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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안의 풍수의 세계

선을 쌓은 집안에는 반드시 넉넉한 경사로움이 있다

인물은 지령(地靈)을 타고 난다

예로부터 우리의 조상들은 천지인(天地人) 삼재사상을 중요하게 생각해왔다. 하늘과 땅과 사람의 운명을 하나로 바라보는 관점은 동아시아 공통의 인식원리로 기능해왔다.


역(易)을 통해 만물의 변화원리에 대한 음양과 오행론적 설명이 가능하게 되면서 삼재론의 사유방식은 ‘모든 생명은 셋에서 태어난다(三生萬物)’는 논리, 원방각(圓方角), 삼수분화의 다양한 양상으로 확산되었다. 환인-환웅-왕검의 삼신사상, 연산-귀장-주역의 삼역, 가위-바위-보와 같은 생활문화에 이르기까지 삼재론은 인간의 삶과 만물 전체를 설명하는 주요한 인식원리로 자리잡았다. 그러므로 ‘위로는 하늘의 운행을 살펴보고(觀天文) 아래로는 굽어 땅을 살펴보고(達地理), 이를 미루어 사람의 일을 살펴본다(察人事)’는 논리는, 하늘의 운행원리와 흐름에 따르는 것이 진정한 인간의 길에 이를 수 있다는 동아시아문명의 핵심적인 원리로 확고히 자리잡게 된 것이다.


‘하늘·땅·사람’의 삼재론 - 한국사상의 핵심
예로부터 천문과 지리를 꿰뚫어 알아야만 제대로 된 지리를 알 수 있다고 보았기에 오늘날 천문을 모르고 풍수를 논하는 수많은 풍수논객들이, 아무리 명풍수의 반열에 있다 하더라도 반쪽이 될 수밖에 없다(물론 이런 논리에 동의하지 않는 이도 있을 것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입지를 선정하고 공간을 구획하는 논리는 인간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차지해왔다. 국도나 ‘수도’를 정하는 것에서부터 마을이나 도읍을 위치하고 배치하는 것은 한 나라의 흥망성쇠는 물론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였기 때문이다. 이는 오늘날의 공간배분과 입지분석을 망라하는 도시사회학의 핵심적인 주제이다. 하물며 부동산 투자를 위한 분석자료가 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공간에 대한 보편적인 인식원리로서의 풍수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보편적인 삶과 문화에서 배제될 수가 없는 영역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물은 지령(地靈)을 타고 난다.
1989년 쯤에 재야운동가인 문익환 목사가 방북 해서 김일성 주석과 대담하는 자리가 있었다. 그때 김일성 주석과 문 목사와의 대화중에 “문 목사 고향이 어디요?”라는 질문 다음에 “인물은 지령이라”는 언급을 하는 김 주석의 대담이 신문에 실린 적이 있다. 유물론을 기치로 한 공산주의국가에서 나왔다고 보기에는 어색한 대화의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풍수에 관심있는 이들 중에 ‘인걸(人傑)은 지령(地靈)을 타고 난다’는 말을 부정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사람은 자기가 태어나 살고 있는 땅의 기운을 받는다는 동기감응의 논리와 더불어 땅 기운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결국 자기가 태어난 마을이나 주변의 환경과 지기에 영향받아 그의 인물됨이 정해진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오래된 풍수관련 저서들에서도 “땅이나 집이 좋으면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은 번성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옛날에는 좋은 땅을 알아보는 눈이 없는 사람은 선비나 군자의 대접을 받기도 어려웠다. 공자님도 논어에서 “마을에 인심이 좋은(仁) 것이 아름다운 것이니, 좋은(仁) 마을에 살지 않으면 어찌 지혜롭다 할 수 있겠는가”라고 하신 바 있다. 이러한 관점은 성리학을 비판했다는 조선후기의 많은 실학사상가들에게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이중환의 「택리지」 복거총론에서 “보편적으로 살 만한 곳을 택할 때에는 먼저 ‘지리’가 좋아야 하고, 다음에 ‘생리’, 다음에 ‘인심’ 그리고 그 다음에 ‘산수’가 좋아야 하는데 이 가운데 한 가지라도 빠지면 살기 좋은 땅이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 주변의 마을들 중에서도 최근까지 태어난 인물들과 지령의 상관성에 대한 답으로 제시되는 대표적인 마을들이 있다. 강원도 춘천의 서면 방동리, 경북 영양군의 주실마을, 전북 임실군 삼계면이 그곳이다. 이른바 3대 ‘박사마을’로 유명한 곳이다. 이 마을들에서는 이름난 인사들을 포함하여 마을에서 한 집 건너 한 집마다 박사가 없는 집이 없다고 한다. 한 마을에서 50명, 100여명이 넘는 박사들이 배출되었다는 것을 과연 우연적인 ‘사건’이라고만 치부할 수 있을까?



