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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 돋보기

LA 뒷골목 오렌지빛 크리스마스 풍경

유색인종 트렌스젠더 매춘부들의 가슴 뛰는 하루 <탠저린>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트렌스젠더 매춘부인 신디는 구치소에 있던 동안 남자친구이자 포주인 체스터가 한 백인여성과 바람이 났다는 사실을 알고 가장 친한 동료인 매춘부 알렉산드라와 함께 상대 여자를 찾아 분노의 탐색에 나선다. 선댄스 영화제 화제작이며, 아이폰 5s로 모두 촬영됐다.

비주류로 산다는 것

<탠저린>은 LA 뒷골목의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이야기다. 유색인종 트렌스젠더 이민자 마약중독자 알콜중독자 매춘부 등의 다양한 하위계급의 아이콘들을 이중 삼중으로 가진 이들의 ‘막장스러운’ 하루를 보여준다. 영화의 매력은 진정성과 따뜻함에 있다. 길거리 캐스팅으로 이루어진 두 트렌스젠더 주인공들의 연기는 ‘날 것’의 감동을 준다. 시나리오의 절반을 배우의 실제 언어와 에피소드들을 사용한 만큼, 그들만의 일상적 대사들도 리얼함을 더한다. 

스마트폰만으로 촬영된 거친 연출, 정돈되지 않은 전개 방식도 이 영화의 B급적 정체성을 분명히 한다. 영화는 입에 욕을 달고 살며 경찰서를 밥먹듯이 드나드는 포주와 마약판매상, 더러운 싸구려 옷을 입은 매춘부와, 그들을 찾는 자조차 가난하고 열등한, 철저히 비주류적인 세계를 동정이나 비판없이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이 저급한 뒷골목의 풍경이 유쾌하며 따뜻하게 전달되는데에는 감독의 유머 감각과 온화한 ‘탠저린’ 필터 덕분이다. 감귤류 과일의 일종인 ‘탠저린’의 포근하며 감각적인 오렌지색은 영화 전반을 뒤덮는다.

빈번히 등장하는 단어와 개념 ‘진짜와 가짜’는 영화의 핵심 메시지를 관통한다. 알렉산드라는 출소한 신디를 만나서 “팔을 빼고는 진짜 같아 보인다”며 에스트로겐 효과에 대해 이야기 한다. 신디는 남자친구 체스터의 외도 상대를 ‘진짜년’이라고 지칭한다. 택시운전사 라즈믹은 트렌스젠더의 매춘 골목에서 발견한 ‘진짜 여자’를 ‘가짜’로 대한다. 알렉산드라는 가수지만 진짜 프로 가수가 아니다.

등장인물들은 모두 분열된 정체성을 갖고 있다. 길거리를 헤매는 장면이 연속적으로 등장하는 것 또한 이들의 혼란과 불안정을 시각화한다. 트렌스젠더는 존재 자체가 이미 분열적이다. 스스로 자신을 ‘진짜가 되고 싶은 가짜’로 인정하며, 백인 주류 사회에서 유색인종으로 살아가는 겹겹이 비주류적 노선에 서 있다.

가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동성과의 성매매에 빠져있는 라즈믹도 마찬가지다. 성정체성 뿐만이 아니다. 이민자인 그는 미국인이면서도 미국인이 아니다. 가족 파티를 떠나면서 라즈믹은 “미국인한테나 크리스마스일 뿐이다”라고 말하자, 장모는 “하지만 미국에 살면서 미국말을 하고 있지 않느냐”고 반박한다. 라즈믹의 택시를 탄 승객은 “체로키에서 빨간새를 의미하는 자신의 이름 ‘미아’가 미국에서는 여자 이름”이라는 말을 한다. 체로키에서 흔한 이름인 ‘미아’는 미국에서는 이상한 이름이 되는 것이다.

