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부·울·경에 불어오는 해풍(海風)

URL복사

부산·울산·경남성 판세... 부산 민주문파 강세속에 울산·경남성은 오리무중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전통적으로 한국문파의 강세지역으로 평가되던 부·울·경 무림계에 활동사진 <1987>의 돌풍이 덮쳐왔다. 이에 더해 높은 지지율로 대변되는 ‘이니신공’까지 겹쳐진 상황. 한국문파는 전통적인 강세를 이어갈 수 있을까. 또한, '일하는 백성들의 성읍'으로 유명한 울산성 성주(城主) 쟁탈전에서 ‘진보신공’이 위력을 발휘해 군소 무림정파가 이변을 일으킬 수 있을지도 관전 포인트다. 이에 <시사뉴스>는 부·울·경 대회전에 출정하기 위해 무기를 정비하고 있는 부·울·경 무림 고수들의 현황과 전망을 짚어봤다. 


부산 - 활동사진 '1987' 돌풍의 수혜 받은 민주문파 유리
부산·마산은 무림 민주화의 최초 발원지로 평가되는 지역이다. 과거 ‘03황제’가 무림의 군부와 손을 잡게되면서부터 보수화 됐다는 시각이 적잖다. 문 황제 치세가 시작되자 한국문파로 대변되는 보수 무림계가 퇴조하고 과거의 아성을 되찾으려는 듯 진보 무림계가 득세하는 모양새다.


문 황제의 복심으로 통하는 이호철 고수가 '부산성 무림대회'에 출전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이 지역의 호족인 오거돈 고수가 내심 미소짓고 있는 형국이다. 그러나 민주문파에서는 오거돈 고수를 '돌아온 고수'로 인정해 환영하기 보다는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빼내려 한다'는 의구심이 더 큰 상태로 관측된다.

오거돈 고수는 바다관리총책의 이력에다가 부산성 무림계에서의 높은 인지도 등이 강점이기는 하지만, 부산성 민주문파의 다른 고수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낡은 초식을 사용하면서 참신한 신공이 부족하다는 얘기가 돈다.


   


이에 비해 민주문파 무림대표자의 일원이자 현재 바다관리 총책인 김영춘 고수는 강력한 '이니신공'과 상당히 높아진 무림 인지도를 지니고 있다. 게다가 최근 무림계에서 활동사진 <1987>이 흥행 돌풍을 일으키면서 과거의 '무림 민주화 운동'이 재조명되는 유리한 외부적 조건도 갖춰졌다.


그러나 정작 김영춘 고수는 부산성 무림대회 출전과 현재의 자신의 일인 바다관리 총책과의 사이에서 아직도 가닥을 잡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려온다. 김영춘 고수가 무림대회 출전을 결심하더라도 현재 맡고있는 바다관리 총책 직무 소홀이라는 비판을 비껴가기 위해서는 3월초까지는 출전 여부를 명확히 밝힐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문파에서 부산 성주(城主)를 노리는 무림계의 고수는 현재의 부산성주인 서병수 고수와 예전에 무림 대표자 회의의 일원이었던 박민식 고수 정도다.


서병수 고수로서는 전반적으로 하향 분위기인 한국문파의 지지율이 부담인데다가 지난해에 무림계 백성들의 '백성의 소리' 조사에서도 낮은 인기도로 드러난 점이 약점으로 지적된다. 그래서인지 한국문파의 홍준표 문파장도 서 고수의 인기도를 수시로 확인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한국문파에서 차기 부산 성주(城主) 자리를 노리는 또 다른 고수는 박민식 고수이다. 박민식 고수는 보수무림계 재건을 부르짖으며 도전형 성주가 되겠다고 벼르고 있다. 그러나 서병수 고수나 박민식 고수를 막론하고 한국문파의 고수들은 모두 민주문파의 경쟁 고수들에 비해서는 내공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사용하는 초식도 신선한 초식이 없다는 게 무림계의 대체적 평가다.  


경남 - '노풍(盧風)·문풍(文風)' 타게 되면 김경수 고수 유리
민주문파의 경남성 성주(城主)로 아직까지 뚜렷하게 부각되는 무림 고수는 없다고 평가된다. 진보무림계에게는 경남성이 ‘아직은 척박한 땅’으로 분류되고 있다는 게 무림계 전체의 일반적 평가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경남성의 성주로 등극할 가능성이 희박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300인 무림 대표자 회의의 일원이라는 중책을 선뜻 내려놓을 무림 고수는 거의 없을 거라는 분석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수는 있어 보인다. 과거로부터 ‘노 황제의 적자(嫡子)’면서 ‘문 황제의 그림자’로 통하는 김경수 고수가 '노풍(盧風)'과 '문풍(文風)'을 동시에 타게된다면 경남성으로 무사히 입성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같은 민주문파에서는 민홍철 고수가 이미 물밑에서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전언이다. 민홍철 고수는 2월 경에 출사표를 던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에 맞서는 한국문파의 고수들은 김영선 고수와 강민국 고수외에는 특별한 고수가 보이지 않는다. 김영선 고수는 이미 지난해 11월 29일에 공식적으로 출사표를 던지고 백성들을 만나고 있고, 강민국 고수도 실용 보수 신공을 앞세워서 장풍을 날리고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민주문파의 경쟁 고수들과 비교해 무림계에서의 인지도나 내공에서 많이 뒤쳐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한국문파에서 '숨겨진 화투짝'으로 윤한홍 고수를 생각하고 있다는 소문이 들려온다. 특히, 박완수 고수의 출전 포기선언 이후 한국문파의 홍준표 문파장이 출전을 독려하고 있다는 얘기가 한국문파 내에 파다하다.


울산 - '일하는 백성'들의 표심 향배가 관건
울산성은 '일하는 백성들의 성읍'으로 유명한 지역이다. 무림계가 민주문파와 한국문파로 사실상 양분돼 있는 가운데 그나마 소수의 무림정파가 성주(城主)로 등극할 수 있는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이 울산성이다.


민주문파에서는 심규명 말쟁이가 스스로 촛불백성의 후보임을 자처하며 출사표를 던졌고, 송철호 황제직속 지역발전위원회 고문과 임동호 민주문파 울산성 위원장도 출전 채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문파에서는 김기현 울산성주가 "다시 한번 더"를 외치면서 최종 출전 확정자의 자리를 노리고 있다.


이밖에도 백성문파, 바른문파, 정의문파에서는 출전자로 누구를 내세울지 고심중에 있는 것으로 파악됐고, 민중문파에서는 오랫동안 울산성에서 '진보신공'을 펼쳐왔던 김창현 고수가 최종 출전자로 확정됐다.


노동문파에서는 이갑용 고수가 사실상 '울산성 성주 무림대회'에 단독으로 이름을 올릴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