물론 뛰어난 인물들의 생애에서 자신의 길을 열어간 사람들의 삶은 후천적인 노력에 의한 결과물이라는 것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지리적인 영기(靈氣)가 나타나는 방식을 잘 활용한다면 이름난 명문가가 아니라도 평범한 사람들도 큰 인물을 낳고 키울 수 있는 가능성도 있으므로 주거입지의 선정에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한 것이다


복인이 봉길지(福人而 逢吉地)는 하늘의 안배(天命)
‘복 있는 사람이 좋은 자리를 만나게 된다(福人而 逢吉地)’라는 말이 있다. 명심보감이나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널리 회자되는 말인데, 이는 길흉과 득실을 굳이 따지지 않더라도 하늘에서 복을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명당’자리와의 인연을 이어준다는 것이다.


남에게 널리 덕을 베풀고, 좋은 일을 많이 하고, 복을 지은 바가 많아 인품이나 덕망이 있는 분들이 자연히 좋은 명당, 길한 땅에 묻히게 된다는 논리는 ‘착하게 사는 것(至善)’이 천명에 부합하는 인간의 길이라는 논리적 귀결이자 하늘 명령의 원천임을 보여준다. 하늘-땅-사람이 별개가 아니라 하나로 귀결된다는 경험적 일반화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현장에서 만나는 대부분의 풍수가들이 산소자리를 결정할 때, ‘복이 있는 사람이 죽으면 명당자리를 쉽게 차지하게 되더라’는 경험적 논의들에 동의하는 것을 우연이라고 치부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선을 쌓은 집안에는 반드시 넉넉한 경사로움이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복(福)’있는 사람이 될 것인가?
주역 문언전에서 ‘선을 쌓은 집안에는 반드시 넉넉한 경사로움이 있다(積善之家 必有餘慶 績不善之家 必有餘殃)’고 한다. 이는 선을 쌓음이 없으면 반드시 재앙이 남는다는 의미 또한 포함한다. 공자는 덕과 베품에 대해, 논어에서 ‘덕은 외롭지 않다 반드시 이웃이 있기 마련이다(德不孤, 必有隣)’며 다시 한 번 강조한다. 덕은 베품의 논리이다. 덕이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언급은 하늘이 부여한 생명을 살리고자 하는 인간 본연의 행위에 대한 무언명령이다. 이렇듯 덕을 쌓음이 있어야 자손에게까지 그 복록이 이어진다는 논리는 유교적인 가치를 지닌 동아시아 공통의 사회사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더불어 사는 사람들에 대한 덕의 베품과 자비의 보시행이 당장 나에게 돌아오지는 않더라도 나의 가족이나 자손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논리는 ‘마땅함(義理)’과 ‘공공성’에 대한 동아시아 공통의 윤리의식이다. 대부분의 명문가에서 ‘덕’의 인품과 ‘베품’의 덕목을 주요한 행위준칙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도 이의 반증이다.


결국, 군자는 ‘공경함으로써 안을 바르게 하고, 의로움으로써 밖을 방정하게 함으로써, 공경함과 마땅함이 확립되면 덕은 외롭지 않다’(敬以直內 義以方外하니 敬義立而德不孤)는 주역 문언전의 논의는 명당(明堂)을 대하는 동아시아인들의 마음과 자세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친박 색채' 지울수 있을까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자유한국당에 드리워져 있던 '친박색채'를 걷어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17일 자유한국당의 당무감사결과 발표가 결과적으로 '친박청산'의 모양새로 드러났다. 홍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탄핵과 분당과정에서 급조된 당협위원장이 70여명에 이른다는 보고를 받았다"라며 "옥석을 가리고 정비하지 않으면 지방선거를 치를수 없기에 부득이하게 당협위원장 정비를 하게 됐다. 일체의 정무적 판단없이 계량화된 수치로 엄격히 블라인드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속히 조직혁신을 하고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지방선거 준비에 나서겠다"며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날 자유한국당에 대해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성원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교체대상 '친박'의 반발 홍 대표의 이 같은 언급에도 불구하고, 당무감사결과 발표는 결과적으로 '친박 청산'의 양상으로 드러났다는 평가가 적잖다. 일반적으로 친박으로 분류되는 서청원, 유기준, 배덕광, 엄용수 의원이 교체대상 당협위원장 명단에 포함됐고 원외에서는 서초갑 당협위원장인 류여해 최고위원도 당협위원장직에서 탈락되는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각 지역의 교체대상 당협위원장