미학적 영상과 유머러스한 대사

황당하고 우스꽝스러운 에피소드들 속에서 영화는 이처럼 끊임없이 상식과 비상식의 모순, 소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 주류와 비주류의 경계, 정체성의 혼란 등의 화두를 던진다. 눈이 오지 않는 무더운 LA의 크리스마스에 대해 ‘아름다운 거짓말’이라고 일축하는 라즈믹의 장모 대사에서 보여주듯, 이 영화는 그 자체가 주류의 거짓말을 폭로하는 것이기도 하다. 미국인에게 가장 가족적이고 종교적이며 행복한 명절로 인식되는 크리스마스의 전형적 이미지가 가진 가식과 이중성의 폭로다.

무수한 코드들로 영화는 그 많은 소수자들은 배제된 크리스마스의 주류 판타지를 비아냥거리지만, 라즈믹은 가장 직설적으로 이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인물이다. 트렌스젠더 매춘부를 만날 생각만 가득한 라즈믹이 크리스마스 파티에서 ‘성실한 가장’ 코스프레를 하고, 그의 지저분한 사생활을 추적한 장모의 폭로에 오히려 화를 내며 외면하려는 라즈믹의 아내는 LA의 아름다운 거짓말에 차라리 속으면서 살고 싶은 수많은 대중을 상징하는지도 모른다.

한정된 공간과 단순한 이야기 구조에도 불구하고 미학적 영상과 재치있는 대사들, 틀에서 벗어난 세련된 플롯, 사랑스러운 캐릭터, 그리고 흥미로운 상징들의 나열은 영화적 긴장감을 유지하게 만든다. 무엇보다 두 주연 배우들의 비주얼과 신선한 연기를 보는 것이 즐겁다. 가장 대중적 코드는 음악이다. 영상과 어울리면서도 놀랄만큼 아름다운 음악이 풍부하게 배치돼 비주류적 소재의 드라마를 선호하지 않는 관객에게도 즐거움을 주는 요소가 된다.

비록 초라한 인생이지만 치부와 상처를 서로 감싸 안아주는 친구가 있다면, 그 친구가 말없이 잡아주는 손의 온기야말로 진짜 가족이며 진짜 크리스마스가 아니겠냐고 관객을 위로하는 듯한 영화의 결말은 소외된 자에게 꾸준한 애정을 보여온 션 베이커 감독의 진심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민평당, 원내교섭단체 구성 어려울 듯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국민의당-바른정당의 통합선언'이후, 통합반대파들이 민주평화당(약칭, 민평당)이라는 당명을 정하고 창당작업을 추진하는 형국이지만, 원내교섭단체(20석)를 구성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민의당 내부 사정을 들여다 보면 이 같은 전망이 나오는 이유가 보인다. 국민의당 39명의 의원 중 이미 '통합찬성 의사'를 명시적으로 밝힌 의원은 12명이고, 민평당 합류가 예상되는 의원은 15명이다. 물론 이상돈·박주현·장정숙 의원 등도 민평당의 행보에 동참하고 있지만, 이들의 신분은 비례대표 의원이다. 비례대표의 경우, 자진탈당을 하게되면 의원직을 상실하게 돼있다. 의원직을 유지하면서 당적을 옮기려면 국민의당에서 출당 등의 조치를 취해줘야 하는데,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여러차례에 걸쳐 그럴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나머지 2명의 비례대표인 박선숙·최도자 의원이 어떤 정치적 결정을 내리더라도 이른바 '비례대표의 한계'를 벗어날 수는 없다. 이런 가운데, 향후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명확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은 의원으론 주승용·김성식·이찬열·손금주 의원이 꼽힌다. 주승용 의원은 다가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잠재적 전남도지사 후보군으



