존경하는 목사님이 스킨십을 시도하니까 이상함을 느끼고 사역자가 이런 행동을 해도 되냐고 물으니 성경의 해석이 잘못된 것이라며 혼전순결이 시대적 배경에 의해서 달라진 것이라고 말

[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한국의 쉰들러 현봉학 박사’ 알리미 한승경 회장
[시사뉴스 이화순 기자] “한국의 쉰들러, 현봉학 박사를 아십니까?” 영화 ‘국제시장’에서 국회의원 김무성 아들이 연기했다고 해서 세간의 눈길을 끈 현봉학 박사(1922-2007). 그런데 현봉학 박사에 꽂혀 인생 후반부에 바빠진 사람이 있다. 세브란스 의전 출신인 현봉학 박사의 후배인 한승경 박사(63.우태하 한승경 피부과 원장). 6년전 현봉학박사 추모모임 일을 하다가 (사)현봉학박사기념사업회 초대 회장으로 추대된 그는, 본업을 하는 틈틈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현봉학 박사 알리기’에 여념이 없다. 지난달 초 미국 LA에서 ‘윤동주 시인을 사랑한 현봉학 박사’라는 주제로 미국 세브란스 동문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돌아온 그를 만났다. “현봉학 박사 알리기에 너무 바쁘신 것 아닌가요?”한승경 회장에게 물으니 손사레를 친다. “제가 하는 것은 약과지요. 현봉학 박사는 정말 우리 민족에게 큰 공을 세운 분인데 많은 사람이 그걸 모르니 안타깝습니다.”한 회장 역시 부모님이 흥남철수작전 때 남쪽으로 피란한 가족사를 가지고 있다.“역사를 잊으면 미래가 없다”는 한 회장은 인도주의를 몸소 실천한 현 박사의 숭고한 휴머니스트 정신을 계승하고 우리를 도와준 많은

[간단칼럼] 동물 살해, 결코 정당화 될 수 없어
[이정민 칼럼니스트] 인류는 다른 생물들의 희생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류가 좀 더 애정을 갖고 감정을 이입하기 쉬운 귀여운 동물이나 포유류에 한해서 동물학대를 논의할 뿐 다른 종류의 희생이나 학대에 대해서는 무감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중 잣대에 대한 비판들은 대부분 피장파장의 오류와 현실성 문제로서 반박된다. 심지어 일부는 “개미까지 죽이는 것조차 처벌한다면 처벌 안 당할 사람이 있겠는가? 단속 자체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인간과 가까운 동물부터 점차 동물학대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일 뿐이다”고 주장한다. 모순되게도 이런 논리를 들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그러면 곤충을 죽이는 행위도 법으로 처벌하면 좋겠냐?”고 물으면 “그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동물을 살해한 사람이 “너는 개미를 밟아 죽였으니 내가 동물 죽이는 것에 뭐라 하지 말라”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 논리로 동물학대를 정당화하려 든다면 그대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이는 피장파장의 오류일 뿐이다.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형성은 불가피한다. 동물을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다. 인간과 동물이 물리적으로 마주칠 수 있는 공간에 함게 존재하는 한 서로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