정부, 빚좋은 “산업정책 재설계” 정책 발표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정부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과감한 정책 재설계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기존 정책을 답습했을 뿐 창의적 아이디어는 없다는 지적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우리 산업의 구조적 문제점을 해결하고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을 수립, 국회 소속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18일 보고했다. 이번 새로이 마련된 산업정책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산업혁신, 대기업에서 중소기업까지 아우르는 기업혁신, 지역혁신 등 3대혁신 분야를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를 통해 22년까지 양질의 일자리 30만개 이상을 창출하겠다는 복안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과 관계자는 “특정산업 의존도에서 벗어나 주력과 신사업이 함께 성장하고, 대기업 중심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발전하고, 지방과 수도권이 균형적으로 성장하는 발전 모델”로 압축 설명했다. 이같은 과감한 정책 재설계를 통해 산업→일자리→소득으로 이어지는 성장 톱니바퀴를 재가동시킨다는 구상이다. 쉽게 말해 이번 정책은 강력한 산업정책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열고, 기회를 창조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우위를 선점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2015년 발표된 스티클리츠 교수의 “



[칼럼] “역사 바로세우기, 지금이 시작이다”
[칼럼니스트 혜명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교과서 지정으로 한동안 물의를 일으킨 것을 온 국민이 알게 되고 그럼에도 기어코 국정교과서를 만들어 일선 학교에 강제로 떠맡기듯 했지만 전국에서 2곳만이 채택했다가 네티즌과 민원으로 항의를 받고 국정교과서는 폐기 되었다. 그것이 계기가 되었는지 일반 국민들의 역사의식 또한 그 어느 때보다 높다. 하지만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일제 식민 사관의 왜곡된 역사와 중국의 동북 공정으로 인하여 우리 역사 학계는 사실성에 근거한 역사가 아닌 조작된 역사를 배울 수밖에 없었고 그 왜곡된 역사가 사실인양 인정 아닌 인정 속에 살아왔다. 상고사, 고대사, 근현대사 어디부터서라고 할 수 없을 만큼 우리 역사는 난도질과 도륙을 당해 왔다. 이미 서적과 유물은 우리의 것이 아닌 채로 미국, 영국, 일본, 러시아, 중국 등 사방으로 흩어졌다. 일제가 불태운 서적만도 헤아릴 수가 없다. 우리에게 식민지를 겪게 했던 일본과 식민학자들이 만들어 놓은 허구의 역사에 길들여지고 그게 사실인양 학습되고 의식되어 왔다. 나는 역사를 전공한 사람은 아니다. 다만, 조금 일찍 지금까지 알았던 역사가 잘못 되었다는 것을 일찍 깨달았을 뿐이다. 처음에 어떤

[특집ㅣ양평군] 김선교 군수 “양평은 살고 싶은 도시, 누구나 행복한 도시”
[시사뉴스 양평=강기호 기자] 빼곡하게 들어선 빌딩들, 답답한 도시의 일상을 벗어나 공기 좋고 물 좋은 곳에 터를 잡고 자연을 벗 삼아 여유롭게 사는 것은 이 시대 모든 직장인들의 로망이다. 이러한 로망을 반영한 ‘은퇴 후 살기 좋은 도시’가 최근 조사돼 발표됐다. 제주도와 강원도 속초시에 이어 경기도 양평군이 3위에 꼽혔다. 이어 강릉과 춘천, 원주와 여수, 용인과 파주, 천안 순으로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됐다.이러한 평가와 함께 ‘누구나 살기 좋은 도시’, ‘모두가 함께 행복하고 건강한 도시’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양평의 모습을 재조명해본다. 천혜의 자연환경 사통팔달의 교통망은 보너스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자연의 일상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천혜의 자연환경은 필수다. 그 중에서도 배산임수(背山臨 水)의 입지는 주거 지역으로서 최고로 손꼽히며 양평에서는 듬직한 용문산을 등지고, 수려한 남한강을 조망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이와 함께 서울과 강원도를 잇는 제2영동고속도로와 충청 이남의 내륙지방을 연결하는 중부내륙고속도로도 쾌적한 주거여건 조성에 한 몫하고 있다. 문산에서 서울을 거쳐 지평에 이르는 경의중앙선도 주민의 교통복지 실현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난해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