[책과사람] 식사 방법으로 본 음식 문화사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음식인문학>을 통해 ‘비판적 음식학’을 제시하고 <식탁 위의 한국사>를 통해 20세기 한국 음식문화사를 조망했던 주영하 교수가 이번에는 한국인의 식사 방식을 살피며 그 기원을 추적한다. 비교문화사적 방법으로 퍼즐 맞춰 이 책은 고대부터 현대까지 주변의 아시아 국가는 물론이고, 유럽 여러 나라 사람들의 식사 방식을 우리의 식사 방식과 견주며 비교문화사적 연구 방법으로 오늘날 한국인의 식사 방식이 어떤 역사적 과정을 통해 형성됐는지 살핀다. 더불어 이러한 식사 방식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변화의 과정을 사회사적 연구로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저자는 조선왕조실록과 조선의 실기 문집 등의 한 귀퉁이에 있는 작은 단서들을 잇대고, 중국과 일본 유럽 여러 나라의 사료를 비교하고, 근현대 신문과 잡지에 실린 사회경제적 변화와 일상의 면면을 살폈다. 이뿐 아니라 상차림이나 좌석 배치, 식기와 식탁 등을 보여주는 그림이나 사진까지 활용해 한국인의 식사 방식에 대한 퍼즐을 맞춰나간다. ‘왜 신발을 벗고 방에서 식사를 할까?’라는 물음에 대해 저자는 유럽 중국과 달리 조선에 식사 공간인 다이닝룸이 없었던 이유를 ‘꺾음집’ 형태와 온

[시사칼럼] 전라·경상이 아닌 ‘한국인’으로 살기
[시사뉴스 민병홍 칼럼니스트] 외국에 나가서 한국사람 같은 사람만 만나도 괜히 반갑다. 한국 사람이 아니라 아시아권 사람이라도 괜히 반갑다. 한국 사람이라면 바로 통성명을 하고 어디 사는지, 어떤 일로 왔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 살 만한지 같은 순서로 대화를 이어간다. 처음에는 머나먼 이국에서 만나는 동포의 감정에서 시작하여 이웃사촌의 감정으로, 때로는 형제 같은 감정을 느끼기도 한다. 국민 대통합 이루어질 수 있을까? 군대에서 신입이 들어오면 제일 먼저 묻는 것이 고향이 어디냐이다. 도농복합도시인 시, 군이 같으면 무슨 면이냐고 묻고, 같은 면이면 리를 묻는다. ‘리’와 ‘면’이 같으면 이건 로또를 맞은 거다. 대도시의 경에는 구·동에 관계없이 학교를 묻는다. 대학을 묻고 중고등학교를 묻고 초등학교를 묻는다. 초등학교가 맞으면 이 또한 로또다. 리(里)·면(面)이 맞지 않으면 군(郡)을, 군이 맞지 않으면 도(道)를 우선하고 도가 맞지 않으면 8도로 나누어 선후배가 되는 것도 군복무를 한 사람이라면 고개가 끄덕여 질 것이다. 지역을 우선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임을 알 수 있다. 경상도·전라도를 없애고 ‘한국인’으로 대통합 해야 외국에서 한국 사람을 보는 친

[특집ㅣ양평군] 김선교 군수 “양평은 살고 싶은 도시, 누구나 행복한 도시”
[시사뉴스 양평=강기호 기자] 빼곡하게 들어선 빌딩들, 답답한 도시의 일상을 벗어나 공기 좋고 물 좋은 곳에 터를 잡고 자연을 벗 삼아 여유롭게 사는 것은 이 시대 모든 직장인들의 로망이다. 이러한 로망을 반영한 ‘은퇴 후 살기 좋은 도시’가 최근 조사돼 발표됐다. 제주도와 강원도 속초시에 이어 경기도 양평군이 3위에 꼽혔다. 이어 강릉과 춘천, 원주와 여수, 용인과 파주, 천안 순으로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됐다.이러한 평가와 함께 ‘누구나 살기 좋은 도시’, ‘모두가 함께 행복하고 건강한 도시’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양평의 모습을 재조명해본다. 천혜의 자연환경 사통팔달의 교통망은 보너스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자연의 일상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천혜의 자연환경은 필수다. 그 중에서도 배산임수(背山臨 水)의 입지는 주거 지역으로서 최고로 손꼽히며 양평에서는 듬직한 용문산을 등지고, 수려한 남한강을 조망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이와 함께 서울과 강원도를 잇는 제2영동고속도로와 충청 이남의 내륙지방을 연결하는 중부내륙고속도로도 쾌적한 주거여건 조성에 한 몫하고 있다. 문산에서 서울을 거쳐 지평에 이르는 경의중앙선도 주민의 교통복지 실현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난해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